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CEO에 대해 신뢰성의 위기를 지적하는 글이 미국 소셜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이는 일론 머스크가 2024년부터 1년 후 완전자율주행차(FSD)를 선보이겠다고 한 이래 매년 같은 말을 반복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거대 기술회사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고 미국 주식시장 시가 총액이 애플을 초과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그런데 이번에는 미국의 자동차 포털 에드먼즈닷컴의 인사이트 책임자 제시카 칼드웰 장기적으로 테슬라는 브랜드 명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볼륨 증가를 시도하는 것 사이에서 위험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해 주목을 끌고 있다.
테슬라는 최근 높은 금리와 경제적 불확실성 때문에 당장에 수익을 올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판매 가격 인상과 인하를 반복하고 있다. 이에 대해 테슬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쪽에서는 가격 인하나 인상보다 중요한 것은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테슬라는 그동안 또한 에너지 저장 제품, 태양열 설비 판매, 휴머노이드 로봇 등을 주가를 올리는 수단으로 삼아왔다고 비판받아왔다.
그런데 최근 레거시 자동차회사들의 전기차가 속속 출시되면서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자 다시 가격 인하 카드를 꺼내 들었다. 더불어 FSD, 즉 완전자율주행차라고 표현하는 소프트웨어를 판매해 수익성 제고를 꾀하고 있다. 2022년 하반기 FSD 베타버전 10.69부터 다시 시장의 관심이 높아졌고 올 해에는 11.3.1버전을 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옵션의 판매 비율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올 해 중으로 출시 예정인 사이버트럭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부정적인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실용성이 중요한 픽업트럭으로써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는데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자동차로써의 가치는 아직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어쨌거나 테슬라 모델 3는 보조금을 받을 경우 BMW 3시리즈보다 낮고 모델Y는 포드 머스탱 마하-E보다 낮다. 이에 대해서도 브랜드 이미지에 오히려 부정적이라는 의견도 나와 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과연 어떤 생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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