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본의 완성차기업인 혼다가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인 ‘혼다 제로’를 세계최초로 공개했다.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 실현을 위해 독자적인 운영체제인 ‘아시모 OS’가 탑재됐다는 설명이다. 고성능 SoC(시스템온칩) 개발을 위해 일본의 반도체 연합기업인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와도 공동 협력한다.
혼다는 8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CES 2025’를 통해 혼다 제로 세단과 혼다 제로 SUV 두 가지 프로토타입 모델을 공개했다. 목표 출시 시점은 2026년이다. 혼다 제로 시리즈 모델을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아시모 OS도 함께 소개했다.
혼다에 따르면 플래그십 모델인 혼다 제로 세단은 슬림, 경량, 스마트라는 개발 철학을 바탕으로 구현됐다. 기존 혼다 차량에 비해 세련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제작됐으며 차세대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는 설명이다. 혼다 측은 “낮은 높이와 스포티한 외관으로 기존 전기차와 차별화되며 외관에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다만 대중에게 처음으로 공개되는 차량은 혼다 제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가 될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차체와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두 가지 차량 모두 구체적인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다.
혼다 제로 시리즈에 탑재되는 아시모 OS는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을 목표로 제작됐다. 인간 운전자가 도로를 인식하듯 건물과 도로, 나무와 하늘 등 현실의 다양한 요소들을 추상적으로 인식해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 이로 인해 차량유도선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나 처음으로 가보는 도로에서도 자율주행에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혼다 측은 “자율주행의 신뢰도가 교통사고를 완전히 없애는 것에서 나온다는 믿음이 바탕이 됐다”고 말했다.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와 협약사실 역시 이날 공개됐다. SDV 현실화의 핵심 중 하나가 고성능 SoC인 만큼 공동개발을 통해 최적화된 칩을 공급받겠다는 것이다. 개발 중인 SoC는 TSMC의 3nm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전력 소비를 대폭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아시모 AI 소프트웨어에 최적화된 AI 가속기와 결합해 차세대 SDV 구현에 기여할 예정이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