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게임즈가 28일 ‘언디셈버’의 ‘시즌 모드’를 열고 글로벌 통합 서비스를 시작했다. 가장 달라진 것은 3배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국내 이용자는 스팀을 통해서도 즐길 수 있게 됐다. 일부에서는스팀 연동이 잘 되지 않는다는 내용도 보인다. 변화점과 스팀 연동방법, 글로벌 반응을 들여다 봤다.
첫 번째 시즌 ‘엔드리스 챌린지’는 3~4개월 단위로 운영된다. 시즌 모드에서 성장시킨 캐릭터는 시즌 종료 후 일반 모드에서 계속 플레이 가능하며, 두 번째 시즌부터 플레이 난이도에 따라 ‘하드코어 모드’ 및 ‘오리진 모드’ 등 세부 모드가 제공될 예정이다.
게임 성장 밸런스도 조정됐다. 이를 위해 카오스 석상 및 캐릭터 레벨 달성에 필요한 시간이 기존 대비 3배 이상 단축됐으며, 아이템 드랍률이 상향됐다. 글로벌 타깃이라 아이템 구매 방식도 달라진다. 기존 성장 재화를 직접 구매하는 방식에서 꾸미기와 편의 기능, 패스 구매, 경매장 중심으로 개편된다. 경매장 거래 품목도 증가된다. 아울러 서버 구분 없이 이용 가능한 ‘통합 거래소’가 신설돼 아이템을 획득하는 재미가 더욱 확대됐다.
끝으로 글로벌 서비스 통합을 통해 국내 이용자들도 스팀(Steam) 플랫폼에서 ‘언디셈버’를 즐길 수 있게 됐다. 글로벌 서비스 통합 후 한국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계정을 구글/애플/FLOOR 중 하나로 반드시 연동해야만 한다. 한국 서비스와 글로벌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경우 계정 연동 진행 시, 연동 우선순위는 1순위) FLOOR 계정, 2순위) 가장 최근 접속한 계정(구글/애플ID) 의 순이다. 구글/애플/플로어 계정 이용자 및 이미 해당 플랫폼과 연동한 이용자의 경우 계정 연동이 필요한 대상자가 아니다.
한국 서비스 이용자가 글로벌 서비스 통합 이후 스팀을 통해 플레이를 원할 경우 아래의 1) 글로벌 서비스 통합 진행 이전, 구글/애플/FLOOR 로그인으로 연동 진행, 2) 글로벌 서비스 통합 진행 이후, 글로벌 서비스 로그인 후 데이터 이전 진행, 3) 글로벌 서비스 모바일(구글/애플) 혹은 FLOOR 계정으로 접속 후 데이터 이전 확인, 4) 스팀 계정으로 글로벌 서비스 로그인 후 신규 캐릭터 생성 + 말론 프론트까지 튜토리얼 진행, 5) 말로 프론트에서 플로어 계정 연동 진행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여기서 2번 단계의 경우 모바일 수단(구글/애플)만 연동되어 있을 경우, 데이터 이전 후 글로벌 서비스 FLOOR 계정 연동이 필요하다.
한편 ‘언디셈버’의 글로벌 평가는 ‘혼합’이다. 2022년 10월 12일부터 1.5만개의 리뷰가 달렸으며, 최근에는 400여개가 달렸으며 모두 혼합이다. 부정적 이유가 나오는 것은 페이투윈이라는 점 때문이다. 370시간 이상 플레이한 이용자는 “처음에는 이기기 위해 돈을 지불했지만 지금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했다. 긍정적 평가는 “멋진 지식과 스토리가 있는 매우 멋진 게임”, “패스오브 엑자일과 유사한 새 시즌의 새로운 콘텐츠로, 훨씬 더 프리 투 플레이 친화적인 게임” 등이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