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미국 캘리포니아의 휴렛 팩커드의 본사였던 곳으로 엔지니어링 본사를 이전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테슬라가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 있는 새로운 시설을 오픈해 캘리포니아 주지사 가빈 뉴섬과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테슬라는 당초 캘리포니아에서 시작했으나 그동안 주 정부와 감정 싸움을 진행하며 결국은 2021년 코로나 19 대책에 불만을 표하며 본사를 텍사스로 옮겼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 엔지니어링 본사의 캘리포니아 이전은 이례적이라고 할만하다.
테슬라는 2022년 6월에 캘리포니아 산 마테오에 있는 오토파일럿 운전자지원 시스템 기술개발 거점을 폐쇄하고 인력의 절반 이상인 시급제 직원 약 200 명을 해고했다. 당시에는 일론 머스크가 회사 차원의 구조 조정의 일환으로 여겨지는 경기 침체를 예상하여 향후 3 개월 이내에 급여 근로자의 약 10 %를 삭감 할 계획이라고 밝힌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다.
일자리 삭감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의 변화하는 추세도 반영한다. 과거에는 공공 도로에서 차량을 운행하여 수집 한 데이터에서 AI를 배운 경우가 많았지만 날씨 및 안전 제약을 쉽게 겪을 수 있다. 현재 컴퓨터에서 입체적으로 시뮬레이션된 도로 공간을 합성하고 다양한 교통 상황을 재현하여 AI를 훈련시키는 방법이 주류가 되고 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을 위한 AI를 훈련시키기 위해 도조(Dojo)라는 슈퍼 컴퓨터를 개발하고 있다. 가장 큰 클라우드 회사인 Amazon Web Services(AWS)도 AI 학습을 위해 컴퓨터에서 합성된 데이터 라벨링 및 데이터를 자동화하는 도구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일론 머스크는 지난 1월에도 2018 년 비상장 계획에 대해 캘리포니아 주 지방 법원에 일부 주주들이 제기 한 집단 소송에서 피고인 일론 머스크가 캘리포니아주 밖으로 장소를 변경해 달라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현지에서의 계속되는 부정적인 언론 보도가 국가의 배심원들이 공정하게 정의하지 못하게 막았다고 주장하면서 장소변경을 신청한 것이다.
그런데 일론 머스크가 이번에는 자율주행 차량 및 로봇 생산 노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연구 개발 및 인공 지능에 능숙한 엔지니어를 고용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시설이 사실상 테슬라의 본사이며 일종의 이중 본사라고 말했다.
테슬라의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은 계속 가동되고 있으며 연간 60만대로 생산을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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