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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러 브랜드들은 ‘다양한 변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새로운 차량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수입차 시장에서도 쉽게 살펴볼 수 있으며, 덕분에 지금의 자동차 시장은 그 어떤 순간보다 ‘다채로운 종의 공존’이 이루어진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프랑스의 감성’을 담은 자동차 브랜드 ‘푸조’ 역시 크로스오버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크로스오버의 흐름에 맞춰 푸조 브랜드 역시 푸조의 최신 디자인, 그리고 특유의 경쾌한 주행 경험 위에 ‘세련된 스타일’을 품고 있는 크로스오버 모델, 408 GT를 국내 시장에 선보이며 다시 한 번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모습이다.
다시 마주한 푸조의 새로운 아이콘, 408 GT는 어떤 매력과 가치를 제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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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존재감을 과시하는 408 GT
시승을 위해 준비된 408 GT는 말 그대로 ‘독특하며 감각적인 존재감’을 과시한다. 푸조의 최신 디자인 기조를 바탕으로 날렵하게 그려진 크로스오버는 지금껏 브랜드를 대표해온 308과의 유사성 및 지금까지의 푸조와는 완전히 다른 ‘크로스오버’ 고유의 존재감에 힘을 더한다.
브랜드가 밝힌 제원에 따르면 408 GT는 4,700mm의 전장과 함께 각각 1,850mm와 1,485mm의 전폭과 전고를 갖췄다. 또한 휠베이스 역시 2,790mm에 이르며 308 대비 더욱 여유로운 차체 ‘공간의 여유’, 그리고 높은 지상고에서 피어나는 ‘차량 활용성’ 등을 기대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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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의 새로운 크로스오버, 408 GT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감각적인 디자인’에 있다. 최신의 푸조가 과시하는 날카로운 헤드라이트와 날카로운 DRL은 물론 새로운 엠블럼과 화려하게 다듬어진 프론트 엔드을 자랑한다. 더불어 ‘깔끔한 절개선’을 적용하며 시각적인 매력을 과시한다.
측면에서는 ‘크로스오버’의 감성이 그대로 드러낸다. 더욱 낮게 그려진 프론트 엔드와 보닛에서 시작해 차체를 지나면서 점점 상승되는 실루엣은 역동성을 드러내며 ‘거주성과 적재 공간’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 올린다. 여기에 입체적인 연출, 클래딩 가드 및 화려한 휠 등이 이목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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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지는 후면에서도 드러난다. 직선적인 연출로 깔끔하면서도 균형 잡힌 모습과 더불어 지상고를 한층 높인 존재감이 드러난다. 여기에 정교하게 디테일을 담아낸 차체, 바디킷 등이 ‘브랜드’의 존재감 이상의 매력을 과시하며 ‘첫 크로스오버’임에도 푸조만의 감성을 풍부하게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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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콕핏의 매력에 빠지다
지난 시간 동안 푸조는 차량의 외형 디자인에서는 많은 호불호를 자아낸 차량이었지만 ‘실내 디자인’에서는 모두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408 GT 역시 이러한 i-콕핏을 적용, 만족감을 대폭 끌어 올린다.
1열 운전자 및 탑승자를 감싸는 듯한 대시보드 구성과 i-콕핏의 핵심 요소인 ‘헤드 업 클러스터’ 그리고 컴팩트한 스티어링 휠 등이 감각적인 매력을 더한다. 여기에 ‘메트로 디자인’을 반영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깔끔한 기어 노브, 센터 터널의 입체적인 연출 등이 시선을 끈다.
공간을 채우는 디테일의 연출은 물론이고 푸조의 퍼포먼스를 과시하는 크립토나이트 색상의 스티칭 역시 매력을 더한다. 다만 차량의 구성에 비해 ‘사운드 시스템의 경쟁력’은 다소 평이해 아쉽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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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8와 비교해 지상고가 높고 더욱 늘씬한 크로스오버로 다듬어진 408 GT는 ‘실내 공간’의 거주성에서도 확실히 개선된 모습이다. 푸조 고유의 스포티한 감각이 피어나는 시트와 우수한 드라이빙 포지션, 그리고 쾌적한 시야 등이 ‘만족감’을 대폭 끌어 올린다.
이어지는 2열 공간은 체급 대비 확실한 이점을 자아내고 시트의 소재와 연출에 있어서도 높은 만족감을 자아낸다. 덕분에 408 GT는 소유자에게 기존 308 대비 더욱 쾌적한 거주성을 바탕으로 패밀리카의 역할까지도 구현할 수 있다는 ‘확신’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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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재 공간도 준수하다. 408 GT 테이 게이트 아래에는 536L의 적재 공간이 자리하며 2열 시트를 폴딩할 때에는 최대 1,611L의 공간을 누릴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채로운 상황에 능숙히 대응한다. 넉넉한 수준은 아니지만 체급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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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지만 경쾌한 파워트레인을 품다
어느새 이전과 같지 않은 ‘디젤 수요’로 인해 푸조는 국내 시장에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덕분에 408 GT의 보닛 아래에는 작지만 경쾌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파워 유닛이 자리한다.
실제 408 GT의 보닛 아래에는 최고 출력 131마력과 23.5kg.m의 토크를 내는 1.2L 퓨어텍 가솔린 엔진이 자리한다. 변속기는 8단 자동 변속기(EAT8), 구동계는 전륜구동 방식이 채택되어 ‘경쾌한 주행’ 그리고 보다 우수한 효율성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408 GT는 ‘넉넉한 수준’은 아니지만 충분히 경쾌한 움직임을 보장할 뿐 아니라 자동차 세금 등에서의 이점을 보장한다. 참고로 공인 연비는 12.9km/L(복합 기준, 도심 11.5km/L 고속 15.0km/L)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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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지만 ‘즐거운 일상’을 전하는 408 GT
푸조 디자이너들의 ‘열정’ 혹은 아집이 가득 찬 408 GT의 외형과 실내 공간을 충분히 둘러본 후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도어를 열고 시트에 몸을 맡겼다. i-콕핏의 선사하는 입체적인 헤드 업 클러스터 및 매력적인 드라이빙 포지션이 만족감을 더한다.
푸조가 낯설다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는 i-콕핏이지만 이내 적응이 가능하다. 기민한 조작이 가능한 스티어링 휠과 보다 넓은 시야 등은 적응만 마친다면 ‘호평’을 계속 이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됐다. 다만 ‘협소한 후방 시야’는 감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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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라는 팻 네임은 사실 우수한 주행 성능을 기대하게 만든다. 그러나 푸조는 사실 이러한 GT를 너무나 흔하게 사용했고, 이번의 408 GT 역시 마찬가지다. 실제 131마력과 23.5kg.m의 토크는 ‘짜릿한 주행 경험’을 기대하기엔 어려운 출력이라 할 수 있다.
대신 체급 대비 우수한 출력 전개의 질감, 그리고 엔진의 기민한 반응성을 통해 발진 가속의 경쾌함을 더한다. 여기에 일상적인 주행의 ‘속도 구간’에서는 제원 이상의 출력이라 생각될 정도의 모습을 보여준다. 덕분에 일상에서의 즐거움을 느끼기엔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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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 합을 이루는 8단 자동 변속기(EAT8)는 매끄러움과 부드러운 주행 경험을 제시하며 ‘자동 변속기의 전형’을 제시한다. 실제 기본적인 변속 속도나 전체적인 상황 판단, 그리고 수동 조작에 대한 반응 등 모든 부분에서 군더더기가 없다.
또한 기존 308 등에 적용됐던 것보다 조금 더 기계적인 체결감을 더하며 ‘달리는 재미’를 살리는 모습이다. 다만 아쉬운 부분도 있다. 킥 다운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버벅이는 모습이 있어 내심 ‘아쉬움’을 자아낼 때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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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 GT의 주행은 우리가 알고 있는 푸조의 GT, 즉 308 GT와 유사하면서도 ‘크로스오버’ 장르의 특성을 잘 담아낸 모습이라 생각된다.
지금까지의 푸조가 그랬던 것처럼 경쾌하고 리드미컬한 조향 질감을 그대로 유지하고, 그에 따른 차량의 움직임도 여전히 가볍게 다듬으며 ‘다루는 맛’을 잘 살리는 모습이다. 여기에 차량의 체격이 조금 더 커지고, 또 높아진 지상고 등의 특성에 맞춰 ‘약간의 유격’ 그리고 추가적인 여유가 더해진 모습이다.
실제 408 GT는 일반적인 푸조의 차량처럼 ‘컴팩트한 스티어링 휠’을 기반으로 한 직관적인 조향 감각을 선명히 드러낸다. 게다가 이러한 경쾌한 움직임 이후에는 약간의 롤 등으로 표현되는 여유를 통해 운전자 및 탑승자 모두에게 ‘여유’를 전한다. 이는 크로스오버에 걸맞은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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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노면 대응 능력 역시 마찬가지다. 기본적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연이어 전개하고, 제동 시의 감각 역시 꽤나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살린다. 덕분에 낮은 출력임에도 ‘스포츠 드라이빙’이라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다. 여기에 이전보다 한층 여유로운 노면 대응 등은 ‘주행 스트레스’를 대폭 줄인다.
또한 주행 모드의 차이 역시 선명하다. 실제 408 GT의 드라이브 모드 버튼을 조작해 스포츠 모드를 활성화 시킬 때에는 출력 전개의 반응, 변속기의 조율 등을 통해 전반적인 주행 템포를 끌어 올린다. 많은 부분의 변화가 있는 건 아니지만 주행의 색깔을 확실히 바꿔주며 ‘푸조의 경험’을 과시하는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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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다. 저속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진동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고, 스톱 앤 스타트 기능으로 시동이 걸릴 때의 질감이 다소 거친 부분도 있었다. 더불어 크로스오버의 형태로 인해 후방 시야가 다소 제한적인 것도 고려할 부분이었다.
좋은점: 매력적인 디자인, 만족스러운 i-콕핏의 공간, 그리고 경쾌한 주행
아쉬운점: 차량의 전체적인 패키지 대비 아쉬운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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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담은 크로스오버, 푸조 408 GT
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에 연이어 등장하고 있는 크로스오버들은 자동차의 활용성에 매력을 더하는 모습이다. 쾌적하고, 편하면서도 넉넉한 공간 등을 과시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408 GT는 조금 다른 모습이다. 이러한 ‘활용성’의 여유 또한 갖췄지만 ‘프렌치 드라이빙의 매력’이라는 고유의 즐겨움을 잊지 않았다. 매력적이고 경쾌한 드라이빙, 그리고 충분한 활용성을 가진 특별한 존재, 그것이 바로 푸조 408 GT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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