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리바바그룹 산하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에서 당근마켓을 제치고 지난 3년간 ‘가장 많이 새로 설치된 쇼핑 앱’에 올랐다.
5일 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당근마켓은 지난달 58만5541회 신규 설치돼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쇼핑 분야 신규 설치 건수 2위를 기록했다.
1위는 68만2332차례 설치된 알리익스프레스 앱이 차지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지난 2월 신규 설치 건수는 30만4687회였는데 한 달 만에 두 배 넘게 뛰어오른 것이다. 1년 전 설치 건수(10만7198건)보다는 6배 넘게 폭증했다.
당근마켓 앱이 월별 신규 설치 순위 1위를 놓친 것은 모바일인덱스가 양대 앱 마켓 합산으로 분석을 시작한 2020년 5월 이후 35개월 만에 처음이다. 당근마켓은 집계 첫 달 175만여 건 새로 설치된 뒤 매달 최저 51만, 최고 160만대 사이의 신규 설치 건수를 기록하며 줄곧 1위였다.
업계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당근마켓 신규 설치 수를 제친 배경으로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의 공격적인 국내 시장 진출에 따른 사용자 증가를 꼽는다.
2018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11월 국내 고객센터를 열고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지난달 초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올해 한국 시장에 1000억여 원 규모를 투자한다”고 말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CJ대한통운과도 협업해 길게는 1∼2주가량 소요되던 해외직구 상품을 3∼5일 내로 받을 수 있게 단축할 방침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알리익스프레스 앱 이용자는 296만여 명으로 1년 전 약 158만 명의 2배에 달했다. 월간 이용자 순위로 보면 쿠팡(1위·2730만 명), 당근마켓(2위·1560만 명), 11번가(3위·813만 명)와 크게 차이 나는 10위다.
업계 관계자는 “당근마켓은 이미 3200만여 명의 누적 가입자를 보유해 어느 정도 포화 상태인 만큼 앱 신규 설치 수요는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중국 앱이 국내 쇼핑 앱을 제치고 이용자 수에서도 최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中쇼핑앱 ‘핀둬둬’, 이례적이고 치명적인 보안 위협”
한편 외신에서는 중국산 쇼핑앱에 대한 보안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PDD홀딩스)의 안드로이드 앱이 소비자의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악성 소프트웨어를 내재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2일(현지시간) CNN은 미국을 비롯해 유럽과 아시아의 전문가에게 자체 의뢰한 결과, 월평균 7억 5000만명이 이용하는 중국의 쇼핑 앱 핀둬둬에서 악성 소프트웨어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해당 악성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휴대전화의 보안을 손쉽게 뚫고 다른 앱을 통한 활동을 비롯해 각종 알림 및 사적인 메시지, 설정 변경까지 모조리 감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것으로 분석됐다.
핀둬둬가 전례 없는 수준의 개인정보 침해를 자행했다는 평가도 제기됐다. 한 전문가는 “많은 앱이 명시적 동의 없이 광범위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지만, 핀둬둬는 기존 수준을 뛰어넘는 전례 없는 수준으로 매우 이례적이고 치명적”이라고 지적했다.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