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세대 더 올 뉴 그랜저 (The All New Grandeur)
7세대 그랜저 모델인 더 올 뉴 그랜저 모델이 출시 되었다. 이번 모델은의 가장 큰 특징은 2.4 하이브리드 모델이 1.6 터보 하이브리드로 변경되어 배기량이 낮아졌지만 반대로 3.3 가솔린 모델은 3.5 가솔린 모델로 배기량이 올라갔다는 점이다.
마찬가지 기존 3.0 LPi 모델은 3.5 LPi로 배기량이 전체적으로 올라간 가운데 그렇다면 그랜저를 사고 싶은 사람은 6세대 2.4 하이브리드를 사는 것이 유리할까? 아님 7세대 하이브리드?? 아니면 LPG ?? 차라리 돈을 더 보태서 제네시스 G80 가솔린 터보 2.5 모델을 살까? 이런 고민을 위해서 이 글을 작성해봤다.
:::: 차량 가격
기본적으로 7세대 모델로 오면서 차량 가격은 하이브리드 기준으로 약 446만원 상승했다. 앞서 이야기했던대로 그랜저말고 돈을 더 보태서 제네시스 G80 모델을 구입한다고 생각한다면 그랜저 가솔린 2.5 모델 기준으로 기본 가격
2,791만원으로 상당히 큰 차이를 보여준다. 사실 같은 2.5 모델이지만 자연흡기와 터보에 차이도 있기 떄문에 아래 제원에서 좀 더 확인하면 된다.
가격표를 보면 한 가지 재미있는 부분은 6세대 모델에 르블랑 트림이 사라졌다는 점과 7세대 그랜저 LPi 모델에 최고 등급은 캘리그래피가 아닌 익스클루시브라는 점이다. 평균 4천만원 초중반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
:::: 엔진 / 배기량 / 출력 / 연비
6세대 더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2.4리터 모델이고 신형 그랜저는 1.6 터보 하이브리드 그리고 나머지 7세대 모델들은 3.5 LPG / 2.5 가솔린 / 3.5 가솔린 여기에 제네시스 G80 2.5 가솔린 터보까지 같은 엔진을 가진 차량이 하나도 없다.
두 가지 눈에 띄는 부분은 2.4 하이브리드 6세대 모델 대비 배기량이 낮아진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 30마력 더 향상된 230마력이며 연비 또한 신형 모델이 좀 더 높다는 점과 7세대 3.5 가솔린 모델은 제네시스 G80 2.5 가솔린 터보 304마력보다 4마력 낮다는 점이다.
:::: 차량 연비 비교
가장 높은 연비를 보여주는 차량은 역시나 7세대 신형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제원상 최고 연비 기준으로 18km/L를 보여주고 있으며 6세대 모델 같은 경우는 이보다 약 1.8km/L 낮은 16.2km/L를 보여준다. 가장 낮은 연비를 보여주는 3.5 LPi 모델은 7.8km/L로 낮은 연비이지만 리터당 LPG 연료비가 가장 낮다. 따라서 연간 2만km 주행 시 1.6 터보 하이브리드가 172만원으로 가장 낮았고 가장 높은 비용은 7세대 그랜저 3.5 가솔린 모델이 300만원으로 다소 높은 편이고 심지어 제네시스 2.5 터보 보다 더 높은 가격 차이를 보여준다. 또한 3.5 LPi 모델은 가솔린 2.5와 비슷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 차량 세금 비교
역시나 배기량이 가장 높은 3.5 가솔린과 LPi 모델이 가장 높은 1년 90만원 대를 보여주고 있으며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1년 29만원으로 가장 낮은 가격대를 보여줬다. 렌트 차량이나 리스 차량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할부로 개인 명의로 구매하는 경우 5년에 자동차 세금만 약 300만원이나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구매 전에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유지비용
1년에 대략적으로 약 2만km를 주행한다고 가정 했을 때 5년정도 유지한다면 과연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5년 자동차세 그리고 5년 연료비를 모두 더하고 차량 가격은 모두 전액 5년 풀 할부 (금리 제외)라고 했을 때 가장 저렴한 차량은 6세대 더 뉴 그랜저 2.4 하이브리드 모델이였다. 확실히 차량 가격에서 400만원 이상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5년간 주행으로 총 금액 194만원으로 줄어들었기에 약 10년에 20만km 주행이라면 신형 하이브리드 모델이 좀 더 유리하다.
반면 가장 비싼 모델은 역시나 차량 가격이 제일 비싼 제네시스 G80 가솔린 터보 2.5 모델이다. 기본 차량 가격 5,507만원 깡통 모델이지만 확실히 7세대 그랜저 모델과 급 차이를 제대로 두고 있는 모델이다. 하지만 그랜저 3.5 가솔린 모델 기본 모델에서 5년간 유지비를 계산해보면 한 달에 22만원정도 더 지불한다면 제네시스 G80 가솔린 터보 2.5 기본 모델을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제네시스 G80 2.5 모델에 옵션을 좀 더 추가하면 이 비용 차이는 확실히 더 늘어난다.
:::: LPG 모델은 왜 나온거야??
사실 단순히 이렇게 계산했을때만 놓고 본다면 3.5 LPi 모델이 가장 애매한 느낌이 크다. 그랜저 2.5 가솔린 모델은 차량가격이 저렴하고 평소 주행거리가 짧다면 유리하지만 LPi 모델은 전체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번 그랜저 3.5 LPi 모델은 장애인용 모델과 택시 모델을 염두하고 나온것이 아닌가 싶다. 현재 장애인용 차량 기본 파워트레인은 3.5 LPG 엔진을 채용하고 있으며 이를 구입 시 자동차세 및 각종 혜택으로 2.5 가솔린 차량보다 더 유리할 수도 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6세대 더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2.4 자연흡기
장점 : 차 값이 역시나 저렴하다는 최고의 장점
단점
6세대 더 뉴 그랜저 LPi 3.5 자연흡기
장점 : LPG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2.5 보다 시원 시원하게 잘 나가는 모델
단점
6세대 더 뉴 그랜저 가솔린 2.5 자연흡기
장점 : 차 값이 역시나 저렴하다는 최고의 장점
단점
6세대 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1.6 터보
장점 : 자동차세금 / 연비 뭐든지 만족스럽다.
단점
6세대 더 뉴 그랜저 가솔린 3.5 자연흡기
장점 : 그랜저의 프리미엄한 주행은 3.5 모델이 최고
단점
제네시스 G80 가솔린 2.5 터보
장점 : 브랜드가 일단 프리미엄 브랜드이다.
단점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