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주는 그동안 승용차와 트럭 등 내연기관차의 배출가스를 줄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대표적인 것은 1992년 시작한 청정 공기법(Clean Air Act) 다. 그런데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 CARB :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가 이번에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운영되는 여객 및 화물 철도 모두가 2024년부터 청정 기관차 구매에 사용할 자금을 비축하도록 요구하는 새로운 규정을 승인했다고 포브스가 2023년 4월 27일 보도했다. 질소 산화물과 디젤 미립자 오염의 배출 가스 기준을 강화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궁극적인 목표는 2030년대까지 철도가 배터리, 수소 또는 기타 무공해 기술로 구동되는 무공해 열차로 전환하도록 추진하는 것이다.
디젤 열차는 배기가스 감축을 위해 내년부터 최대 30분 동안만 제자리에서 공회전할 수 있다(일부 예외 있음). 철도 운영자는 2024년부터 캘리포니아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관차를 CARB에 등록하고 차량의 연간 배출량 및 유휴 데이터를 보고해야 한다.
CARB의 리안 랜돌프 회장은 이메일을 통해 “기관차는 캘리포니아 교통망의 핵심 부분이며 이제는 기관차가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공기를 정화하는 솔루션의 일부가 되어야 할 때라며 우리는 모든 운송 운영이 배출 제로가 되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건조한 기후, 산불 및 많은 인구로 인해 발생하는 심각한 대기 오염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캘리포이나주에 심각한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기차에서 배출되는 디젤 배기 가스 규제는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화물 열차는 연료 효율이 매우 뛰어나 연료 1갤런당 500마일로 1톤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지만 CARB는 단일 열차의 배출량이 동일한 유형의 배기 처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형 트럭 400대보다 더 나쁘다고 추정했다. 새로운 규칙이 현재와 2050년 사이에 주의 모든 승용차에서 방출되는 것의 거의 두 배로 전체 배기 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에 대해 화물 철도 산업을 대표하는 미국 철도 협회(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는 캘리포니아의 권한이 강제권이 없고 다른 주로 확대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고 포브스는 전했다. 실제로 배출가스 감소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 주 이유라고 한다. 대신 CARB가 철도협회와의 약속을 위반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캘리포니아주를 고소할 수도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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