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정의선닫기정의선기사 모아보기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은 3일 “2023년을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한 해로 삼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날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타운홀 미팅 방식의 신년회에서 “다가오는 위기를 두려워하며 변화를 뒤쫓기보다 한 발 앞서 미래를 이끌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올해 현대차그룹 신년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대면으로 열렸다. 정 회장과 경영진들이 직원들에게 새해 메시지와 사업방향성, 비전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정 회장 외에도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현대차 방향성, 기아 송호성닫기송호성기사 모아보기 사장은 기아 방향성, 박정국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R&D 혁신 및 조직문화, 송창현 TaaS본부·차량SW담당 사장은 SDV 가치와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가운데), 장재훈 현대차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 송호성 사장(오른쪽에서 첫번째), 박정국 연구개발본부 사장(오른쪽에서 네번째), 송창현 TaaS본부 사장(오른쪽에서 다섯번째). 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전동화·소프트웨어·신사업, 미래를 향해 도전할 것”
정 회장은 올해 사업 방향성과 관련해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 지속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 ▲신사업 분야 미래 성장 동력 창출 등 3가지를 언급했다.
먼저 정 회장은 “작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아이오닉 5와 EV6가 각각 ‘세계 올해의 차’와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 톱5를 달성하며 성공적인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시작했다”며 “올해에도 더욱 진화된 차량을 개발하고 공급하여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연구개발을 비롯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소프트웨어 중요성도 역설했다. 그룹은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SDV 개발 체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기본적용되고, 데이터 기반의 구독 등 개인화 서비스가 공급될 전망이다.
신사업에서는 자율주행을 언급했다. 정 회장은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국내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레벨3)이 가능한 차량을 출시하고, 북미에서는 레벨4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상용화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 레벨3은 상반기 출시할 제네시스 G90, 기아 EV9을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북미 자율주행 레벨4는 모셔널과 함께 우버 등에 공급할 아이오닉5 로보택시 서비스를 의미한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와 관련해서는 “사람과 사물의 이동 목적에 부합하는 PBV 차량을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보이고, 항공 이동 수단인 AAM 프로토타입 기체도 개발하여 모빌리티 서비스 프로바이더로서의 리더십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소형원자로(SMR) 등 에너지 신사업 분야, 초고강도 철강제품 개발, 스마트 물류 솔루션 육성 등을 미래 성장 분야로 언급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신년회 자리에서 직원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전동화·소프트웨어·신사업, 미래를 향해 도전할 것”
올해 신년회 장소가 기존 서울 본사가 아닌 R&D 핵심거점인 남양 연구소를 선택한 것은 정 회장의 도전과 변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정 회장은 “기존의 관성을 극복하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능동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며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 매사에 진취적이고 자발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 동료를 아끼고 소통하며 협력하는 사람, 열심히 하고, 잘하고자 하는 사람이 인정과 보상을 받으며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우리는 미래 고객, 특히 젊은 세대들의 목소리에 귀를 열어야 한다”며 “우리 내부의 젊은 구성원들의 의견이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젊은 세대의 생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소통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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