테슬라가 2019 오토노미 데이와 2021년 AI데이를 통해 공개했던 도조(Dojo)컴퓨터를 7월부터 생산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조 수퍼 컴퓨터는 일종의 신경망 훈련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수퍼 컴퓨터 플랫폼을 말한다. 자율주행에 활용되는 뉴럴넷(신경망)에 대한 셀프 지도학습 프로세스라는 것이다. 도조란 일본어로 일본 무술을 위한 학교, 즉 훈련 시설이라는 의미이다.
테슬라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엔비디아 GPU 기반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지만 새로운 도조 맞춤형 컴퓨터는 자체적으로 설계한 칩과 전체 인프라를 사용한다고 덧붙였다.
테슬라는 2020년 뉴럴 넷트 컴퓨터를 개발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었다.
당시 도조는 기존의 슈퍼 컴퓨터에 비해 동영상 1 프레임을 처리하는 에너지 효율이 상대적으로 한 자리수 이상의 차이를 보인다고 일론 머스크는 밝였다. 이는 엑사플렉스 슈퍼 컴퓨터를 말하는 것으로 초당 100경 번 연산(1엑사플롭스)를 할 수 있는 수퍼 컴퓨터로 기존의 테라급의 2~3배의 성능을 발휘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현재 도로에 운행 중인 테슬라의 차량으로부터 획득한 이미지를 활용해 대규모로 자율주행에 활용되는 뉴럴넷의 성능을 인간의 라벨링 없이 스스로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물론 차량 내에 그 정도의 컴퓨터를 탑재하는 것은 무리이기 때문에 도조 컴퓨터를 엔비디아 등 외부 하드웨어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미 자동차 내의 ECU를 3~5개로 통합해 OTA(무선 업그레이드)를 자연스럽게 실행하고 있는 테슬라가 도조 컴퓨터를 통해 다시 한 번 퀀텀 점프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그것이 완전하게 구현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많다.
2022 AI데이에서 테슬라는 전체 시스템 트레이를 포함하여 도조에 대한 일부 진행 상황을 공개했다. 당시 2023년 1분기까지 전체 클러스터를 갖출 것이라는 언급도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트위터를 통해 7월부터 생산에 들어간다고 밝힌 것이다. 테슬라는 클러스터가 2024년 초까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 중 하나가 될 때까지 시스템에 트레이와 캐비닛을 계속 추가할 계획이다.
도조가 본격적으로 활용되게 되면 그동안 수백만 대의 차량을 통해 축적해 온 실제 주행 시나리오의 초대형 데이터베이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여전히 그것이 레벨4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차를 위한 조건이 될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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