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ID.3의 부분변경 모델을 공개했다. ID.3는 폭스바겐이 출시한 엔트리 BEV다. 부분 변경이지만 적지 않은 변화를 가진 것이 이들이 설명한 ID.3 부분변경에 대한 특징이다. 과연 실제로는 어디가 얼마나 달라져 있을지 함께 살펴보자.
[글] 배영대 에디터
폭스바겐 ID.3는 2019년 5월 출시된 폭스바겐의 첫 번째 양산형 전기차다. 이번 페이스리프트는 약 4년만에 진행하게 되었다. 폭스바겐에 따르면 부분변경 ID.3는 기존 차주들의 요구를 반영해 사용 편의성 위주로 개선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먼저 외부 디자인부터 살펴보면, 범퍼의 변화가 크다. 복잡한 패턴을 지우고 단정하게 마무리했다. 양 끝에는 공력성능을 강조한 공기 통로를 마련했으며 주름을 접어 날렵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 외에 프론트와 리어 램프는 안쪽 구성을 다듬어 좀 더 입체적인 효과를 연출했다. 새 알로이 휠과 블랙 루프, 실버 윈도우 몰딩, 금속 페인트도 추가해 멋을 냈다. 기존 앞 유리 아래에 장식으로 쓰였던 검은색 띠를 제거해 후드가 더 길어 보이는 효과를 줬다.
ID.3의 실내는 사용자 편의 위주로 개선했다. 도어 패널은 부드러운 재질의 커버를 넓게 감싸 고급감을 높였다. 운전석 아래쪽을 비롯한 패널 대부분의 소재도 개선했다. 이와 함께 면적이 큰 팔걸이도 추가했다. 모든 소재는 재활용 및 식물성 원료를 활용한다.
2개의 독립형 디스플레이, 다기능 스티어링 휠의 터치 컨트롤, 5.3인치 디지털 계기판, 12인치 센터페시아 모니터 등은 기존과 같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커넥티비티 능력도 키웠다. 스마트 전기차 루트 플래너가 대표적이다. 장거리 주행에서는 배터리 충전량 외에 현재 교통 정보 및 예측값을 파악하고 가용 배터리 잔량에서 가능한 한 빨리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동력계는 최고 150㎾(201마력), 최대 31.6㎏∙m의 전기 모터로 구성했다. 배터리는 58㎾h, 77㎾h급으로 선택 가능하며 ID.3 프로 S의 경우 최장 546㎞를 달릴 수 있다. 기본형 역시 최장 426㎞ 수준이다. 77㎾h 배터리는 최대 170㎾의 출력으로 30분 이내에 80%를 충전할 수 있다(DC 기준). 58㎾h 팩은 120㎾에서 같은 충전을 완료하는 데 35분이 소요된다.
독일에서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ID.3의 3개 트림에 대한 사전 주문을 진행해왔다. 현지 시판 가격은 시판가격은 기본모델인 라이프 기준 4만3,995유로(6010만 원. VAT 포함)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실제 고객 인도와 관련해 한 폭스바겐 관계자에 따르면 반도체 공급상황과 기존 수주 잔고로 인해 지금 주문하는 고객은 빨라야 2023년 4분기부터 이번 ID.3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D.3가 국내에도 출시 될지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렸으나, 안타깝게도 현재로써는 공식 발표가 없다. 업계에서는 ID.4 단일 모델만 판매 중인 국내에서는 들여오더라도 내년(2024)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직 시간을 좀더 지켜봐야겠지만, 현재까지 ID.3 국내 출시 국가에 국내 시장이 빠진 것은 아쉽다. 올해 4분기 부터 글로벌 시장에 판매될 예정인 가운데, 폭스바겐이 결정을 바꿔서 국내에도 ID.3를 비슷한 시기에 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걸 먼저 내지” 나오면 완판 예정, ID.3 페이스리프트 공개
글 /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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