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가 발을 들인 ‘메타버스 헤드셋’ 시장에 애플과 삼성이 가세하며 올 하반기 혼전 양상이 펼쳐진다. 저마다 신제품을 선보이며 ‘스마트폰, 그 다음’ 시장 선점에 총력을 기울인다. 메타는 기존의 우월한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헤드셋 ‘대중화’에 집중하는 전략을 택했다. 반면 애플은 고급화 전략을 구사하며 아이폰부터 이어져온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고, 삼성도 구글·퀄컴과 손잡고 2017년 이후 6년만에 차기작을 선보일 전망이다.
메타는 지난 2일 차세대 MR(혼합현실) 헤드셋인 ‘퀘스트3’을 공개했다. 전작 대비 디스플레이가 선명해졌고, 안면부 두께가 40% 얇아진 것이 특징이다. 퀄컴의 차세대 칩셋이 탑재되며, 최소 3대의 카메라가 전면에 부착된다. 퀘스트3에 대한 상세 정보는 오는 9월 27일 ‘커넥트 컨퍼런스’에서 공개된다. 올가을 출시가 유력하다.
메타는 대중화에 무게를 뒀다. 메타버스 헤드셋 기기가 너무 비싸다는 시장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퀘스트3의 출고가는 499달러(약 65만원)부터다. 전작(299달러)보다 200달러 비싸졌지만, 성능개선 등을 고려하면 합리적이라는 평가다. 메타는 지난 4일부터 퀘스트2 가격도 299달러(39만원)로 낮췄다. 물론 메타는 고급 모델인 ‘퀘스트 프로’ 시리즈 (1499달러, 196만원)도 출시하고 있다.
메타 퀘스트3 헤드셋. /사진=메타 게이밍 쇼케이스 2023 캡처 |
메타와 달리 애플은 고급화에 집중한다. 이날 공개된 ‘비전 프로(Vision Pro)’ 가격은 최소 3499달러(457만원)로 메타 신제품(499달러)의 7배 수준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애플은 브랜드 충성도와 경쟁력 등을 고려했을 때 오히려 저가로 출시하면 마케팅 측면에서 좋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며 “높은 가격을 처음부터 책정해 메타버스 헤드셋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도 퀄컴, 구글과 삼각 동맹을 맺고 메타버스 헤드셋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르면 올 하반기 출시다. 지난 3월 특허청에 ‘갤럭시 글래스’라는 상표도 출원했다. 올해 2월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사업부장(사장)은 갤럭시언팩 행사에서 “퀄컴, 구글과 협력으로 차세대 XR(확장현실) 폼팩터를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삼성의 디바이스에 퀄컴의 칩셋, 구글의 OS(운영체제)가 탑재되는 형태가 예상된다. 앞서 삼성은 2017년 MR헤드셋 ‘HMD(Head Mounted Display) 오디세이’를 출시한 바 있지만, 흥행에 실패하며 지금까지 차기작을 출시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 생태계가 MR헤드셋까지 흡수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앱(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되면 애플워치와 에어팟 정도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며 “여기에 출고가까지 조금만 낮추면 대중화 시기도 조금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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