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이 2023년 실적은하락했지만, 신작 ‘뮤 모나크’ 덕분에 4분기 실적이 전분기 및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다. 2024년에는 신작 ‘테르비스’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자체 개발은 물론 외부 투자도 늘리며 개발력을 확보하고, 중장기 사업전략에 따라 프로젝트별 게임 서비스 일정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국내외에서 게임 트렌드와 사업 환경의 변화도 전망된다. 여러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면서 지속적인 성장 동력들을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웹젠은 2023년 매출 1962억 원, 영업이익 499억 원, 당기순이익 57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2022년) 대비 18.93%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499억 원, 당기순이익은 575억 원으로 각각 39.87%, 20.47% 줄었다.
연간 실적을 하락세였지만 분기 실적은 달랐다. 2023년 4분기, 웹젠은 매출 706억 원, 영업이익 182억 원, 당기순이익 205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2022년 4분기) 대비 각각 63.77%, 3.37%, 43.98% 상승한 실적이며, 직전 분기(2023년 3분기)와 비교해도 각각 75.07%, 81.83%, 83.26% 늘었다.
하반기 웹젠의 실적을 이끈 것은 ‘뮤 모나크였다. 하반기 서브컬처 게임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와 ‘뮤 모나크’ 등의 신작 출시가 이어졌고, 10월에 출시한 모바일MMORPG ‘뮤 모나크’가 터졌다. ‘뮤 모나크’는 출시한 지 4개월이 넘은 2월 현재도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10위권에 안착하며 장기 흥행 게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앱매직 데이터에 따르면 ‘뮤 모나크’는 예상 매출 2169만 달러로, 뮤오리진과 뮤 아크엔젤 시리즈, R2M에 이어 역대 누적 매출 7위를 기록 중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작년 12월 16일 33만 달러의 예상 매출을 달성했고, 지금은 9만 달러로 하향안정화가 진행 중이다.
웹젠은 2024년, 직접 개발한 서브컬처 게임 ‘테르비스’의 개발 및 출시에 집한다. ‘테르비스’는 글로벌향으로 개발 중이며 지스타2023에서 ‘2D 재패니메이션 풍의 수집형 RPG’를 표방, 호평을 받았다.
또한, 올해 2,3분기 출시를 목표로 게임 퍼블리싱 계약을 맺은 MMORPG ‘프로젝트S(가칭)’도 준비하고 있다. 물리 기반 렌더링(PBR) 방식으로 구현한 캐릭터 그래픽과 동화풍의 애니메이션 및 게임 내 그래픽 등 시각적인 차별화 요소를 강조한 게임이다. 모바일과 PC에서 접속할 수 있는 크로스플랫폼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상반기 중 사업 일정을 마련해 게임 정보를 공개한다.
하운드13이 개발하는 ‘프로젝트D(가칭)’도 있다. 하운드13은 ‘드래곤소드’라는 상표권을 선 출원하는 등 신작 게임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또 언리얼 엔진5를 기반으로 신작 MMORPG를 개발 중인 ‘웹젠레드코어’를 비롯한 개발 전문 자회사들 역시 빠른 출시를 위해 게임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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