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형 팰리세이드, 9인승 모델 단점
현대자동차는 최근 신형 팰리세이드의 출시를 예고하며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이번 모델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도입될 예정으로 인상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한편,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9인승 모델의 1열 실물이 포착된 가운데 사람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가변형 센터 콘솔 기능이 적용되어 필요 시 시트로 활용할 수 있는 1열 중앙 시트가 너무 좁고 불편하며, 굉장히 위험해 보인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9인승 모델의 1열 시트 문제 제기
신형 팰리세이드 9인승 모델은 3+3+3 구조의 시트 배열을 가졌으며, 1열 센터 콘솔을 올리면 시트로 변하는 ‘가변형 센터 콘솔’을 적용했다.
7인승과 8인승 모델의 1열 시트 좌우 사이즈는 535mm인 반면, 9인승 모델의 1열 시트는 502mm로 소폭 줄어들었다. 이로 인해 착좌감에서 아쉬움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었다.
7인승 모델과 비교했을 때, 9인승 모델의 시트는 상대적으로 좁아지고, 중앙 시트의 경우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의 공간이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중앙 시트는 성인이 앉는 것이 가능할지 의심될 정도로 작으며, 센터 터널이 높게 차지하고 있어 다리를 놔둘 공간조차 없는 수준이다.
장거리 이동 시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이 높아 소비자들의 사용 만족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향후 모델 개선의 중요한 요소로 거론될 전망이다.
안전성 및 편의성 문제
9인승 모델은 중앙 탑승자가 상대적으로 안전장치로부터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충돌 사고 발생 시 운전석과 동승석의 측면 에어백만 전개되므로, 중앙의 탑승자는 두 사람 사이에서 충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안전성에 심각한 우려를 일으킬 수 있다.
중앙 탑승자는 측면 충돌 시 추가적인 위험에 처할 수 있으며,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운전자는 중앙 탑승자의 신체조건에 따라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가변형 센터 콘솔이 시트로 활용됨에 따라 기본 편의 시설이 제한된다. 컵홀더 및 무선 스마트폰 충전 시스템과 같은 기능도 사용하기 어렵고, 별도의 커버도 없기 때문에 미리 소지품을 전부 치워야하는 불편함도 있다.
시장 반응 및 제도적 혜택
소비자들은 9인승 모델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많은 이들은 중앙 탑승자가 긴장감을 느낄 것으로 예상하며, “성인이 탑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를 표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세제 혜택과 같은 장점이 존재하여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들도 있다. 9인승 모델은 다양한 제도적 혜택을 통해 차량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속도로 버스전용 차로의 이용 가능성과 개인 및 법인 사업자에 대한 부가세 조기 환급 등의 혜택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은 대형 패밀리카 수요를 겨냥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다양한 제도적 혜택과 높은 활용도를 바탕으로, 신형 팰리세이드 9인승 모델은 보다 넓은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트 크기와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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