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분기 삼성전자는 참 여러 신제품을 대거 선보이는 것 같습니다. 7월에 열리는 메인 이벤트인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Z플립5, 폴드5 에 이어서 4분기에는 그동안 라인업에서 제외 되었던 준프리미엄 모델인 갤럭시S23 FE 부활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갤럭시S 같은 100만원이 넘어가는 플래그십 모델 구매에 부담을 느낄 수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장에서 프리미엄 라인인 갤럭시S , 중저가형 라인인 갤럭시A 시리즈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제품의 성능 차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선택의 어려움이 있는게 사실 입니다.
갤럭시S 보다 저렴하지만 갤럭시A 보다 성능이 좋은 제품은 지금 시장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중간을 채울 수 있는 제품을 찾으려면 선택은 갤럭시S 중고 모델이나 중국산 스마트폰 뿐이 없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사용자들에게 딱 맞는 제품이 FE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S 판매량을 올리기 위해서 팀킬의 요소가 되는 FE 라인을 단종 시켰는데 아이폰 추격이 시급한 상황이라 갤럭시S23 FE 시리즈를 부활 시키려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A 시리즈의 스펙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그렇다고 갤럭시S23 시리즈로 가기엔 가격적인 부담을 느낀다면 3분기 또는 4분기 까지 한번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S23 FE 관련된 예상 스펙을 잠깐 살펴 보겠습니다.
갤럭시S23 FE 예상 스펙 | |
엑시노스 2200 6/8GB 램 128/256GB 저장공간 5000만 화소 메인 카메라 4500mAh 배터리 25W 고속 충전 |
갤럭시S23 대비 떨어지는 스펙이라 예상을 했는데 역시나 두뇌에 해당되는 AP는 퀄컴 스냅드래곤8 이 아닌 4나노로 제조된 엑시노스 2200 탑재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엑시노스에 대한 평판이 워낙 안 좋다 보니 이와 관련해서 해외 트위터나 커뮤니티에서 이 부분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큰게 사실 입니다.
사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아마도 스냅드래곤8 1세대 또는 2세대 탑재 입니다.
솔직하게 삼성에서 점점 경쟁력을 잃어가는 엑시노스도 살리고 삼성 파운드리도 키워야 하는 입장은 이해 하지만, 이번 엑시노스 2200 탑재가 악수가 되는거 아닌지 살짝 걱정이 됩니다.
그래도 살짝 기대를 하는 것은 갤럭시S22 에 탑재 된것과 달리 삼성파운드리 최신 4나노 공정으로 만들어져서 발열이나 성능면에서 개선이 되었다는 것 입니다.
만약 기대이상의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 준다면 그동안 가졌던 엑시노스에 대한 편견을 불식 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2200 후속 모델인 엑시노스 2300이 탑재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메인 카메라는 5000만 화소에 25W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45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배터리 용량과 충전속도가 갤럭시S20 FE, S21 FE, S23 FE 모두 4500mAh 25W 로 동일 하네요. 삼성은 배터리 폭발 트라우마 때문인지 배터리 부분은 정말 보수적으로 접근을 하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갤럭시S23 시리즈와 비슷한 모습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P가 플래그십 라인을 적용하기는 했지만 그 외 부분을 보면 지금 시장에 나와 있는 갤럭시A54(갤럭시퀀텀4)와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차별적인 부분이 살짝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관심이 큰 갤럭시S23 FE 가격은 80만원대로 나올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격에 시장에 제대로 어필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이 가격이면 돈 조금 보태서 갤럭시S23 시리즈를 구매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이 정도의 스펙이라면 70만원대 중후반 가격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