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에어버스의 최첨단 중대형 항공기 ‘A350-900’ 1·2호기를 27일 일본 노선에 처음으로 투입한다고 26일 밝혔다.
1호기(HL8598)는 인천~오사카 노선에 투입한다. 첫 운항은 27일 오전 인천에서 출발하는 ‘KE723편’이다. 이 노선에 매일 두 차례 투입할 계획이다.
2호기(HL8597)는 같은 날 오후 인천발 후쿠오카행 ‘KE789편’으로 처음 운항한다. 매일 이 노선 왕복 일정을 한 차례 소화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의 A350-900은 올해 하계 시즌이 시작되는 3월30일부터 대만 타이베이, 올 하반기 스페인 마드리드·이탈리아 로마 등 국제선 중장거리 노선에도 투입될 예정이다.
A350-900은 에어버스의 장거리용 광동체(통로 2개 이상) 항공기다. 동체 길이가 66.89m, 높이가 17.05m로 동급 기종 대비 넓고 천장이 높다.
기내 공기는 헤파 필터를 통해 2~3분 주기로 외부 공기로 교체된다. 습도를 기존 중대형 여객기 대비 5% 높이고, 기내 기압은 최대 6000피트(약 1.8㎞) 상공 수준을 초과하지 않아 쾌적감을 끌어올렸다.
최대 운항 거리는 1만2000㎞ 이상이다. 유럽 지역과 미주 서부, 뉴욕 등 동부 주요 도시까지 직항으로 다닐 수 있다. 초대형 여객기 A380보다 좌석당 연료 소모율을 40% 가량 개선한 차세대 친환경·고효율 항공기로 꼽힌다.
대한항공은 A350-900 안전 운항을 위해 베테랑 운항 승무원을 별도 선발했다. A380과 A330, A321 등 에어버스 주요 기종과 보잉 대형기 운항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다. 지난 해 7월부터 싱가포르의 에어버스 ‘아시아 트레이닝 센터(AATC)’에서 수준 높은 훈련을 받았다.
교관 요원도 양성해 향후 자체 A350 계열 운항 승무원을 육성할 기반을 마련했다. 또 A350 정비 전담반을 꾸려 빈틈없는 정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담반을 대상으로 유럽항공안전청(EASA)이 승인한 기종 교육 과정을 세 차례 진행했고, 올해부터 자체 개발한 교육과정으로 A350 정비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A350 기종에 장착된 롤스로이스 트렌트 XWB 엔진을 정비하기 위한 권한도 협의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A350-900을 도입해 여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아시아나항공과 통합 이후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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