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드라이브 유닛 모두 ‘메가 쿨링’으로 불리는 모듈로 냉각된다. 또한 1메가 와트 충전을 위해 세미는 쿨링 시스템이 내장된 독특한 충전 포트를 선보인다. 냉각 용액이 충전 케이블에 흐르며 케이블과 충전 포트 모듈을 냉각시키고 과열을 예방한다.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바로 세미가 소문과 다르게 스티어바이와이어(SW) 시스템이나 브레이크바이와이어(BW) 시스템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신 평범한 브레이크와 스티어링 시스템으로 운전대 및 브레이크 페달과 휠이 물리적으로 연결돼 있다.
마지막으로 세미의 차량 총중량은 약 22,135kg에 달한다. 그러나 차량 총중량은 트럭 질량과 같지 않으며, 세미트럭의 실제 무게를 나타내진 않는다. 다만 테슬라 세미의 액슬이 견딜 수 있는 총중량을 평가한 수치일 뿐이다. 즉, 세미 자체의 무게와 탑승자, 트레일러 무게까지 합한 총중량이라는 것이다.
예시로 내연기관 엔진 8클래스 세미트럭인 프라이트라이너 카스카디아(Freightliner Cascadia)는 차량 총중량이 27,215kg이며 트랙터 부분은 11,340kg이다. 세미의 차량 총중량이 일반적인 내연기관 엔진 8클래스 세미트럭에 비해 적다는 점, 그리고 전기차가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차량보다 무겁다는 점을 볼 때 세미의 화물 적재 중량이 내연기관 트럭보다 적을 수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세미에게는 확실히 불리한 정보로 보인다.
조윤주 기자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