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의 아버지로 불리는 중국 과학 기술 협회 회장 완강이 2023년 4월 1일 중국 EV포럼에서 중국이 전기, 스마트 및 저탄소 개발에 대한 글로벌 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고위급 개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완강은 글로벌 브랜드는 중국의 오랜 친구이며 그들이 신에너지차 부문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그는 세계신에너지자동차총회 등 양자·다자 기구를 통한 국가 간 협력 심화도 제안했다고 한다.
같은 포럼에서 산업 및 정보 기술부 차관 신구빈은 자동차 산업은 본질적으로 글로벌하며 신에너지차 부문은 더 많은 지역 및 산업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은 개방적이고 윈윈하는 협력 원칙을 고수하여 시장 지향적이고 법률에 기반한 국제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고 NEV 기술, 무역, 표준 및 법률 분야에서 여러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인터내셔널 에너지(International Energy)의 매리 워릭 부국장은 2022년에 글로벌 전동화차 부문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63.6% 급증하여 1,000만 대를 넘어섰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판매되는 등 이정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그녀는 중국이 2030년까지 전 세계 판매량이 최소 3천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이 부문의 주요 원동력으로서의 역할을 계속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중국 내 신에너지차 판매의 대부분은 BYD 등 중국 현지 브랜드에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해외 완성차 업체들의 대대적인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BMW는 4월 상하이 모터쇼에서 11개의 전기차 모델을 출품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의 신에너지차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BMW차이나의 샤오빈 사장은 2050년까지 BMW 의 글로벌 판매의 약 절반이 NEV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탄소 중립 노력 측면에서 BMW의 랴오닝성 생산기지와 전국 37개 비생산 사업장에서는 친환경 전기만 사용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2024년까지 중국 파트너와 함께 e-모빌리티에 150억 유로(163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30년까지 중국 내 그룹 포트폴리오 대부분을 전기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올해 중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3대 중 1대가 신에너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2022년 4대 중 1대에서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중국에서 자동차 제조업체의 전기 자동차 판매는 전년 대비 68%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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