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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자동차 기술의 집약체, 제네시스 G90에 적용된 첨단 사양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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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에서 플래그십이란 해당 브랜드의 최상위 위치에 있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고급 자동차인 만큼 차를 개발할 때, 제조사의 기술력과 역량이 총동원되며, 신기술이 개발되면 대체로 가장 먼저 적용되는 편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자동차로는 G90이 있다. 에쿠스에서 시작해 제네시스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총 4번 변화를 거쳤는데, 현재 시판 중인 G90에는 어떤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원래 에쿠스에 에어 서스펜션이 있었지만, 가격이 비싸고 고장이 잘 났으며, 수입 제품이라 수리가 어려웠다. 그래서 EQ900 출시할 때 삭제되었다. 이후 현대모비스에서 에어 서스펜션 부품을 개발 완료해 4세대 G90에서 멀티 챔버 에어 서스펜션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적용되었다.

멀티 챔버 에어 서스펜션은 별도의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에어 스프링 내부의 체적을 조절함으로써 스프링 특성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예전 싱글 챔버 에어 서스펜션보다 구조적으로는 더 복잡하지만 주행 모드와 주행 상황에 따라 스프링 특성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 특성을 활용해 지상고 조절도 가능하다. G90은 주행 모드와 주행속도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지상고를 4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이와 별개로 수동 조작 버튼을 통해 운전자가 직접 차고 제어 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G90에 장착된 카메라와 센서와 연계해 지형을 읽어 서스펜션을 적절히 조절해 준다. 예를 들어 과속방지턱에서는 진입 100m 전 전륜을 10mm 상승시켜 주며, 험로를 인식했을 경우 전, 후륜 모두 25mm 높여 차체 하부 손상을 저감한다. 경사로를 인식했을 경우 조건에 따라 전륜을 15~25mm 상승시키고 댐퍼 감쇠력을 높여주며, 고속 주행 제어 시에는 전, 후륜 최대 20mm 하향해 연비 및 고속 주행성을 향상한다.

G90에는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전륜 조향과 연동해 후륜 조향각을 능동적으로 가변 제어한다. 저속에서는 전륜과 반대 방향으로 뒷바퀴가 최대 4도까지 돌아가 회전 반경을 중형차 수준으로 줄여줘 유턴이나 좁은 골목길, 주차 등의 상황에서 유용하다.

반대로 중, 고속 주행 중에는 전륜과 같은 방향으로 뒷바퀴가 최대 2도까지 돌아가 차로 변경 및 장애물 회피 상황, 코너링에서 안정성을 높이고 민첩한 차체 기동을 돕는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가장 진보한 소음 저감 기술인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이 적용되어 브랜드 최고의 정숙성을 갖췄다. 노면으로 발생하는 소음의 반대 위상 주파수를 스피커로 송출해 주행 중 실내 정숙성을 높여준다.

그뿐만 아니라 전 좌석의 주파수별 음향 감도를 각각 측정, 분석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의 구조를 변경하거나 보강재를 더하는 등 차체 구조를 강화하고 차체 주요 부위에 흡음재를 대거 사용했다. 뒷좌석 도어 쿼터 글라스를 포함한 앞면, 뒷면, 전체 도어에 이중 접합 유리를 적용하는 등 높은 차폐감을 달성했다.

GV80에서 적용되기 시작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G90에도 적용되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전방 카메라가 담은 영상 위에 가상의 안내선을 나타내어 길 안내를 돕는 시스템이다.

실제 전방 영상 위에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운 도로에서 실수를 크게 줄여주며, 추천 차로까지 영상 위에 라인으로 나타내 준다. 중앙 디스플레이 외 계기판에도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띄워놓을 수 있어 시선이 분산되는 것을 막아준다.

G90의 핵심은 바로 시트다. 전 좌석에 에르고 릴렉싱 시트가 적용되어 있는데, 시트 백 10개 포켓과 쿠션 2셀 구조를 활용하여 전신 모드 외 세 가지 마사지 모드를 제공한다. 주행 속도나 뒷좌석 원스텝 특화 모드, 무드 큐레이터 등의 조건과 연동되는 공압 시스템으로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한다.

뒷좌석에 적용되는 퍼스트 클래스 VIP 시트는 좌우 독립,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이 가능하며, 눕힌 각도와 틸트 거리를 최적화하고 레그 레스트 와 풋 레스트의 연결형 구조를 적용해 장시간 운행에도 안락한 착좌감을 선사한다. 또한 G90의 시트는 독일 허리 건강 협회 인증을 받았다.

무드 큐레이터는 차 안의 음악, 향기, 조명과 커튼, 마사지 기능이 한 번에 연동되어 4가지 무드를 제공한다.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3D 사운드 시스템은 23개의 스피커가 섬세하고 풍부한 음향을 제공한다.

버추얼 베뉴는 가상의 3D 서라운드 음향으로 유명 공연장과 홈 사운드의 음장 특성을 재현해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 공간을 완성한다. 이지 클로즈 시스템은 승차 후 손을 뻗어 도어를 당길 필요 없이 앉은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부드럽게 닫힌다. 하차할 때는 버튼을 누르고 가볍게 미는 동작으로 도어를 쉽게 열 수 있다.

G90에는 능동 안전 기반의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해 차량 내외부의 위험 요소로부터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직접식 그립 감지 시스템은 손이 스티어링 휠의 표면에 닿았을 때의 전류로 그립을 판단해 휠을 가볍게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관련 일부 경고음을 쉽게 해제할 수 있어 편리하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는 고속도로에서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고, 차로 변경을 보조하는 기능이다. 방향지시등을 켜면 주변 안전을 확인하고 천천히 자동으로 차로 변경을 진행한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안전속도 구간이나 곡선 구간 진입 전에는 자동으로 감속하고 통과 시 원래의 설정 속도로 복귀한다. 고속도로 진출입로에서도 속도를 적절히 조절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그 외 전방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사각지대를 감지해 차로 변경 시 보조해 주는 후측방 충돌감지 보조, 방향지시등 점등 시 해당 방향의 후측방 상황을 계기판에 보여주는 후측방 모니터, 후진 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해 주는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가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현행 양산차 중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인 레벨 3 자율주행이 G90에 탑재될 예정이다. 현재 HDA가 작동되는 장소인 고속화도로에서 운전대를 잡지 않은 상태로 주행이 가능하고 위급 상황에서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조건부 자율주행 기능이다. 현재 G90에 장착된 자율주행 기능은 부분 자율주행 기능으로, 스티어링 휠을 항상 잡고 있어야 하며, 30초 정도 떨어져 있으면 경고가 울린다.

HDP 구현을 위해 G90 전면에 라이다 2개를 장착했으며, 기존 카메라와 레이더를 함께 사용하는 센서 퓨전, 2세대 통합 제어기를 통해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현대차는 현재 출시를 앞두고 충분한 도로 테스트와 시나리오별 검증을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거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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