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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5천대?” 신형 트랙스 양산 시작, 국내 물량은 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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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이 신형 트랙스의 첫 선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창원 마산가포신항에서 이루어진 선적의 물량은 총 5천 대 규모로, 전량  북미 시장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국내에도 다음 달 출시가 예고된 상황에서 이렇게 많은 물량이 빠져나가도 괜찮은 걸까? 함께 살펴보자. 

[글] 배영대 에디터

트랙스는 전장 4,537mm, 전폭 1,823mm, 전고 1,560mm, 휠베이스 2,700mm로 기존 모델보다 커진 준중형에 가까운 체급을 자랑한다. 또한 브랜드의 최신 패밀리룩 디자인을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주간 주행등은 더 길어져 위로 배치됐으며, 헤드라이트는 프런트 범퍼 좌우로 배치해 날렵한 인상을 가졌다. 여기에 측면 도어와 리어 펜더에 근육질처럼 보이는 캐릭터 라인이 가미됐다. 후면부는 독특한 형태의 ‘ㄷ’자 테일램프로 비슷한 체급의 트레일블레이저와 차별화했다.

실내는 한 체급 위의 트레일블레이저와 비슷하다. 가볍고 간결하게 보이도록 불필요한 라인을 없앴으며, 상위 트림은 속도계와 타코미터가 표시되는 8인치 디스플레이와 11인치 터치스크린이 탑재됐다. 운전석 쪽으로 향한 대시보드 와 원형 송풍구는 젊은 감각을 드러낸다. 반면 변속기 주변을 비롯한 센터터널은 기존과 큰 차이가 없다.

신형 트랙스의 파워트레인 구성은 어떨까? 북미 모델 기준,  3기통 1.2ℓ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이 주를 이룬다. 최고 137마력, 최대토크 22.4㎏∙m 수준이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 가속시간은 8.6초로 예전 트랙스와 비교해 1초 줄었다. 변속기는 자동 6단이 맞물려 앞 바퀴에 힘을 전달한다. 

사륜구동 시스템은 선택 사양 형태로 제공한다. 기존 4기통 1.4ℓ와 비교해 엔진 크기는 줄었지만 출력과 성능은 한 층 높아진 게 특징이며 초기 응답성을 개선해 빠른 반응을 유도한다. 

지난달 30일, GM 한국사업장은 올해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하는 기자 간담회 행사를 진행했다. 당시 행사에서 로베르토 렘펠 사장은 국내 사업장 효율성 증대와 관련 “2분기 내 부평, 창원, 보령 등 국내 공장의 생산능력을 연 50만 대 수준으로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GM 한국사업장은 트랙스 생산을 위해 앞서, 생산 및 효율성 증대를 위해 창원과 부평 공장에 각각 9000억 원과 2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집행했다. 특히 창원공장의 경우 2021년 3월 8만㎡ 규모의 도장공장 신축을 시작으로 같은 해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프레스·차체·조립공장에 대규모 신규 설비 공사를 단행했다.

창원공장의 시간당 차 생산대수는 60대, 내연기관 생산시설로 달성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이다. 올해 3월이면 ‘100% 가동’을 위한 준비를 대부분 마친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앞서 언급한 목표 수량과 관련해 한국지엠 관계자는 “올해는 창원공장이 본격 가동되기 전 2개월 정도 대기기간이 있어 (연 생산 목표에) 조금 못 미치는 결과를 낼 수도 있다”며 “하지만 트랙스 CUV의 경우 출시 전부터 미국 현지 판매 네트워크에서 월 단위로 수요를 점검, 정교한 생산 및 판매 계획을 세울 정도로 공을 들인 만큼 (생산 목표가) 충분히 현실적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뉴 트랙스는 GM 내에서도 기대를 모으는 신차다. 만약 이 차가 흥행에 성공한다면 GM 한국사업장은 지난 8년간 이어온 적자를 이번 기회에 끊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확률이 높아진다. 업계에 따르면 2014년부터 3조원에 달하는 누적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GM 한국사업장은 지속적인 비용 절감 등으로 올해 흑자전환을 목전에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행사에서 럼펠 GM 한국사업장 사장은 당분간 국내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GM은 한국에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말에 대해 일각에선 실제로 신형 트랙스의 성공을 통한 흑자전환이 이뤄지기만 한다면, 그간 국내에 배정되지 않았던 전기차 생산 정책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최근 GM 한국사업장은 트랙스 크로스오버 출시에 앞서 세단 말리부, 경차 스파크 등이 잇따라  생산을 종료한 상태다. 현재 생산이 가능한 모델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 2종 뿐이다

이 상황은 어떤 걸 의마할까? 앞서 언급한 장및빛 전망과 반대로 신형 트랙스가 흥행에 실패할 경우 GM 한국사업장의 전략에는 빨간 불이 켜진다. 심각한 상황으로는 최근 몇 년간 제기되어 온 ‘GM 한국사업장 철수설’이 현실화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업계에 따르면 신형 트랙스가 전체 물량 중 대부분이 수출 물량으로 배정되는 등 내수보다 수출에 더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국내 출시가 되었을 때 내수 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다. 문제는 이 상황이 장기화 되면 이탈 고객이 늘어나 국내 흥행을 장담하기 어려워진다. 아직 시간이 좀 남은 가운데 과연 트랙스가 국내 출시 되었을 때 내수 물량 부족으로 실제로 출고 대란까지 벌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벌써 5천대?” 신형 트랙스 양산 시작, 국내 물량은 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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