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가 2023년 5월 10일 2030년까지 전기차 개발에 기존 계획보다 1조엔 증액된 5조엔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6년까지의 중간계획으로는 2.5조엔이라는 새로운 수치도 제시했다.
로이터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 주요 메이커는 전기차와 배터리에 2030년까지 약 1조 2,000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은 향후 5년 동안 1800억 유로, 미국 GM은 2020~2025년에 350억 달러 투자한다. .
토요타의 투자액은 폭스바겐은 20% 이며GM과 비슷한 수치이다. 대신 토요타는 투자 효율도 중시하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을 포함한 전방위 전략을 내걸고 있어 폭스바겐 등과는 방향성이 다르다.
니케이 오토모티브는 이에 대해 토요타는 2023회계연도 2조9550억엔의 순이익을 올려 11년 연속 2조엔을 넘었다며 이는 폭스바겐의 2022년 4월~2023년 3월기 순이익 1조7000억엔, 메르세데스 벤츠의 2조1,000억엔, 테슬라의 1조5000억엔 등 보다 크게 앞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서는 배터리 전기차에의 투자액수가 적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토요타자동차의 신임 사토 코지 사장은 전기차 시자은 미국과 중국이 중심이라며 그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는 수익성이 높은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수요가 여전히 있다며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피력했다. 그는 특별한 지역에 특화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기업 기반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당장에 대부분이 다양한 배터리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해 가는 상황에서 토요타의 경쟁력이 뒤져 있다는 것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주목되고 있다. 2022년 토요타의 배터리 전기차 판매대수는 3만7000대에 불과했다. 2024년 3월에는 렉서스를 포함해 20만대를 판매할 계획이지만 다른 글로벌 플레이어들에 비하면 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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