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의 배터리 자회사 파워코(PowerCo)는 올해 말에 거의 두 배의 직원을 채용할 예정이다. 현재 800명을 최대 1,500명까지 늘린다는 것이다. 독일 미디어 한델스블랏에 따르면 아시아에서 적합한 전문가를 찾고 있다고 한다.
파워코의 인사 관리자 세바스찬 크라포스가 한델스블랏에 언급한 내용으로 빠르면 올 여름에 1,000명까지 늘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배터리 셀 생산을 위한 화학자, 개발 및 프로세스 엔지니어 및 배터리 원료 조달 전문가를 찾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파워코는 독일 잘츠기터에 있는 본사에서 배터리 생산을 위해 그곳에 있는 폭스바겐 엔진 공장의 많은 직원을 재교육할 예정이다. 파워코는 또한 사내 단체 협약을 통해 니더작센의 도시에 더 많은 숙련 노동자와 전문가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 7월 설립된 폭스바겐 자회사 파워코는 캐나다 온타리오와 스페인 발렌시아에도 공장을 건설 중이다. 잘츠기터 공장은 2025년, 발렌시아와 캐나다 공장은 각각 2026년과 2027년에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파워코는 2030년까지 유럽에서만 총 생산 용량이 240GWh 배터리 셀 공장을 건설하고 운영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한편 지난 4월 캐나다 정부가 폭스바겐그룹과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캐나다는 북부 지역에 프룹 내 가장 큰 배터리 기가팩토리를 건설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보조금으로 그룹에 수십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허버트 디스 시절 스웨덴 노스볼트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2020년대 안에 6개의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는 목표를 설정했었다. 지난 2월에는 세아트 하위 브랜드가 스페인의 생산 시설을 개편할 것이라고 발표하는 등 3개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 중이고 4개를 추가로 계획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응하기 위해 배터리 생산의 초점을 북미로 돌렸다.
2022년 12월 신임 CEO 올리버 블루메는 그 중 하나가 캐나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 결과가 이번에 나타난 것으로 캐나다 정부는 배터리 공장이 운영되는 향후 10년 동안 130억 캐나다 달러(97억 US달러)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새로운 시설은 폭스바겐 그룹의 파워코(PowerCo) 사업부에서 운영하게 된다.
캐다나 정부는 폭스바겐에 연간 생산 보조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배터리 공장의 자본 비용에 대한 7억 캐나다 달러(5억 1,700만 달러)의 보조금도 포함하는 획기적인 계약을 협상했다. 폭스바겐은 미국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서 ID.4를 생산하고 있으며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곧 출시될 스카우트 브랜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배터리 팩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새 공장은 디트로이트로부터 북동쪽으로 약 2시간 거리에 있다. 축구장 350개에 해당하는 면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온타리오에서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캐나다 정부는 향후 30년 동안 폭스바겐 배터리 공장이 캐나다에서 2,000억 캐나다 달러 이상의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폭스바겐 그룹은 북미에서의 전기차 생산을 우선시함으로써 미국 시장에서 현재 점유율을 두 배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는 미국의 IRA에 따른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 모델을 생산하기 위함이다. 폭스바겐은 앞으로 7년동안 최소 25개의 배터리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 그룹은 저렴하고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그룹 내 아우디와 포르쉐는 e퓨얼에도 관심을 두고 있지만 그룹 차원에서는 배터리 전기차에서의 존재감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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