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길리자동차그룹의 전기차 브랜드 지커(Zeekr)가 CATL의 키린(Qilin) 배터리를 탑재한 지커 001을 중국시장에 출고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축전용량 140kWh 배터리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중국기준 1,032km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는 약 한 달 전에 지커 009 전기 밴에 이어 두 번째다. 지커는 올해 유럽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며 스웨덴과 네덜란드에서 지커 001과 새로운 지커 X 를 판매할 예정이다.
지커는 CATL이 2022년 8월에 발표한 키린 배터리를 사용하는 첫 번째 업체이다. 키린 배터리는 CATL의 3세대 CTP(cell-to-pack) 배터리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72% 이상의 볼륨 기반 사용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1세대 셀-투-팩(CtP) 기술은 50%였다.
지커 001의 중국시장 시판 가격은 40만 3,000위안(약 5만 3,000유로). 100kWh 배터리가 장착된 Zeekr 001 WE의 가격은 30만 위안(약 3만 9,500유로)이다. 키린 배터리는 10만 3,000위안(약 1만 3,500유로)의 추가 비용이 드는 셈이다. 이 버전은 초기에 1,000대로 제한된다고 밝혔다.
한편 CATL은 2022년 3월 셀 투 팩 배터리 기술의 3 세대를 발표했다. 이는 모듈 없이 셀을 배터리 팩에 직접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양산 준비가 됐으며 4680 셀 배터리 팩을 능가한다고 주장했다. 셀 투 팩 기술이 동일한 셀 화학 및 배터리 팩 크기로 4680보다 파워가 13% 더 높다고 한다. 모듈과 과도한 케이블이 없으며 조립하기가 쉽고 빠르며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리튬인산철(LFP)과 NCM 셀 등 두 가지 변형이 있으며 코발트가 없는 LFP 버전의 경우, 160 Wh / kg의 중력 에너지 밀도와 290 Wh / l의 체적 에너지 밀도가 주어지며, NCM 버전의 경우 값은 각각 250 Wh / kg 및 450 Wh / l다.
CATL은 현재 가장 널리 퍼진 셀 투 팩 시스템인 BYD의 블레이드 배터리의 값을 약간 초과한다고 밝혔다. 중력 에너지 밀도가 BYD 블레이드 배터리는 140 Wh/kg인데 비해 CATL 의 LFT 배터리 셀은 현재 장거리 버전에서 150 Wh/kg에 달한다고 한다.
높은 에너지 밀도 외에도 CtP 기술의 장점은 간단한 구조에 있다. 배터리 모듈이 생략되기 때문에 추가 배선을 분배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배터리도 설치가 더 쉽고 저렴하다. 모듈의 수동 재료가 생략되기 때문에, 활성 물질을 동일한 팩 크기에 설치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동일한 셀 기술로 팩 레벨에서 더 높은 에너지 밀도로 이어진다.
CATL은 이미 테슬라 모델 3 및 모델 Y에 에너지 밀도 125 Wh/kg의 LFP셀을 공급하고 있다. 테슬라가 언급한 160Wh/kg을 충족한다면 에너지 밀도가 28% 증가하게 된다.
CATL의 CTP(셀투팩)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키린 배터리는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시스템 통합 수준을 달성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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