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쏘렌토 / 사진=기아자동차](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1/CP-2024-0027/image-4bc93771-8a0c-4aaf-a75f-5e240dc0a9b1.jpeg)
기아 쏘렌토 PHEV, 연료 라인 문제로 리콜
기아 자동차가 쏘렌토 PHEV 일부 모델에서 충돌 시 연료 라인이 손상될 가능성을 발견하고 리콜을 발표했습니다.
차량 소유주들은 1월 초에 리콜 통지를 받을 예정이며, 즉시 기아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수리를 받을 것을 권장했습니다.
이번 리콜의 원인
![기아 쏘렌토 / 사진=기아자동차](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1/CP-2024-0027/image-ad2685a1-0ef3-40eb-aa66-14f1b158e05f.jpeg)
이번 결함은 단순히 충돌로 연료 라인이 잘못 움직이는 문제가 아닙니다.
기아에 따르면, 전면 충돌 시 차량의 프론트 서브프레임이 뒤로 밀리면서 스티어링 랙이 연료 라인을 건드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연료 라인이 손상되고, 연료가 새어나갈 위험이 있습니다.
리콜 대상은 2024년 4월~10월 생산 차량
![기아 쏘렌토 실내 / 사진=기아자동차](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1/CP-2024-0027/image-b39464d0-f87d-47fd-b851-7f2a69d5f10d.jpeg)
리콜 대상 차량은 2024년 4월 2일부터 10월 17일까지 생산된 쏘렌토 PHEV 1,385대입니다. 다행히 현재까지 사고나 화재, 부상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는 2026년형 쏘렌토를 위한 NCAP 충돌 테스트 중에 발견됐는데요, 테스트 과정에서 서브프레임이 크게 움직이며 연료 라인에 손상을 입히는 상황이 확인됐습니다.
PHEV 모델에서만 발생한 결함
![기아 쏘렌토 PHEV 마크 / 사진=기아자동차](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1/CP-2024-0027/image-9cf03e2a-c4b5-4a5a-b06e-266dad298871.jpeg)
이 결함은 랙 기반 모터 구동식 전동 파워 스티어링(MDPS)을 사용하는 쏘렌토 PHEV 모델에서만 발생합니다. 반면, 칼럼 기반 스티어링 시스템을 사용하는 쏘렌토 HEV 및 일반 모델에서는 이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기아 쏘렌토 / 사진=기아자동차](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1/CP-2024-0027/image-a3f1c105-6128-4bec-8d5a-e3283462ca04.jpeg)
기아는 해당 차량에 연료 라인을 보호하는 커버를 추가로 설치해 문제를 해결할 계획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작업으로 화재 위험을 확실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성능과 전기 주행 가능 뛰어난 경제성과 기능 강조한 차량
![기아 쏘렌토 / 사진=기아자동차](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1/CP-2024-0027/image-260f40b8-c2a4-45a9-927a-31bc65f42ae9.jpeg)
이번 리콜 대상인 쏘렌토 PHEV는 1.6리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된 차량으로, 261마력과 35.7kg·m의 토크를 제공합니다.
배터리만으로 최대 50km까지 주행 가능하며, EX AWD와 XS Prestige AWD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습니다. 가격은 약 6,400만 원에서 7,100만 원 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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