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현지시간) 최근 발생한 유튜브 성능 저하 문제에 구글이 입을 뗐다. 최근 광고 차단기 사용 시 유튜브 브라우저 속도는 급격하게 느려졌다. 문제의 원인은 유튜브가 아닌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인 ‘애드블록(Adblock)’ 때문으로 드러났다.
광고 차단기와 전쟁하는 유튜브
(출처: MSS 미디어)
많은 사용자가 늘어나는 유튜브 광고를 막기 위해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단 광고를 보지 않기 위한 수단은 유튜브의 서비스 약관을 위반하는 행위다. 따라서 유튜브 정책을 위반하지 않고 광고를 넘기려면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는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사용자들은 유튜브 시청 시 광고 차단기를 계속해서 사용했다. 결국, 구글은 광고 차단기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광고 차단기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광고 차단기가 활성화된 상태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유튜브에서 허용되지 않습니다’라는 팝업 메시지가 뜬다. 동영상을 이어서 시청하려면 광고 차단기를 비활성화해야 한다.
광고 차단기를 제한하는 메시지 (출처: 네이트뉴스)
그 밖에도 지난 11월에는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면 유튜브가 느려지는 현상도 보고된 바 있다.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Reddit)에는 불편을 호소하는 많은 글이 올라왔다. 당시 구글은 IT 매체 나인투파이브구글(9to5Google)에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면 브라우저와 관계없이 최적화되지 않은 시청 환경을 경험했을 수 있다”는 입장 정도만 남겼다.
그 이상 문제를 인정하지는 않았다. 어디까지나 광고 차단기 사용을 제한하려는 유튜브 측 조치일 것이라는 추측만 제기될 뿐이었다.
유튜브, ‘광고 막으려고 이런 짓까지 했나’ 의혹
(출처: Unsplash)
그러던 중 비슷한 문제가 최근 또 발생했다. 지난 13일 레딧에 여러 사용자가 유튜브 성능 저하 문제를 보고하기 시작한 것. 유튜브에서 스크하는 속도는 크게 느려졌다.
문제는 유튜브에서 광고 차단기를 활성화했을 때 심해졌다. 앤드류 로메로(Andrew Romero) 나인투파이브구글 에디터에 따르면 광고 차단기를 활성화하자 유튜브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동영상 버퍼링 속도가 지나치게 느려졌고, 미리보기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았으며, 영화관 모드나 전체 화면으로 들어가려면 새로고침을 눌러줘야 했다.
(출처: BusinessInsider)
‘NightMean’ 아이디를 사용하는 한 레딧터는 광고 차단기 애드블록을 사용하자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고, CPU 사용량은 증가한다고 주장했다. 독일 최대 게임 전문지 중 하나인 PC게이머(PCGamer)의 테스트 결과도 이와 동일했다. 애드블록이 활성화된 상태로 유튜브를 사용하면 PC CPU 사용량이 약 17% 증가했다.
나인투파이브구글은 유튜브가 광고 차단기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과거와 비슷한 조치를 한 것으로 봤다. 내부 코드를 인위적으로 변경해 인터넷 연결이 더딘 것처럼 보이고자 만들었다는 것이다. 외신은 버퍼링 없이 유튜브를 이용하려면 사용하던 광고 차단기를 비활성화하거나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권장했다.
알고 보니 ‘애드블록’ 때문…문제는 해결
(출처: Unsplash)
그러나 최근 IT 전문 매체 안드로이드센트럴(AndroidCentral)을 통해 전한 구글의 입장에 따르면 유튜브와 관련이 없는 문제로 나타났다. 구글은 광고 차단기 사용 제한을 위해서 유튜브와 브라우저 속도를 의도적으로 낮추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불편을 겪는 이용자를 위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팁도 제공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알고 보니 유튜브 속도 저하의 원인은 광고 차단기 확장 프로그램인 애드블록과 애드블록 플러스(Adblock Plus)였다. 애드블록 최신 업데이트에서 속도 저하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버그가 발견된 것. 유튜브 외에도 구글 번역 등 애드블록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이트에서 브라우저 성능 저하와 CPU 사용량 증가 문제가 보고됐다.
유튜브의 광고를 제거하는 애드블록 (출처: 애드블록의 크롬 웹스토어)
애드블록은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애드블록 프로그램 버전(ABP 3.22.1와 AB 5.17.1)을 출시했다고 나인투파이브구글을 통해 전달했다. 새로운 버전은 오페라(Opera)와 엣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스토어에서 설치 가능하다. 모질라(Mozilla)와 크롬 브라우저를 위한 새로운 버전은 아직 준비 중이다.
새로운 버전 설치 시 관련 문제는 반복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애드블록은 해당 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조정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최현정
tech-plus@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