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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기술로 더욱 완벽하게 피어난 하이엔드 SUV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별별시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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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기술로 더욱 완벽하게 피어난 하이엔드 SUV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별별시승]
전동화 기술로 더욱 완벽하게 피어난 하이엔드 SUV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별별시승]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지난 시간 동안 ‘랜드로버 레인지로버’는 말 그대로 SUV 운전자들에게 ‘이상향’과 같았고, 럭셔리 혹은 하이엔드 SUV 시장을 대표하는 ‘아이콘’과 같은 차량이라 할 수 있다.

실제 초대 레인지로버의 등장 이후 매 세대의 레인지로버는 넉넉한 체격과 고급스러운 공간과 각종 요소의 매력은 물론이고 일상부터 다양한 오프로드 환경에서의 우수한 운동 성능을 제공해왔다. 여기에 다양한 매력 요소를 기반으로 ‘소유의 만족’까지 자아내 많은 경쟁자 사이에서도 ‘세그먼트의 리더’의 역할을 능숙히 이행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마일드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은 물론이고 각종 안전 기술 및 편의사양의 보강 등 다양한 부분에서 ‘더욱 발전적인 모습’을 담아낸 레인지로버 등의 등장이 이어지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 올리고 있다.

전동화 기술을 품어낸 하이엔드 SUV,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는 어떤 매력과 가치를 제시할까?

전동화 기술로 더욱 완벽하게 피어난 하이엔드 SUV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별별시승]
전동화 기술로 더욱 완벽하게 피어난 하이엔드 SUV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별별시승]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더욱 정교하고 화려하게 피어나다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화려하고 정교한 연출’, 특히 고급스러운 감성을 한껏 담아낸 차량이다. 말 그대로 ‘현재의 랜드로버’를 대표하는 아이콘과 같은 존재다. 여기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탑재는 모두의 이목, 그리고 기대감을 더하기에 충분한 모습이다.

SWB 모델이지만 5,052mm에 이르는 넉넉한 전장과 거대한 스케일을 구현하는 전폭과 전고는 모두의 이목을 끌기 충분하다. 여기에 명료하면서도 더욱 깔끔하게 다듬어진 디자인 요소는 모두의 시선을 끈다. 실제 프론트 그릴의 형태, 헤드라이트 그리고 바디킷 등 모든 부분에서 ‘단정함의 매력’을 능숙히 드러낸다.

전동화 기술로 더욱 완벽하게 피어난 하이엔드 SUV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별별시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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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더욱 우수한 점은 ‘거대하면서도 정교한 형태’의 구현에 있다. 실제 랜드로버는 이러한 감성 구현을 위해 차체 곳곳에 자리한 패널 및 부품 간 간격을 대폭 줄이고, 절개선을 최대한 가리는 연출을 더했다. 덕분에 전면부터 완전히 깔끔하게 구성된 모습이 펼쳐지며 모두의 만족감을 자아낸다.

측면은 깔끔히 실루엣이 눈길을 끈다. 기존의 레인지로버가 제시한 감성을 그대로 계승하는장면이다. 이와 함께 마치 차체를 덮는 듯한 차체 하부의 연출 역시 만족스럽다. 이외에도 전기 충전을 위한 소켓 위치를 주유구에 대칭하게 구성해 전체적인 완성도, 시각적인 ‘명료함’에 이질감이나 어색함이 없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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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후면 디자인은 최신의 레인지로버의 상징적인 부분이다. 한층 깔끔하고 하나의 덩어리감을 드러내는 차체에 미래적인 감각과 함께 깔끔함을 강조한다. 화려함, 혹은 강렬함은 부족할지 누구라도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 생각된다. 여기에 바디킷 및 차체 하부의 마감 역시 ‘정갈함’으로 완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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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하이엔드 라운지의 매력

레인지로버는 ‘첫 등장’부터 하이엔드 SUV의 정체성을 명확히 드러냈고, 이러한 특징은 ‘최신의 레인지로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그리고 가장 뛰어난 모습으로 연출된다.

대시보드의 형태나 전체적인 구성 요소의 배치는 ‘기존의 랜드로버’들과 큰 차이가 없는 모습이지만 고급스러운 소재의 활용을 통해 실내 공간을 더욱 따듯하게 연출한다. 여기에 한층 완성도를 높인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각종 버튼 및 다이얼 등이 ‘사용성’의 가치 역시 더한다.

이외에도 ‘하이엔드 SUV’ 만의 특별한 감성을 더하기 위해 시트 헤드레스트에 적용된 스피커를 배치했다. 사운드 시스템은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되며 ANC 등 다양한 기능 등이 ‘음향 경험’의 만족감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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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고급스러운 공간은 ‘넉넉한 체격’을 바탕으로 한 여유 또한 제시한다. 실제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의 1열 공간은 고급스럽고 넉넉한 느낌의 시트, 그리고 고급스러운 마감의 도어 패널 등이 만족감을 높인다. 이외에도 각종 기능과 사용성이 좋고, 쾌적한 시야 역시 인상적이다.

이어지는 2열 공간은 2열 탑승자의 만족감을 대폭 끌어 올린다. LWB 만의 광활함은 아니지만 최적화된 패키징, 고급스러운 시트 등은 탑승자의 만족감을 높인다. 고급스러운 소재의 시트, 2열 탑승자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편의사양과 프라이버시를 위한 디테일 역시 빠짐 없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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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적재 공간 역시 만족스럽다. 실제 2열 시트를 모두 사용할 때에도 1,050L에 이르는 넉넉한 공간이 마련되어 일상에서의 여유를 보장한다. 여기에 2열 시트를 모두 접을 때에는 최대 2,335L에 이르는 공간이 레저 활동 및 아웃도어 등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능숙히 대응해 ‘차량의 가치’ 및 활용성을 한껏 과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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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전동화 기술로더욱 완벽해진 퍼포먼스

최근 랜드로버는 개선된 가솔린 엔진을 바탕으로 한 ‘최신의 파워트레인’ 구성을 앞세웠고, 이러한 패키징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에는 한층 발전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자리한다.

실제 보닛 아래에는 최고 출력 400마력을 내는 직렬 6기통 3.0L 인제니움 가솔린 터보 엔진과 즉각적인 출력 전개의 기민함을 자랑하는 전기 모터가 조합되어 합산 출력 550마력(ps)과 81.6kg.m의 우수한 토크를 낸다. 여기에 8단 변속기, 그리고 AWD 시스템을 통해 주행 성능의 완성도를 높이고, 다양한 지형에 대응한다.

이를 통해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는 정지 상태에서 단 5.0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 역시 242km/h에 이른다. 더불어 공인 연비는 가솔린 기준 8.7km/L, 전기 기준 2.4km/kWh(복합 기준)이다. 또 넉넉한 배터리 패키징으로 80km의 거리를 전기로만 달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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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하이엔드 세그먼트의 가치를 입증하다

거대한 체격, 그리고 화려함과 기술적 발전을 담아낸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를 충분히 둘러본 후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도어를 열고 시트에 몸을 맡겼다. 승하차의 편의를 더하는 에어 서스펜션의 조율과 특유의 공간 구성과 고급스러운 소재가 만족감을 높인다.

특히 거대한 체격에서 피어나는 넓은 시야가 주는 매력은 확실하다. 실제 차량의 체격이 상당한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트 포지션을 통해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이는 모습이며 ‘차량의 체격’을 만끽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 정숙한 파워 유닛의 존재감 등이 ‘주행의 기대감’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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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레인지로버가 기본적으로 거대한 차량이지만 랜드로버의 P400 파워 유닛으로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 그치지 않고 550마력(ps)을 내는 전동화 파워 유닛을 품고 있으니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의 거동은 거침이 없는 모습이다. 실제 발진 가속, 추월 가속 등 모든 부분에서 여유롭고 자신감이 넘친다.

그리고 이러한 출력 전개 및 출력을 기반으로 한 거동에 있어서 ‘전기 모터’의 매끄럽고 기민한 개입 등이 만족감을 높인다. 실제 공차중량이 3톤이 넘는 차량이지만 운전자 입장에서 다루기에 어려움이 없는 모습이다. 이외에도 차량의 정숙성 및 엔진의 회전 질감 등 ‘감성적인 영역’에서도 운전자가 느끼는 만족감이 상당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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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거대한 보닛 아래에서 합산 출력 550마력, 그리고 81.6kg.m의 토크를 내는 전동화 파워 유닛과 합을 맞추는 8단 변속기 역시 능숙하다. 실제 주행 내내 ‘특출한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다양한 상황에 능숙히 대응하며 ‘쾌적한 주행 경험’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여기에 사용감 역시 우수하다. 크기와 형태는 다르지만 기어 노브의 조작 자체는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차량들과 큰 차이가 없다. 여기에 스티어링 휠 뒤쪽에 자리한 거대한 시프트 패들 역시 ‘수동 변속’에 대한 즐거움을 기대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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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레인지로버는 이미 과거부터 완성도 높은 패키징을 자랑해온 차량이며, 더불어 ‘주행 경험’ 부분에서도 다른 대형 혹은 플래그십 SUV에 비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감성을 보장해온 차량이다.

그리고 이러한 주행 경험은 최신의 레인지로버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실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새로 얹으며 차량의 무게, 구성 등의 부담이 더해졌지만 막상 차량을 다루고, 주행을 이어가는 과정에서의 ‘쾌적함’ 및 만족감은 상당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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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큰 체격과 무게로 인해 발생하는 피칭과 롤링’을 능숙히 억제해 가속, 코너 주행 등 다양한 상황에서 차체를 최대한 수평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덕분에 운전자는 부담 없이 조향을 이어갈 수 있어 운전자 및 탑승자 모두가 만족스럽다.

특히 후륜 조향의 도움을 통해 거대한 체격을 갖춘 차량임에도 차량을 다루고, 주행을 이어가는 과정에서의 편의성이 상당한 수준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주행 관련 기술 및 안전 사양 등이 ‘쾌적한 주행의 매력’을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해 ‘만족감’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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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참고로 레인지로버의 후륜조향은 50km/h의 속도를 기준으로 이하의 속도 영역에서는 전륜과 반대 방향으로, 그 이상의 속도에서는 전륜과 같은 방향으로 최대 7.3도 조향이 가능한데 ‘움직임’을 더욱 가볍게 할 뿐 아니라 이질감도 적어 주행 내내 만족감을 높인다.

이러한 매력 덕분에 레인지로버의 스티어링 휠을 쥔 모든 순간이 만족스러웠고, 주행에 있어 ‘차량의 체격’ 및 부피 등이 부담스럽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는 분명 레인지로버의 한계, 혹은 원천적인 단점을 완벽히 지워내고, 발전시키는 순간일 것이다.

좋은점: 완벽에 가까운 하이엔드 SUV의 패키징과 주행 경험

아쉬운점: 더욱 부담스러운 가격, 그리고 3톤을 웃도는 공차중량

전동화 기술로 더욱 완벽하게 피어난 하이엔드 SUV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별별시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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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 사진 김학수 기자

여전히 이어질 ‘레인지로버’의 의미, 그리고 그 가치

근래 국내 자동차 시장은 물론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는 다채로운 플래그십 SUV들이 연이어 등장하며 세그먼트의‘왕’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신의 레인지로버의 등장은 무척 반갑다.

특히 전동화 기술을 품은 ‘레인지로버 P550e 오토바이오그래피’는 외형적인 부분은 물론 실내 공간, 그리고 주행 경험 등 모든 부분에서 부족함 없는 모습을 계승하며 ‘레인지로버의 존재감’ 그리고 그 가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모습이다.

그렇게 레인지로버는 여전히 모두의 ‘선망의 대상’으로 존재할 예정이다.

촬영협조: HDC 아이파크몰 용산

서울경제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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