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만에 ‘데드 스페이스’가 리메이크로 재출시됐다.
SF 호러 게임의 명작으로 지금도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데드 스페이스’는 그래서 리메이크 소식이 나왔을 때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지켜봐야 했다. 과거의 인기작을 훌륭하게 리메이크하면서 큰 호평을 받은 경우도 있지만 원작을 망쳤다는 게임도 있기 때문이다. 다행스럽게 ‘데드 스페이스’는 원작의 감성을 잘 살리고 훨씬 발전한 그래픽과 공포감, 그리고 조작성 등 많은 원작 이상의 완성도로 우리 곁을 찾아왔다.
게임의 기본적인 흐름은 원작과 똑같다. 괴생명체 네크로모프와 전투하고 돈과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하며 적과 맞서 싸워야 한다. 기괴한 네크로모프와의 전투,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인한 장면들은 이 게임이 공포 게임이라는 것을 느끼게 한다.
특히 15년전에 비해 향상된 그래픽 덕분에 공포감이 살아있다. 네크로모프의 끔찍한 모습이나 훨씬 세밀해진 우주선 내부의 표현, 그리고 우주공간에서의 그래픽은 원작과 비교 불가능이다. 특히 무중력 우주공간은 조작감이 완전히 달라졌다. 이제는 자유롭게 우주공간을 이동할 수 있다. 이것이 의외로 재미있어서 우주공간을 돌아다니는 재미가 있다.
무기도 밸런스 부분에서 변화가 생겼다. 원작은 플라즈마 커터 이외의 무기는 그다지 사용하지 않았다. 다른 무기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플라즈마 커터보다 강력하지 않았고 탄환도 전반적으로 부족했다. 하지만 리메이크에서는 무기에 대한 밸런스에 수정을 가했다. 덕분에 다른 무기들을 사용하며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다. 화염 방사기는 원작에서는 낮은 공격력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았지만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공격력이 좋아졌다. 이외에도 여러 무기의 밸런스를 조절한 덕분에 훨씬 다양한 방식으로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스토리 역시 보강됐다. 이 과정에서 주인공 아이작은 비명 정도만 지르던 원작과는 달리 말을 할 수 있게 됐다. 거친 욕도 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덕분에 원작의 기계적인 느낌의 캐릭터가 아닌 좀더 사람 같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또한 사이드 미션을 통해 스토리를 보강했다. 사이드 미션은 스토리를 보완해준다. 형식적인 방식이 아니라 이시무라호에서 발생한 사건을 좀더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래서 아무 의미 없는 사이드 미션이 아니라 스토리를 보완해 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원작과는 달리 적의 위치가 플레이할 때마다 변경되기 때문에 적의 위치를 외워서 플레이할 수 없다. 그래서 반복 플레이를 해도 긴장감을 유지시켜 준다. 그리고 원작과는 달리 지나간 지역을 다시 방문할 수 있다. 덕분에 파밍과 탐험하는 재미가 강조됐다.
레벨 디자인도 달라졌다. 원작은 트램을 타며 챕터가 하나씩 전개됐지만 이번에는 도보로 이동하며 챕터와 챕터가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또한 이시무라호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아이작의 보안 레벨이 오르면서 잠겼던 문을 열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는데, 그래픽 퀄리티가 원작에 비해 좋기는 하지만 최신 게임과 비교하면 평범한 수준이다. 그리고 간혹 프레임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아마도 존 방식이 아닌 심리스 방식으로 개발하면서 생긴 부분으로 보인다. 또한 스토리를 보완한 것은 좋지만 굳이 일부 캐릭터에게 PC 요소를 추가해야 하나 싶다.
결론적으로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는 원작의 즐거움을 잘 살린 모범적인 리메이크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극적인 진화는 없지만 모범적이고 안정적인 리메이크 작품으로 팬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덕분에 3탄 이후 사실상 명맥이 끊겼던 ‘데드 스페이스’가 2탄의 리메이크나 새로운 후속작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원작의 팬은 물론이고 영화 ‘에일리언’ 같은 폐쇄 공간 속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는 반드시 플레이해 보기 바란다. 그나저나 니콜은 왜 이렇게 나이가 팍 들어보이는지… 원작과 너무 다른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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