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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진의 e스토리] 세 번의 ‘롤드컵’, 한국이 이스포츠를 보는 시각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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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포츠가 기존 스포츠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많은 관심을 받는 가운데 2023년 서울과 부산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 열렸다. 2018년 인천 결승에서 한국팀이 없었기에 2023년 대회는 한국팀의 우승 여부가 관심사였고, 2014년과 2018년 열린 두 번의 한국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지 못한 T1이 처음으로 한국 대회 진출에 성공한 것도 큰 관심을 끌었다.

마침 대회 직전에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첫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이스포츠 종목 리그 오브 레전드 부분에서 한국이 우승하며 이스포츠에 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졌다. 이후 진행된 월드 챔피언십 8강 이후 유일하게 살아남은 T1이 결승에 올랐고, 이를 앞두고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된 팬페스타와 전야제 콘서트와 함께 결승 당일 응원전은 결승전 장소인 고척돔의 열기를 그대로 옮겨왔다.

T1의 우승으로 끝난 2023 월드 챔피언십은 단순한 이스포츠 국제대회를 넘어 개최 도시인 서울에서 이스포츠의 열기를 느끼기 충분했다. 플레이-인이 열린 롤파크와 팝업스토어가 열린 롯데백화점, 대회 기간 관련 체험행사가 진행된 하이커 그라운드는 물론 민간 기업 최초로 광화문 광장을 활용해 진행한 이벤트, 그리고 고척돔 결승까지 모두의 기억에 남을 월드 챔피언십의 과정에 관해 LCK 이정훈 사무총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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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 고척돔에서 진행된 월드 챔피언십이 끝난 후 1년이 넘었습니다. 2023년 월드 챔피언십에 관해 전체적으로 이야기해 보시면 어떨까요
2023년은 한국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에 있어 좋은 일이 있던 한 해였습니다. 처음으로 e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아시안게임 금메달부터 시작해 T1의 월드 챔피언십 우승까지 있었죠. 하지만 준비 과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광화문 광장 전야제와 거리 응원이 가장 큰 걱정이었습니다. 11월에 진행되는 야외 행사였기 때문이었고, 그렇기에 날씨가 좋지 않거나 LCK팀이 결승에 가지 못하면 분위기가 가라앉을 거 같았습니다. 거기다 8강에 3팀이나 있던 LCK팀 중에서 T1 한 팀만 살아남아서 정말 걱정했습니다. 다행히 좋은 스토리를 써가며 한국에서 열리는 월드 챔피언십에서 가장 좋은 그림으로 마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한국에서 열린 세 번째 월드 챔피언십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서 대회 준비에 어떤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대회를 개최할 때마다 상황이 달라집니다. 그래도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의 인원이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니라 한국에서 국제 대회를 준비하면 항상 쉴 틈 없이 준비해야 한다는 점은 비슷하죠. 그래도 대회를 여러 번 준비하다 보니 점점 수월해지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그래도 일 자체가 쉽지 않은데다가, 유관기관과 조율하고 협조를 받아야 할 일이 많거든요. 특히 작년에는 서울특별시와 한국관광공사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광화문 광장이나 하이커 그라운드, 롯데월드 몰, 고척돔 같은 장소를 섭외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다음에 한국에서 대회를 연다고 해도 이 부분은 쉽지 않을 거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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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파크에서 시작해서 고척돔에서 잘 마무리된, 한국에서 열린 세 번째 월드 챔피언십입니다. 2014년 첫 대회는 16강 그룹 스테이지를 한국이 아닌 곳에서 했고, 8강과 4강에 이어 결승은 한국에서 진행했습니다
지금도 당시 상황이 생각납니다. 당시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오진호 대표가 저를 부르더니 월드 챔피언십을 한국에서 한번 해보면 어떻겠느냐는 이야기를 나누고는 바로 준비에 들어가 본사까지 가서 한국에서 진행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설득했거든요. 지금이야 월드챔피언십을 열 번을 넘게 했으니까 대회 진행 프로세스가 확립됐지만, 당시에는 북미 이외에서 처음으로 하는 대회이기에 본사의 지원보다는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에서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았죠. 처음부터 모든 걸 해야 한다는 점이 쉽지 않았지만, 도전적인 의미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분산 개최에 있어서는 판단이 아쉬웠죠.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국가를 옮겨가며 대회를 여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이라는 이스포츠 종주국의 입지와 함께 한일 월드컵 분산 개최의 경우도 있어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으셨어요. 그래서 다음 두 번의 월드 챔피언십은 한국 내에서 모두 일정을 진행했습니다.

한국에서 열린 첫 월드 챔피언십 결승은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서 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만 해도 초대형 e스포츠 이벤트가 흔하지 않던 시기라 정말 대단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경기장 선정도 쉽지 않은 과정이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로 진행하는 큰 행사고, 그만큼 멋있게 보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상암 월드컵 경기장을 결승전 장소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결승전 당일 날씨가 좋기만을 바라고 있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대규모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경기장이 한정적이었고, 밀집도나 집중도 등을 고려해 상암을 최종 결승 장소로 선정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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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화이트의 우승으로 첫 월드 챔피언십이 막을 내렸는데, 이를 기점으로 한국에서 이스포츠에 관한 인식 변화가 시작된 듯합니다. 대회 이후 직접 현장에서 느낀 반응이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 4만이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 이스포츠 팬들이 모인 모습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LA에 있는 라이엇 게임즈 본사에도 4만 명이 가득 들어찬 상암 월드컵 경기장의 모습이 걸려 있습니다. 이스포츠로 이 정도의 사람을 모을 수 있다는 힘을 보인 날이었죠. 정말 많은 사람이 왔습니다. 결승전 티켓이 매진됐긴 하지만, 당일 경기장 주변 상황이 어떨지 알 수 없었어요. 정말 많은 관중이 경기장을 찾았고, 당일 오프닝 공연부터 결승 무대와 그 뒤의 마지막까지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의 기억에 남아있는 순간입니다. 이러한 모습이 이스포츠를 기존의 스포츠에서 관심을 갖게 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주변에서 이스포츠에 관해 이야기하는 사람이 늘어났다는 것은 물론, 관심도도 높아지게 한 것이 2014 월드 챔피언십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2018년 두 번째로 한국에서 월드 챔피언십을 개최했습니다. 다시 한국에서 대회를 열게 된 계기와, 이번에는 어떤 모습을 보이고 싶었을까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 각 메이저 지역을 돌면서 개최되었고, 2018년 다시 한 번 한국을 찾아오게 됐습니다. 2014년에 비해 대회 운영이 많이 체계화되어 한국 지역에서 해야 할 일 자체는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어디서 개최를 하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에 관한 준비는 맡아 했습니다. 2018년 10월 롤파크 개장을 기념해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서울 롤파크에서 진행했고, 16강과 8강은 부산, 4강은 광주, 마지막으로 결승은 인천에서 진행했습니다. 16강과 8강을 진행한 부산은 한국의 두 번째 도시이자 이스포츠의 열기도 뜨거웠고, 당시 한국 어디에서든 경기를 해도 충분히 흥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죠. 광역시급 도시 어디에서든 이스포츠 경기를 열 수 있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플레이-인을 제외한 나머지 경기는 광역시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서머 결승을 지방 투어로 기획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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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8강에서 한국팀이 모두 탈락하며 흥행의 위기도 있었지만, 광주에서의 4강과 인천 결승 모두 매진을 기록하며 한국에서 이스포츠 자체의 인기가 높다는 증명의 기회도 되었습니다
LCK의 시각에서 보면 2018년은 좋은 기억으로 남기 힘든 해입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던 지역이 4강에도 오르지 못한 해였으니까요. 그래서 8강 이후 걱정도 했지만, 4강과 결승을 찾아준 이스포츠 팬들 덕분에 특정 팀이나 지역 없이도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콘텐츠 자체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기회였죠. 그리고 당시 중국 LPL 소속 IG가 우승을 했는데, 우승을 지켜보기 위해 4강과 결승에 많은 중국 팬이 방문했죠. 만 명이 넘는 단위의 중국 팬이 현장을 방문했고, 이스포츠를 통한 관광 산업도 가능성이 있다는 모습을 보인 대회였습니다. 이후 한국관광공사와 굉장히 긴밀한 협조를 시작했고, 각종 K-컬처에 이스포츠도 함께 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됐습니다.

2014년은 상암에서, 2018년은 문학에서 월드 챔피언십 결승을 치렀습니다. 넓은 공간이라는 장점과 함께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 두 번의 결승을 야외에서 치르게 됐을까요
2018년에도 한국의 유일한 돔구장인 고척돔을 고려했습니다. 결승 자체를 진행하는 데 실외 경기장보다 실내가 여러모로 좋거든요. 무대 연출을 위해 조명을 어둡게 한다거나, 늦은 시간 소음 등을 고려하면 실내 경기장인 고척돔이 좋았지만 당시에는 이를 홈 경기장으로 쓰던 야구팀의 일정이 겹쳐서 이를 선택할 수 없었습니다. 확실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2023년에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이스포츠 전체적인 일정이 조정됐고, 고척돔의 야구 경기 일정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조건이 됐습니다. 그리고 2022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결승에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 관계자들을 초청해 대회에 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여기서 두 지자체 관계자 모두 대회에 관해 좋은 인상을 받았고, 다음 해 한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적극적인 협조를 얻어낼 수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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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열렸던 월드 챔피언십은 단순히 이스포츠 경기를 치르는 것뿐만 아니라 이스포츠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이스포츠 팬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전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롤파크 인근의 하이커 그라운드를 활용했는데, 어떻게 준비하게 됐을까요
라이엇 게임즈 내부 이스포츠 마케팅팀이 있는데, 한국관광공사와 협의를 통해 하이커 그라운드를 이스포츠 전시관으로 활용한다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죠. 마침 두 장소가 가까이 있었고, 롤파크는 크기와 구조상 추가적인 전시를 하기 쉽지 않지만 하이커그라운드는 1층부터 4층까지를 모두 활용할 수 있었죠. 거의 무료에 가까운 비용으로 대관했고, 이스포츠를 모르는 외국 관광객은 물론 이곳을 방문한 일이 거의 없는 젊은층에게도 하이커 그라운드라는 곳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죠. 이스포츠와 관광산업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공간 활용이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페이커’ 이상혁의 전설의 전당 입성을 기념하는 페이커 신전으로 다시 한번 활용할 수 있었죠.

뿐만 아니라 서울에서는 결승을 앞두고 광화문 광장에서 팬페스타와 함게 결승 응원전이 열렸습니다. 공기업이 아닌 민간 기업 최초로 광화문 광장을 사용했다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었고, 광화문 광장이 가진 의미와 이스포츠가 가진 힘이 더해지면서 좋은 모습을 그려내기도 했습니다. 경기장 근처가 아닌 곳에서 월드 챔피언십 분위기를 느낄 수 있던 것은 2023년이 유일했죠 
2022년 월드 챔피언십이 끝나고 처음 서울특별시와 진행한 회의에서 라이엇 게임즈보다 서울특별시에서 대회에 관해 더 많은 관심과 열의를 보여주셨습니다. 당시 현장을 참관했던 담당자 분들이 전한 현장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월드 챔피언십 결승이 얼마나 의미있고 영향력있는 행사인지 서울특별시에 알린 덕분에 많은 것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특별시에서 무엇이든 해주시겠다고 하길래 저도 기대하지 않고 광화문 광장 이야기를 했더니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팬페스타와 거리 응원전이 가능하도록 사용 허가를 내주겠다고 했죠. 저희도 사용 허가를 받고는 이 공간을 어떻게 채워야하나 많은 고민을 했어요. 정말 노력해 팬페스타와 거리 응원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스포츠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에서 하는 대회이니, 직원 모두가 어떤 방법이든 모두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순간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가득 차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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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안게임 이전만 하더라도 세종대왕 동상 옆에 거대 티모를 세웠다면 갑론을박이 있었을 텐데, 아시아게임 첫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가 금메달을 따오면서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모습이 됐습니다. 이러한 모습도 기억에 남았을 듯 합니다
팬페스타를 준비하면서도 조심스럽긴 했습니다. 광화문 광장이라는 장소와, 세종대왕 동상이 가지는 상징성을 모두 고려해야 했기 때문이죠. 언급한 대로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따면서 이스포츠가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가 되었기에 세종대왕 동상 옆에 거대 티모가 있어도 이스포츠 팬이나 서울 시민분들 모두 자연스럽게 받아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결승에 앞서 광화문에서 진행된 전야제 콘서트는 물론 뉴진스가 진행한 결승 사전 무대 모두 상징적인 순간이 됐습니다. 현장을 방문한 서울특별시 시장-문화관광부 장관 두 분 모두 이스포츠의 열기를 느끼면서 다음에도 좋은 행사를 열 수 있게 된 기회가 됐다고도 생각합니다.

세 번의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을 통해 한국에서 이스포츠에 관한 달라진 반응을 가장 많이 느끼셨을 듯합니다
라이엇 게임즈에서 13년째 일하고 있지만, 세 번의 월드 챔피언십을 통해 이스포츠 팬들이 보내준 관심과 사랑을 직접 느끼면서 이를 어떻게 돌려드릴지 항상 고민했습니다. 2014년과 2018년, 그리고 2023년의 대회를 통해 이스포츠의 높아진 위상을 보여드릴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하죠. 그리고 이제는 이러한 이스포츠의 영향력을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 소멸의 위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곳으로 찾아가려 합니다. 그래서 2022년 여름부터 강릉과 대전, 그리고 경주를 찾았죠. 수도권에서 결승을 열면 일이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쉽다는 이유로 수도권에서만 결승을 하는 것 보다 더 많은 분들에게 이스포츠를 알리고 전할 수 있도록 한 번 정도는 지방으로 가는 것도 의미 있다는 생각에 지방 투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스포츠를 매개체로 각 지역을 알리고, 지방의 젊은 층에게는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시에 상권 및 관광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스포츠를 문화 콘텐츠로 성장시키는 데 있어 세 번의 월드 챔피언십이 큰 힘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앞으로의 각오와 리그 오브 레전드 이스포츠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지금까지 보내주신 응원으로 세 번의 월드 챔피언십을 모두 무사히 치를 수 있었고, 여전히 이스포츠는 더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월드 챔피언십을 언제 한국에서 할지는 모르지만, 팬들이 2023년보다 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LCK와 리그 오브 레전드 이스포츠에 항상 좋은 일만 있던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보여주신 관심 덕분에 계속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받는 관심과 사랑을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항상 모든 일에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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