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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만 웃었다…현대차 ‘아이오닉5·9·GV70’ 美보조금 제외 [biz-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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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만 웃었다…현대차 '아이오닉5·9·GV70' 美보조금 제외 [biz-플러스]
테슬라만 웃었다…현대차 ‘아이오닉5·9·GV70’ 美보조금 제외 [biz-플러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 등 전기차 3개 모델이 미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새로 건설한 미국 전기차 공장의 가동으로 현지 생산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관련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테슬라 등 미국 전기차 제조사의 차량은 대거 포함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21일 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부는 최근 공개한 올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현대차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등 전기차 3개 모델을 제외했다. 이달 초 발표한 명단에는 이들 3개 모델과 기아의 EV6, EV9 2개 모델 등 총 5개 전기차 모델이 7500달러(약 1000만 원)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가 2개 모델(EV6, EV9)로 축소됐다.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는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는 총 23개 모델이다.

업계에선 전기차에 탑재하는 배터리가 보조금 지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대상에서 빠진 것으로 보고 있다. IRA 세부지침에 따르면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 가운데 현지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다. 중국 등 해외우려기관(FEOC)에서 수출·가공·재활용한 핵심 광물을 사용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도 마찬가지다. GV70 전동화 모델은 2023년 이런 요건을 갖추지 못해 보조금 지급 명단에서 제외된 바 있다.

테슬라만 웃었다…현대차 '아이오닉5·9·GV70' 美보조금 제외 [biz-플러스]
테슬라만 웃었다…현대차 ‘아이오닉5·9·GV70’ 美보조금 제외 [biz-플러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사진)과 아이오닉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등 3개 전기차 모델이 미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사진 제공=현대차

이번 전기차 보조금 명단을 두고 트럼프 행정부가 표방하는 미국 우선주의의 정책을 보여주는 대목이란 평가도 나온다. 테슬라가 미국에서 판매 중인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 트럭은 올해 처음으로 미국 정부의 보조금 대상 명단에 올랐다. 보조금을 받는 총 23개 전기차 중 테슬라의 전기차는 9개 모델로 가장 큰 비중(39.1%)을 차지한다. 이 밖에 제너럴모터스(GM)의 5개 모델(캐딜락 2개·쉐보레 3개 모델), 포드 전기차 3개 모델, 스텔란티스의 크라이슬러 1개 모델 등 미국 전기차가 다수 포함됐다.

현대차는 빠르면 올해 상반기에 IRA 세부지침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모두 충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오닉9 등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 라인업을 늘리고 보조금을 받아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하려는 것이다. 아이오닉5, 아이오닉9 등 주요 전기차들은 지난해 10월 가동을 시작한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메타플랜트(HMGMA)에서 전량 공급하는 등 현지 생산을 강화하는 것도 이런 사업 전략의 일환이다. 배터리 공급사인 SK온은 조지아주 공장의 생산 라인 일부를 현대차용으로 전환하는 등 배터리 현지화를 추진해왔다. 같은 지역에 짓는 현대차 합작 공장(연 35GWh 규모)은 연내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변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에 따른 정책 불확실성이다. 그가 공언한 대로 전기차 보조금 폐지가 현실화되면 미국 공장 구축 등 현지 투자를 늘려온 현대차·기아와 LG에너지솔루션·SK온 등 국내 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차 등 현지에서 인기를 끄는 차종을 늘리며 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내년 말부터 미국에서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 양산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SK온 등 국내 배터리 제조사도 중국 의존도가 높은 흑연·리튬 등 배터리 핵심 광물의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테슬라만 웃었다…현대차 '아이오닉5·9·GV70' 美보조금 제외 [biz-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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