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전기차, 보조금 20% 추가
제조사 할인 시 정부 지원도 확대
고성능 차량 중심 혜택 강화 예정
“똑같이 세금 내는데 청년층만 혜택 주고 저희는 끼인 세대에요”, “저희도 혜택 좀 받고 싶어요”
사회초년생들이 전기차를 더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환경부가 2일 발표한 ‘2025년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르면, 만 19~34세 청년이 생애 첫 차로 전기차를 선택하면 기존 보조금에 20%가 추가로 지원된다.
한편, 전기차 가격이 5,300만 원 이하면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작년보다 200만 원 줄어든 기준이다.
대신 자동차 제작사가 차량 가격을 할인해주면, 정부도 그만큼 추가로 지원해주어 실질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가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전기차 보조금, 고성능·안전 중심 재편
하지만 올해 전기차 보조금 총액 자체는 줄어들 예정이다. 지난해 최대 650만 원이었던 국고 보조금이 올해는 최대 580만 원으로 70만 원 줄었다.
대신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긴 전기차에 혜택이 집중된다. 기존 중·대형 전기승용차 주행거리 기준 400㎞가 440㎞로 높아졌고,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보조금 차등폭이 더 크게 적용된다.
배터리 안전과 관련한 보조금도 확대된다. 차량정보수집장치(OBDⅡ)에 이어 ▲배터리 상태 정보 제공(20만 원)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알림 기능(10만 원) 등이 추가돼 최대 50만 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제조물 책임보험 미가입 제조사나 충전량 정보(SOC)를 제공하지 않는 차량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있어, 구매 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다자녀·고효율 차량, 보조금 혜택 확대
다자녀 가구는 자녀 수에 따라 최대 300만 원까지 정액으로 추가 지원받고, 전기버스·화물차 분야에서도 주행거리와 배터리 안전 강화에 따라 혜택이 강화될 전망이다.
환경부 측은 “기술 발전에 따라 전기차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어 보조금은 점차 줄어들겠지만, 그만큼 고성능·고효율 차량 위주로 보조금 지원 방식을 정교화할 계획”이라 전했다.
이번 개편안은 이달 하순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사회초년생부터 다자녀 가구까지 다양한 혜택이 제공돼 보다 많은 소비자가 전기차 구입 시 경제적 이점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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