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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HL만도, 아쉬운 수익성 개선…신규 수주는 사상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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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경제=이준현 기자] HL만도 4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수익성 개선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게 나타나면서다.

하지만 2023년 신규수주는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2024년 수주목표에 따라 성장세는 다소 주춤하겠으나, 장기 성장 잠재력은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HL만도 CI.

◇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L만도 작년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한 2조1904억원, 영업이익은 11% 감소한 506억원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4분기 현대차그룹 생산량이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고, UAW 파업 등의 영향요인 외에도 스티어링관련 품질비용 약 105억원, 재고평가/정산관련 각각 85억원 등의 영향요인이 있었다.

세전이익에서는 금융자산 평가이익이 약 403억원 반영됐다.

문용권 신영증권 연구원은 “작년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한국 적자 지속과 지속 발생 중인 품질 비용 등으로 연결 영업이익률은 4%를 하회했다”며 “한국 가동률과 수익성 회복 방안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료: HL만도,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전망

◇ 2023년 신규수주 16.6조원…사상 최대

2023년 신규수주는 16조6000억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2022년 11조1000억원과 비교해 큰 폭의 성장이다.

현대차 차세대 전기차플랫폼(eM) 및 북미 전기차 고객 부분변경모델에 대한 스티어링, 서스펜션 수주 등이 지속됐다.

회사는 2024년 수주목표는 15조1000억원으로 제시했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차세대 제품 위주 수주 계획으로 장기 성장잠재력을 확충했다”고 평가했다.

자료: HL만도,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전망

◇ 올해 수익성 안정화 후 내년 외형 성장

HL클레무브는 멕시코에 이어 중국 투자를 이어 나갈 예정이며 HL만도 역시 유럽 및 인도 투자에 이어 멕시코 투자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2023년 신규 수주금액은 16조6000억원으로 2025년의 외형 성장을 이끄는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다만 EV 관련 수주가 증가한 국면에서 글로벌 EV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바 해당 부문의 수익성에 대한 불확실성은 과거 대비 커진 상황”이라며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내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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