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유럽 전역(EU + EFTA + 영국 30개국 모두)의 신차 판매 대수가 전년 대비 4.1% 감소한 1,128만 6,939 대로 집계됐다. 3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이는 2022 년 상반기의 반도체 부족이 생산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그 중 승용차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4.6% 감소한 930만대로 920만대의 199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나라별로는 독일이 1.1% 증가한 265만 1,357대를 판매하여 3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프랑스는 7.8% 감소한 152만 9,035대로 2년 만에 감소했다. 이탈리아도 9.7% 감소한 131만 6,702대로 마찬가지로 2년 만에 감소했다.
영국은 2% 감소한 161만 4,063대, 스페인은 5.4% 감소한 81만 3,396대로 2년 만에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폭스바겐그룹(아우디, 세아트, 스코다 등 포함)은 전년 대비 5.7% 감소한 278만 9,828대로 3년 연속 감소했다. 이 중 폭스바겐 브랜드는 6.9% 감소한 119만 7,455대로 3년 연속 감소했다. 아우디는 2.9 % 증가한 61만 4,545 대로 3 년 만에 증가했다.
2위는 스텔란티스그룹으로 13.7% 감소한 205만 2,543대였다. 그 중 푸조는 14.5% 하락한 61만 9,173대로 4년 연속 감소했다. 시트로엥은 15.7% 감소한 37만 5,578대로 3년 연속 감소, DS는 17.1% 증가한 4만 9,999대로 3년 만에 증가했다. 피아트는 16.6% 감소한 395,378 대로 5 년 연속 감소했다. 알파로메오는 23.7 % 증가한 3만 2,737 대로 5 년 만에 증가했다. 란치아 (크라이슬러 포함)는 6.1 % 감소한 4만 1,096 대, 지프는 대비 19.9% 감소한 10만 3,174대를 기록하며 각각 2년 만에 감소했다. 오펠은 12% 감소한 42만 8,145대가 팔렸다.
3 위는 르노 그룹으로 2.9% 감소한 106만 1,560 대를 판매했다. 다치아 브랜드는 15.8% 증가한 47만 5,511 대로 2 년 만에 증가했다. 르노 브랜드는 14.1% 감소한 58만 2,766대로 5년 연속 감소했다. 알파인 브랜드는 전년 대비 34.6% 증가한 3,283대를 판매하며 2년 연속 성장세를 기록했다.
4위는 현대그룹(기아차 포함)으로 4.2% 증가한 106만 989대가 판매되어 2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현대가 0.5% 증가한 51만8,566대, 기아차는 7.9% 증가한 54만2,423대를 기록하며 2년 연속 상승했다.
5 위는 BMW 그룹 (미니 포함)으로 4.8% 감소한 81만 7,993대가 판매됐다. BMW 브랜드 판매는 5.4% 감소한 64만 6,538대로 2년 만에 감소했다. 미니 브랜드는 2.5 % 감소한 17만 1,455 대로 2 년 만에 감소했다.
6 위는 토요타 그룹 (렉서스 포함)으로 6% 증가한 80만 5,952대가 팔렸다. 토요타 브랜드는 7.6 % 증가한 76만 6,769 대로 2 년 연속 성장했다. 렉서스 브랜드는 17.6% 감소한 3만 9,183대로 2년 만에 감소했다.
7 위는 메르세데스 벤츠러 3.5% 감소한 65만 5,962대가 판매됐다. 브랜드별로는 메르세데스-벤츠 판매량이 1.5% 감소한 63만4697대를 기록하며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스마트는 39.9% 감소한 21,265대를 기록했다.
8 위는 포드로 0.3% 감소한 51만 6,614대가 판매됐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