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아니다? 삼성전자, 스냅드래곤 사용한 갤럭시 북 내놓나
올 초 삼성전자는 ‘갤럭시북 4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 1월 국내에 우선 출시 했으며, 2월부터 글로벌 판매를 시작했다. 갤럭시북 4 시리즈는 △프로 △프로 360 △울트라 3가지 모델로 구성된다.
프로세서는 신형 인텔 코어 울트라를 탑재했다. 코어 울트라의 가장 큰 특징은 NPU(신경망처리장치) 탑재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연산 속도와 전력 효율 개선해 준다.
디스플레이는 고해상도 다이내믹 아몰레드(AMOLED) 2X 패널을 탑재했다. 전 모델 터치 디스플레이로 줌인 , 줌 아웃, 스크롤 등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가능했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그런데, 최근 삼성전자에서 신형 노트북을 개발 중인 정황이 포착됐다. IT 전문 매체 샘모바일(Sammobile)은 3월 10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갤럭시북 4 엣지(Edge)’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제조사는 신제품을 출시하기 전 상표 등록 과정을 거치는데, 최근 삼성전자가 유럽연합 지식재산청(EUIPO)에 ‘북 4 엣지(Book 4 Edge)’라는 상표를 새로 출원한 사실이 드러난 것.
상표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엣지’라는 명칭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모바일 기기에만 엣지를 붙여왔다. 지난 2015년에 출시한 갤럭시 S6 엣지와 엣지+, 2016년 출시한 갤럭시 S7 엣지가 대표적이다.
노트북에 엣지를 붙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샘모바일을 포함한 여러 외신에서는 이번 신제품에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장 유력한 변화는 CPU(중앙처리장치)로 추측된다. 기존에 사용하던 인텔 CPU가 아닌 ‘ARM 기반’ CPU를 탑재한다는 것.
지난 3월 8일(현지시간)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Snapdragon X Elite)’ 칩을 탑재한 갤럭시북 벤치마크 점수가 공개된 바 있다. 이로 인해 업계에서는 이번 제품에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이 사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해당 벤치마크 점수는 긱벤치 6 테스트에서 싱글코어 2,706점, 멀티코어 1만 2,646점을 기록했다. 이는 애플의 M1과 M2 칩을 넘어서는 수치다. M1 칩을 탑재한 맥북에어는 긱벤치 6 테스트에서 싱글코어 2,335점, 멀티코어 8,314점을 달성한 바 있다. M2 칩을 탑재한 맥북에어는 같은 테스트에서 싱글코어 2,577점, 멀티코어 9,648점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 3월 4일(현지시간) 출시된 M3 맥북에어는 이보다 점수가 더 높다. 싱글코어 3,157점, 멀티코어 1만 2,020점을 얻었다.
긱벤치 점수 하나만으로 프로세서 성능의 우열을 가리기에는 무리가 있다. 프로세서 구동 환경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맥북에어는 맥OS(MacOS), 갤럭시북 4 엣지는 윈도우 11(Window 11) 운영체제에서 실행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램(RAM)은 16GB, 스토리지는 512B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IT 팁스터 롤랜드 퀀트(@rquandt)는 자신의 엑스(X) 계정을 통해 이보다 더 큰 용량을 제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밖에 사양은 아직 알려진 바 없다. 외신에서는 5G 통신 연결을 기대하고 있다.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은 5G와 와이파이(Wi-Fi) 7 칩을 탑재했기 때문. 5G 연결을 지원한다면 유심(USIM) 칩을 꽂아 언제 어디서나 5G 통신망에 연결할 수 있다.
배터리 수명은 기존 갤럭시북 4 시리즈보다 길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북 4 울트라는 76Wh 배터리를 탑재했다.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은 이보다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메모리나 스토리지 옵션 등 세부 사양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갤럭시북 4 시리즈는 모델과 사양에 따라 188만 원부터 509만 원까지 다양했다. 샘모바일이 신뢰할 만한 소식통으로부터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유럽에서 약 1,800유로(약 258만 원)에 판매될 예정이라고 한다. 독일에서 1,899유로(약 272만 원)에 판매 중인 갤럭시북 4 프로와 유사한 가격대로 책정될 듯싶다.
출시 시점은 올 하반기로 예상된다. IT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은 올 6월 출시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