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전기차 G80 강남 퇴근길 연비

라스카도르 조회수  


::::: 제네시스 일렉트릭 파이드 G80

제네시스 G80 전기차 모델인 일렉트릭 파이드 G80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사실 지금까지의 전기차는 누가 더 멀리 가느냐 그리고 얼마나 많은 전기차 보조금을 받느냐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지만 이번 제네시스 일렉트릭 파이드 G80 모델은 전기차 보조금은 생각하지 않고 오직 럭셔리 전동화 모델을 보여주기 위하여 출시가 되었습니다. 차량 기본 가격 8,819만 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깡통 모델로 구입하지 않는다면 정부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힘든 모델입니다.
제네시스 일렉트릭 파이드 G80 모델은 800V 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 시 22분 이내에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한 번 충전에 427km를 주행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일렉트릭 파이드 G80 모델의 연비는 공인 복합연비 4.3km/kWh이며 공인 도심연비는 4.5km/kWh 수준입니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도심 기준으로 446km를 보여주는 차량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차량으로 직접적인 경쟁 모델은 없이만 차량 크기나 가격으로 놓고 본다면 현재로는 테슬라 모델 S가 있으며 곧 출시 예정인 아우디 A6 e-트론 모델 정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막히는 도로에서 연비는 어느 정도가 나올까요?

::::: 강남 퇴근길 연비 테스트 시작

강남 퇴근길 연비 테스트는 광명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산디지털단지를 가로질러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2.8km까지 도착하고 지하철 2호선 라인으로 신림 – 서울대 입구 – 방배 – 교대 -역삼 – 삼성 – 잠실역까지 주행하는 연비 테스트입니다.
평균적으로 24.7km/L를 주행하는데 적게는 1시간 20분 많이 막히면 2시간 35분이 소요될 정도로 꽤 많은 정체를 보여주는 구간에서 실제 퇴근하는 느낌으로 제네시스 일렉트릭 파이드 G80 모델을 테스트해 보기로 했습니다.

첫 번째 연비 체크 구간인 구로디지털단지역입니다. 단 2.9km 이동하는데 14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는데요. 평균적으로 막힌 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비는 3.2km/kWh입니다. 공인 시내 연비가 4.5km/kWh라는 점을 놓고 본다면 다소 떨어지는 수준일 수 있지만 그래도 이 정도 수준은 괜찮은 편입니다. 

최근 현대자동차 전기차 모델을 시승해 보면 i-PEDAL을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i-PEDAL은 패들 시프트로 회생제동 1~3단계 다음으로 나오기에 회생제동 3단계보다 좀 더 묵직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생제동과 i-PEDAL에 차이가 있다면 회생 제동은 완전 정차가 되느냐 안 되느냐에 차이가 있습니다. i-PEDAL을 실행하면 처음에 브레이크와 액셀러레이터를 동시에 밟는 듯한 강한 회생제동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따라서 액셀러레이터만 가지고 차량을 완전히 정차할 수가 있는데요. 사실 시내 주행에서 사용하기보다는 고속도로에서 사용하면 장거리 주행에 피로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일렉트릭 파이드 G80 전기차 모델은 기본 베이스가 G80 모델이기 때문에 사실 편의 사항이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다른 점은 EV 모드 정도입니다. EV 모드는 현대자동차 EV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세무적인 컬러와 디자인을 약간 변경한 것이 특징이며 현재 배터리 상태나 가까운 곳에서의 전기차 충전소를 알려주며 공조기를 사용했을 때 사용하지 않았을 때 남은 주행거리를 표기해 주는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제네시스 시리즈의 장점인데요. 막히는 도로에서 전방 차량과 간격이 가까울 때 사용하면 좀 더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며 과속을 했을 때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의 파란색 안내선이 빨간색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방배역에 도착하면 주행거리가 13.5km 주행 시간은 50분 정도 소요되어 연비는 4.4km/kWh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인 시내 연비 수준으로 나왔는데요. 13km 주행하는데 50분 정도 걸렸으면 꽤 막혔던 도로인데도 연비는 잘 나오는 편입니다. 같은 지점 아이오닉 5 2WD 모델을 테스트했을 때 42분 소요되어 6.3km/kWh를 보여줬습니다.

제네시스 일렉트릭 파이드 G80 모델의 주행 느낌은 전기 플랫폼 베이스가 아닌 모델인데도 차량 밸런스가 굉장히 좋게 느껴졌습니다. 저속에서도 고속에서도 안정감 있는 주행감과 특히나 부드러운 서스펜션 느낌은 지금까지 타본 전기차 주행 느낌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아쉬운 점이 딱히 없었던 주행감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만 완충 시 주행거리가 600km 수준까지만 올라갔다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모델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삼역에 도착을 했을 때 연비는 18.5km 주행을 했으며 1시간 8분 소요가 되어 연비 4.4km/kWh를 보여줬으며 역삼역에서 삼성역까지 2.3km 주행하는데 퇴근 시간 정체로 인하여 49분이 소요되어 삼성역 20.8km를 도착했을 때 1시간 57분이 소요되어 연비는 3.8km/kWh까지 떨어졌습니다. 

강남 퇴근길 연비 테스트 최종 연비는 총거리 24.9km를 주행하면서 2시간 24분으로 굉장히 많이 막히는 정체를 경험할 수 있었으며 연비는 3.7km/kWh로 공인 시내 연비의 4.5km/kWh보다는 다소 떨어지는 연비를 보여줬지만 25km 조금 안되는 거리를 2시간 24분이나 걸렸다는 점을 놓고 본다면 충분히 괜찮은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아이오닉 5 2WD 모델 같은 경우는 같은 구간을 1시간 40분 소요되어 6.6km/kWh로 공인 시내 연비 5km/kWh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아이오닉 5가 강남 퇴근길 연비는 훨씬 좋은 것으로 보여줬습니다.


라스카도르
content@www.newsbell.co.kr

댓글0

300

댓글0

[차·테크] 랭킹 뉴스

  • 올해 건기식 시장 6조 440억원대…전년比 1.6% 감소
  • 레고, F1 손잡고 신제품 18종 선봬
  • [LA오토쇼]현대차그룹, 북미 시장서 대형 전동화·콘셉트카 70종 공개
  • 이정우, 최종전 승리 거머쥐며 2024 슈퍼 다이큐 시리즈 챔피언 등극!
  • 마카오 그랑프리를 더 완벽하게 즐기는 방법 (1) - 더욱 화려하고 매력적인 호텔들
  • [프리뷰] "기본에 충실" 20년차 '테런' IP 수집형 RPG '테일즈 런너 RPG'

[차·테크] 공감 뉴스

  • 디자이너·개발자가 말한 ‘아이오닉 9’의 매력
  • [게임브리핑] 슈퍼바이브, 국내 오픈 베타 테스트 첫선 외
  • 현대차 ‘아이오닉9’ 첫 공개… 소개나선 무뇨스, CEO 공식 데뷔
  • EV9 사려다 “마음 바꿨다”… 무려 532km 주행 가능한 대형 전기 SUV
  • 위메이드 석훈 PD "레전드 오브 이미르 시즌은 이렇게 다르다"
  • "블루 아카 같네", "OST 기대 이상" '테일즈런너 RPG' OST 및 전투 화면 영상 반응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이혼 전문 변호사도 놀란 파격적 설정, ‘히든 페이스’
  • 주말 극장서 뭘 볼까, 파격의 ‘히든페이스’ VS 깊은 사랑 ‘캐롤’
  • 웰메이드 서스펜스 ‘보통의 가족’ 이제 안방에서 본다
  • 설경구 “충격적 사제지간” ..손석구 “편안해 살쪘다”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수면 장애 겪는 한국인 수↑: 잠 잘 자기 위해선 대체 어떤 하루를 보내야 할까?

    여행맛집 

  • 2
    "감히 내 애를 밀어? 좀 맞자"…대리기사에 '사커킥' 날린 불광동 부부 결국

    뉴스 

  • 3
    이태원 참사 유족 “비겁한 언론인 되지 않도록 사명감 가져 주길”

    뉴스 

  • 4
    “돈 고생…” 박원숙이 힘들때 들은 말: 서운했지만 먹먹한 깨달음은 뒤늦게 찾아왔다

    연예 

  • 5
    "공개 D-13…" 무려 '1억 5000만 뷰' 신화 쓴 인기 웹툰, OTT 드라마로 재탄생한다

    연예 

[차·테크] 인기 뉴스

  • 올해 건기식 시장 6조 440억원대…전년比 1.6% 감소
  • 레고, F1 손잡고 신제품 18종 선봬
  • [LA오토쇼]현대차그룹, 북미 시장서 대형 전동화·콘셉트카 70종 공개
  • 이정우, 최종전 승리 거머쥐며 2024 슈퍼 다이큐 시리즈 챔피언 등극!
  • 마카오 그랑프리를 더 완벽하게 즐기는 방법 (1) - 더욱 화려하고 매력적인 호텔들
  • [프리뷰] "기본에 충실" 20년차 '테런' IP 수집형 RPG '테일즈 런너 RPG'

지금 뜨는 뉴스

  • 1
    대표팀에서도 사고친 벤탄쿠르, A매치 출전 금지 징계는 끝…'우아한 축구' 우루과이 자찬

    스포츠 

  • 2
    '7연승 도전 막아냈다' 우리은행, 김단비 앞세워 연장 승부 끝 '신승'...BNK 썸, 개막 6연승 행진 마감

    스포츠 

  • 3
    ‘눈치 좀 그만봐’… 한국 축구 사령탑 홍명보, 이천수 주장에 단호히 반박했다

    스포츠 

  • 4
    세계테마기행 인도네시아 4부, 반둥 편

    연예 

  • 5
    대한항공, 한국전력 완파…선두 현대캐피탈과 승점 격차 해소

    스포츠 

[차·테크] 추천 뉴스

  • 디자이너·개발자가 말한 ‘아이오닉 9’의 매력
  • [게임브리핑] 슈퍼바이브, 국내 오픈 베타 테스트 첫선 외
  • 현대차 ‘아이오닉9’ 첫 공개… 소개나선 무뇨스, CEO 공식 데뷔
  • EV9 사려다 “마음 바꿨다”… 무려 532km 주행 가능한 대형 전기 SUV
  • 위메이드 석훈 PD "레전드 오브 이미르 시즌은 이렇게 다르다"
  • "블루 아카 같네", "OST 기대 이상" '테일즈런너 RPG' OST 및 전투 화면 영상 반응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이혼 전문 변호사도 놀란 파격적 설정, ‘히든 페이스’
  • 주말 극장서 뭘 볼까, 파격의 ‘히든페이스’ VS 깊은 사랑 ‘캐롤’
  • 웰메이드 서스펜스 ‘보통의 가족’ 이제 안방에서 본다
  • 설경구 “충격적 사제지간” ..손석구 “편안해 살쪘다”

추천 뉴스

  • 1
    수면 장애 겪는 한국인 수↑: 잠 잘 자기 위해선 대체 어떤 하루를 보내야 할까?

    여행맛집 

  • 2
    "감히 내 애를 밀어? 좀 맞자"…대리기사에 '사커킥' 날린 불광동 부부 결국

    뉴스 

  • 3
    이태원 참사 유족 “비겁한 언론인 되지 않도록 사명감 가져 주길”

    뉴스 

  • 4
    “돈 고생…” 박원숙이 힘들때 들은 말: 서운했지만 먹먹한 깨달음은 뒤늦게 찾아왔다

    연예 

  • 5
    "공개 D-13…" 무려 '1억 5000만 뷰' 신화 쓴 인기 웹툰, OTT 드라마로 재탄생한다

    연예 

지금 뜨는 뉴스

  • 1
    대표팀에서도 사고친 벤탄쿠르, A매치 출전 금지 징계는 끝…'우아한 축구' 우루과이 자찬

    스포츠 

  • 2
    '7연승 도전 막아냈다' 우리은행, 김단비 앞세워 연장 승부 끝 '신승'...BNK 썸, 개막 6연승 행진 마감

    스포츠 

  • 3
    ‘눈치 좀 그만봐’… 한국 축구 사령탑 홍명보, 이천수 주장에 단호히 반박했다

    스포츠 

  • 4
    세계테마기행 인도네시아 4부, 반둥 편

    연예 

  • 5
    대한항공, 한국전력 완파…선두 현대캐피탈과 승점 격차 해소

    스포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