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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자세 보고 졸음운전 경고한다…현대모비스 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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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현대모비스가 자세나 행동, 생체신호를 감지해 운전자는 물론 뒷좌석을 포함한 모든 탑승객의 안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졸음운전이나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부주의를 방지하고, 뒷좌석 아이들의 카시트 착용 여부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 안전사고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이 기술을 통해 올해부터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수주 활동에 나선다고 22일 현대모비스는 알렸다.

운전자 자세 보고 졸음운전 경고한다...현대모비스 신기술
운전자 자세 보고 졸음운전 경고한다…현대모비스 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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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자세 보고 졸음운전 경고한다…현대모비스 신기술

운전자 자세 보고 졸음운전 경고한다…현대모비스 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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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은 탑승객을 모니터링하는 카메라(하드웨어)와 이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 로직으로 구성된다. 먼저 차량 내부의 카메라는 탑승객의 자세와 위치,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로직은 카메라가 보내오는 신호를 분석해 위험 여부를 판단하고, 화면이나 소리 등을 통해 탑승객에게 경고와 알림을 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졸음운전으로 눈을 감고 고개를 떨구면 위험하니 환기를 하라고 표시해 줄 수 있다. 이 밖에도 휴대전화 사용, 흡연과 같은 부주의, 운전대에서 손을 떼는 행위, 안전벨트 미착용, 뒷좌석에 유아동을 방치하고 하차하는 행위 등 10가지가 넘는 시나리오를 개발해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개발하며 유럽 차량용 소프트웨어 표준인 ASPICE 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지역의 안전평가 기준인 NCAP 목표도 초과 달성했다.

현대모비스는 유럽 완성차를 대상으로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을 선공개하며 본격적인 수주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조사기관에 따르면 카메라를 이용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은 연평균 40% 가까이 급성장하는 분야다. 안전 기준이 까다로운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DMS 장착이 의무화되며 고급차 시장을 중심으로 탑승객 안전기술이 더욱 주목받을 전망이다.

현대모비스의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은 경쟁사의 성능을 뛰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막을 내린 CES에서도 경쟁사들은 유사한 기능을 구현하는 콘셉트를 선보였지만, 현대모비스는 이 보다 한발 앞서 개발을 완료했다. 양산이 가능한 수준에서 적극적인 수주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개발하며 소프트웨어 로직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했다. 올해에는 운전자 생체신호를 분석하는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하고, 상업용 플릿서비스에 특화된 차세대 신기술(2.0)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신규철 전자제어개발실장은 “자율주행 고도화에 따라 차량 내부의 편의 기능과 함께 안전기술 수요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탑승객마다 다른 신체 구조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정확도 높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곽호룡 한국금융신문 기자 horr@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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