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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대형 SUV, 투아렉은 국내 시장에 데뷔한 이래 정말 꾸준한 활약을 펼쳐왔고 많은 운전자,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달려왔다. 넉넉한 여유, 견실한 매력 그리고 우수한 주행 성능 및 효율성 등 많은 무기 덕분에 투아렉은 늘 반짝였다.
시간이 흐른 지금, 국내 자동차 시장은 더욱 치열해졌고 투아렉이 속한 수입 대형 SUV 시장 역시 경쟁이 상당한 수준이다. 이런 가운데 많은 부분을 새롭게 다듬고, 정교한 매력과 편의사양 및 안전 기술을 대거 적용한 투아렉이 다시 한 번 시장의 소비자들을 향해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현재를 위한 투아렉의 정점. 투아렉 R-라인은 과연 어떤 매력과 가치를 제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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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대담하게 피어난 투아렉의 매력
시승을 위해 준비된 투아렉 R-라인은 지금까지의 ‘폭스바겐의 디자인 기조’를 그대로 드러내며 나아가 ‘투아렉’이라는 대형 SUV가 갖춰야 할 차량의 존재감에 힘을 더하는 모습이다. 더불어 차체 곳곳에 R-라인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는 여러 디테일 등이 시선을 집중시킨다.
투아렉 R-라인은 부분 변경 이전의 투아렉과 기본적인 디자인을 공유한다. 실제 넉넉하면서도 명료한 디자인을 통해 대형 SUV의 존재감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여기에 인터랙티브 LED 유닛이 적용되는 IQ.라이트 H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로 더욱 특별한 매력을 자아낸다. 실제 더욱 우수한 시인성은 물론이고 다양한 기능의 매력을 더한다.
덧붙여 대담한 스타일의 바디킷 및 각종 디테일 등이 R-라인의 존재감을 더한다. 다만 새로운 디자인 자체가 R-라인 적용 유무를 떠나 꽤나 ‘완성도 높고 대담한 느낌’을 주는 편이라 만족감이 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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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지는 측면은 기존의 투아렉의 형태와 구성을 그대로 따른다. 견고하면서도 넉넉한, 그리고 세련된 실루엣이 보는 만족감을 더한다. 클래딩 가드가 얇은 편이지만 언제든 지상고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차체 손상을 방지할 수 있어 걱정을 덜어낸다. 더불어 깔끔한 휠 디자인이 균형을 더한다.
후면의 이미지 역시 새롭게 다듬어졌다. LED 라인과 6개의 ‘L’ 자형 LED가 결합된 새로운 디자인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적용되어 투아렉의 존재감을 강조한다. 여기에 깔끔한 바디킷, 그리고 듀얼 타입의 머플러 팁 등이 대형 SUV의 무게감, 존재감에 힘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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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SUV의 존재를 알리는 공간
투아렉 R-라인은 대형 SUV 시장에서 꾸준한 활약을 펼쳐온 투아렉의 경험은 물론이고 최신 기술 요소들이 대거 적용되어 우수한 사용성, 그리고 편의성을 보장한다.
간결하고 직선적인 대시보드 위에 12인치 디지털 콕핏과 15인치 MIB3 디스커버 프로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이노비전 콕핏’이 적용되어 만족감을 높인다. 여기에 깔끔한 버튼 및 다이얼 등이 배치되어 만족감을 높인다.
계기판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그래픽 역시 무척이나 깔끔하고 우수한 사용성을 보장한다. 실제 누구라도 쉽게, 다양한 기능을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다인오디오 시스템 및 각종 기능 역시 경쟁력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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넉넉한 체격을 갖춘 대형 SUV인 만큼 실내 공간에서의 여유는 충분하다. 실제 1열 공간을 바탕으로 운전자 및 동승자의 만족감을 대폭 높인다. 실제 1열 공간의 절대적인 거주성도 뛰어나며 넉넉한 크기의 시트가 매력을 더한다. 여기에 수납 공간 및 마사지 기능 역시 충분한 모습이다.
이어지는 2열 공간 역시 충분한 모습이다. 2열 공간의 절대적인 여유 역시 충분하다. 넉넉한 시트를 통해 패밀리 SUV의 몫을 충분히 해낸다. 여기에 우수한 개방감의 파노라마 선루프, 다양한 충전 포트 및 소프트 도어 클로징 등 여러 요소들 투아렉의 가치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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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지는 적재 공간 역시 충실하다. 테일게이트 안쪽에 자리한 공간은 일상에서의 모든 상황에 능숙히 대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상황에 따라 2열 시트의 분할 폴딩으로 더욱 다양한 아웃도어 및 레저 활동에서도 능숙한 대응 능력을 갖춰 ‘대형 SUV’의 다양한 활용성을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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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이어지는 투아렉의 디젤 파워트레인
최근 자동차 시장은 디젤 엔진을 거두고 그 자리를 가솔린 엔진, 혹은 전동화 기술을 더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하는 것이 주류가 되었다. 그러나 투아렉의 보닛 아래에는 ‘TDI 엔진’이 그대로 자리한다.
투아렉의 거대한 보닛 아래에는 V6 3.0L TDI 엔진이 자리해 최고 출력 286마력은 물론 61.2kg.m의 견고한 토크를 1,750-3,250RPM에 걸쳐 풍부히 발휘한다. 변속기는 8단 자동 변속기이며 사륜구동이 SUV의 활용성, 그리고 주행의 안정감에 매력을 더한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투아렉은 우수한 가속 성능은 물론이고 다양한 주행 환경에 능숙히 대응할 수 있다. 더불어 디젤 엔진인 덕분에 대형 SUV로는 우수한 10.8km/L(도심 9.6km/L 12.8km/L)의 효율성(복합 기준)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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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만족스러운 대형 SUV, 투아렉 R-라인
더욱 대담하고 R-라인 만의 매력을 과시하는 투아렉을 충분히 둘러 본 후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시트에 몸을 맡겼다. 대형 SUV에 걸맞은 넉넉한 공간은 물론이고 큼직한 디스플레이 패널 등이 선사하는 기능적 부분에서의 매력 역시 만족감을 높인다.
특히 대형 SUV에 걸맞은 넉넉하고 여유로운 시야가 주는 매력은 물론이고 파노라마 선루프, 다채로운 앰비언트 라이팅, 그리고 마사지 기능과 다인 오디오 등이 차량 가치를 더한다. 다만 억제된 상태지만 ‘디젤 엔진의 진동’은 타협이 필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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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주류와는 거리가 멀지만 TDI 엔진은 여전히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인다. 실제 차량 성능이 ‘체급 대비’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우수한 토크를 앞세워 구현되는 가속 성능은 물론이고 추월 가속 그리고 이어지는 고속 주행 등 모든 부분에서도 군더더기 없는 모습이다.
덕분에 운전자 입장에서 투아렉을 다루고 주행하는 과정에서 ‘차량의 성능’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끼거나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는 전혀 없을 것 같다. 여기에 디젤 엔진으로는 우수한 엔진 반응성, 회전 질감 등이 주행의 만족감을 높이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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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엔진에 합을 이루는 8단 자동 변속기과 사륜구동 시스템 역시 매끄러운 모습이다. 실제 주행 전반에 걸쳐 우수한 완성도, 그리고 능숙함을 과시하며 만족감에 힘들 더한다.
실제 변속 상황에서 느껴지는 ‘변속 속도’는 물론 변속 충격, 그리고 급작스러운 수동 변속 등에도 능숙히 대응하는 모습이다. 더불어 다채로운 드라이빙 모드와 함께 스포츠 변속 모드 역시 함게 마련되어 ‘활용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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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렉의 전반적인 주행 질감은 이전의 투아렉의 성향을 그대로 계승한다. 주행 전반에 걸쳐 대형 SUV, 그리고 그 중에서도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대형 SUV에 기대하는 여러 모습들을 능숙히 보여주는 모습이다.
가장 먼저 일상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차량의 체격, 그리고 무거운 무게에 비해 무척이나 다루기 쉽게 구성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실제 운전자 시야, 그리고 스티어링 휠 조작 반응 등 모든 부분에서 ‘만족감’을 자아내 시장의 여러 경쟁자 사이에서 ‘투아렉’의 존재를 강조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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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여느 폭스바겐 차량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여유롭고 부드러움을 더하며 ‘승차감’의 매력을 뽐낸다. 실제 대다수의 주행 환경에서 마주하는 여러 충격 요인을 능숙히 대응하며 ‘쾌적함’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게다가 폭스바겐 특유의 순간적인 충격에도 능숙히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대형 SUV의 여유는 짧은 거리의 주행은 물론이고 덕분에 장시간, 장거리 주행이 스트레스로 이어지지 않아 더욱 매력적이었다. 특히 고속 주행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서는 견고한 차체, 그리고 에어 서스펜션 등이 여유롭고 안락한 매력을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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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채로운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파워트레인은 물론 조향 감각과 하체의 반응의 조율을 통해 주행 만족감, 그리고 주행의 안정감을 더하는 모습이다. 실제 각 모드, 그리고 지형 모드에 따라 능숙한 조율이 더해져 ‘브랜드의 경험치’를 느끼게 한다.
더불어 폭스바겐 디젤 엔진이 자랑하는 우수한 실 연비, 그리고 업데이트를 거치며 다양한 주행 안전 및 편의사양의 탑재 등이 즐거움을 더하기 충분하다. 실제 투아렉 R-라인은 일상은 물론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할 때에 더 높은 만족감을 누릴 수 있으리라 생각됐다.
좋은점: 우수한 패키지, 디젤 엔진의 여유와 효율성
아쉬운점: 디젤 엔진의 존재, 부족한 R-라인만의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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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음표가 남는 R-라인, 그러나 매력적인 투아렉
솔직히 말해 ‘투아렉’이라는 차량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다만 R-라인의 존재에 대해서는 다소 의구심이 남는다. 이전처럼 일반 사양과의 확실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고, 말 그대로 ‘시각 요소’ 일부만이 존재감을 과시하는 상황이다.
이는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합리성에 기반한 매력’과는 다소 거리감이 있다. 허나 투아렉은 투아렉이다. 시대의 주류와는 다소 다른 구성을 갖췄다고는 하지만 대형 SUV가 갖춰야 할 기본기와 다양한 기능 요소,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차량이 가진 ‘순수한 매력’ 부분에서는 확실한 경쟁력을 갖췄다.
그렇게 투아렉은 지난 시간을 버텨왔고, 지금도 고객들을 마주하고 있다.
촬영협조: HDC 아이파크몰 용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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