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가게에서 어떤 제품을 보거나 누군가에게 얘기를 들으면 자연스레 ‘사람’을 떠올리게 된다. 그 제품을 좋아했던 친구나 친지일 수 있지만, 그보다는 그 제품을 광고하는 광고 모델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모델은 최근 들어서는 사람이 아니라 ‘캐릭터’인 경우가 많다. 콜라보 마케팅을 통해 선보이는 상품이 비약적으로 많아졌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는 편의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최신 콜라보 마케팅의 사례를 모아서 소개하고자 한다.
망그러진곰 ‘망곰이의 행운 시리즈’
편의점 CU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인기인 ‘망그러진곰’ IP를 활용한 신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 출시된 제품은 행복과 행운을 얻을 수 있는 신제품 ‘행운버거’와 ‘행운덮밥’이다. 행운덮밥은 넉넉한 밥 위를 푸짐한 고기로 덮은 도시락 제품이다. 행운버거는 고소한 번 안에 계란과 패티, 마카로니가 듬뿍 들어간 버거다. 네잎클로버 모양의 너비아니 패티를 가득 넣었다. 본 제품의 판매가는 덮밥이 5,500원, 버거가 3,800원이다.
라인프렌즈 ‘미니니 시리즈’
CU는 라인프렌즈의 캐릭터인 미니니와 손을 잡고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미니 허니 고르곤졸라 피자’, ‘미니 토마토베이컨 피자’, 그리고 ‘구운란’의 3종이다. 미니 허니 고르곤졸라 피자와 미니 토마토베이컨 피자는 한 손으로 들고 먹기 좋은 크기의 피자 제품이다. 고소한 베이컨 토핑과 모차렐라 치즈, 체더치즈를 듬뿍 올려 풍미를 높였다. 구운란은 3일간 숙성을 거쳐 구워 탱글탱글한 식감을 살렸다. 피자 제품 2종은 2,400원, 구운란은 2,300원이다.
짱구는못말려 ‘액션가면 프로틴 액트’
CU는 단백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을 겨냥한 캐릭터 IP 기반의 신제품 ‘액션가면 프로틴 액트’를 출시했다. 편의점 음료 중 단백질 함량이 최대인 제품으로, 단백질 함량이 무려 30g에 달한다.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 제조한 저지방 설계로 살찔 걱정을 덜 수 있으며, 단백질 특유의 냄새를 뺀 초코우유 맛이라 누구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짱구는못말려의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으로, 가격은 3,000원이다.
김빵빵 ‘DIY 솜사탕’
특이한 외모를 가진 캐릭터로 인기를 얻는 ‘김빵빵’의 IP를 활용한 제품도 있다. ‘DIY 빵빵이 솜사탕’이 바로 그것이다. 김빵빵은 ‘빵빵이의 일상’의 주인공 캐릭터로, 동그란 얼굴에 특유의 팔자주름과 두툼한 입술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다. DIY 빵빵이 솜사탕은 빵빵이 캐릭터를 솜사탕으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제품으로, 솜사탕 위에 맘대로 눈코입 DIY가 가능하다. 편의점 판매가는 2,300원이다.
빤쮸토끼 ‘맥스봉’
맥스봉의 중독적인 맛을 더욱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됐다. 빤쮸토끼는 흰 팬티를 입은 분홍색 토끼가 일상에서 겪는 일을 그린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맥스봉의 빤쮸토끼 콜라보 에디션이 바로 그것이다. 총 50종의 빤쮸토끼 씰 중 1종을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다. 맥스봉 2개와 빤쮸토끼 씰 하나가 포함된 패키지를 2,000원의 판매가로 판매 중이다.
명탐정 코난 ‘의혹의 매운맛 카레’
편의점 CU는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의 인기에 힘입어 콜라보 상품 2탄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상품 2탄은 총 6종으로, 1탄과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 속 세계관을 충실히 반영했다.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의혹의 매운맛 카레’ 편에서 모티프를 딴 2종의 신제품이다. 화끈하게 매운 카레맛 햄버거인 ‘의혹의 매운맛 카레버거(3,700원)’와 매운맛 카레에 감자, 구운 그린빈, 치킨 가라아게 등 풍성한 토핑이 들어간 ‘의혹의 매운맛 카레 덮밥(4,600원)’의 2종이다.
혀땳은앙꼬 ‘피스타치오생크림도넛’
혀땳은앙꼬 캐릭터 IP 기반의 상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혀땳은앙꼬는 특히 10대 학생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캐릭터다. 최근 출시된 제품은 까만 빵 속에 초록색 크림을 가득 품은 ‘피스타치오생크림도넛’이다. 피스타치오에 생크림이 섞여서,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도넛 특유의 식감도 잘 구현하고 있어, 도넛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권할만한 제품이다. 편의점 기준 판매가는 2,900원이다.
산리오캐릭터즈 ‘세븐일레븐 콜라보’
프랜차이즈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잘파세대 대세 캐릭터 산리오캐릭터즈의 우표씰을 담은 기획상품전을 열고 냉장, 디저트, 과자 등 총 12종의 산리오캐릭터즈 차별화 상품을 선보였다. 냉장 간편식의 경우에는 다이어트족들이 많이 찾는 건강 간식 반숙란을 산리오캐릭터즈 인기 캐릭터 랜덤 패키지로 선보였다. 간식으로 많이 선호하는 우동과 떡볶이에도 산리오캐릭터즈를 입혀 ‘마이멜로디로제크림우동’, ‘마이멜로디로제떡볶이’, ‘쿠로미짜장떡볶이’ 등을 출시했다.
이웃집 통통이 ‘이웃집 납작이 고구마크룽지’
편의점 CU는 이웃집 통통이와의 콜라보를 통해 신제품 ‘이웃집 납작이 고구마크룽지’를 출시했다. 크로플 이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신메뉴 크룽지를 편의점 제품으로 만들어 출시한 제품이다. 크루아상 반죽을 납작하게 눌러 누룽지처럼 구운 디저트라, 통통이라는 이름 대신 납작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고구마의 풍미를 담은 이웃집 납작이 고구마크룽지의 편의점 판매가는 개당 1,900원이다.
파워퍼프걸 ‘GS25 콜라보’
편의점 GS25는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 IP인 ‘파워퍼프걸’과 콜라보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파워퍼프걸은 각각 개성 강한 3명의 캐릭터가 사회의 고정관념과 부조리 등을 타파하며 상호 연대를 구축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스토리를 가진 애니메이션이다. GS25가 출시한 콜라보 상품은 파워퍼프걸 콜라보 세트 상품 35종과 차별화 빼빼로 상품 2종이다. 이들은 콜라보를 기념해 팝업스토어를 열고, 의류 등의 굿즈 판매와 체험존을 운영하기도 했다.
글 : 최덕수 press@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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