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한파 탓에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 등에서 동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세탁기동결은 사소한불편부터큰피해까지이어질수있어적절한관리 방법을 사전에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만약 세탁기가 얼었다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까?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겨울철 세탁기 결빙·해동 방법을 제시했다.
삼성전자세탁기의경우급수부결빙해동은수도에서물이나오지않거나일정 시간안에물이받아지지않았다는표시로4E에러가나타난다.
이때는 가장 먼저 수도와 급수호스 내부가 얼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도 밸브 부분이 결빙됐다면 수건을 50~60 ℃ 의 온수에 적셔 밸브 부분에 감싸주는 방법을 반복해 얼어 붙은 밸브를 녹여줘야 한다.
이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화상의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다음은 급수호스를 살살 분리해 따뜻한 물에 담그고 호스 내부에 얼음을 녹여 줘야 한다.
이후급수호스를연결해급수와배수가되는지확인한후세탁기를사용해 본다.
세탁기표시창에5E에러코드가나타나면일정 시간안에배수가되지않았다는의미다.
이때는 배수 및 잔수부가 결빙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굴곡진배수 호스에물이 고여결빙된경우호스를분리해해동시켜야하며,이때꽁꽁 언호스가부러지지않도록파손에주의해야한다.
또 세탁조 내부에 물이 얼었을 때에는 50~60 ℃의 온수를 세탁조 안에 3분의 1 정도 넣은 후 약 1시간 동안 그대로 두어 자연 해동이 되도록 한다.
그 다음 탈수를 선택해 배수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세탁기 문이 열리지 않거나 배수가 되지 않을 경우 세탁기 내부에 잔수가 결빙됐을 수 있다.
이때 잔수 제거 호스를 이용해 잔수를 제거한다.
만약잔수제거 호스가결빙된경우라면50~60℃의온수또는헤어드라이기의더운 바람을이용하여해동해주면된다.
LG전자가공개한통돌이세탁기결빙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배수 안됨(OE),동결감지(FF)에러가나타날때는세탁 통과배수호스를녹여줘야한다.
먼저 세탁기 문(도어)을 열고 세탁물을 꺼내고 만약 물이 들어 있다면 물을 퍼내줘야 한다.
이후세탁 통에 50~60℃정도의따뜻한물을부은다음,세탁기문을닫고1~2시간정도기다려준다.
이제 전원을 켜고 탈수 단독을 선택해 세탁기 안의 물을 완전히 없애준다.
그다음전원을켜고헹굼1회와탈수를선택해세탁기가제대로작동하는지확인한다.
급수 안됨(IE)에러가나타났을때는급수호스와수도꼭지를따뜻한물로녹여줘야한다.
먼저 급수 호스를 세탁기에서 분리한 다음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살펴줘야 한다.
물이 나오지 않을 때는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 5분 동안 수도꼭지에 둘러 녹여주는 방법이 있다.
수도꼭지에서분리한급수호스는50℃이하의따뜻한물에녹여주고모두녹으면급수호스를세탁기에연결해 준다.
이때급수 필터가얼어있다면따뜻한물을적신수건을급수 필터위에올려녹여줘야한다.
모든 절차가 끝났다면 마찬가지로 전원을 켜고 헹굼 1회와 탈수를 선택해 세탁기 작동 유무를 확인하면 된다.
세탁기가 얼었을 때 표시되는 에러코드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삼성전자 세탁기 에러코드 ▲dC·dE : 세탁기 스위치, 도어 후크, 문 열림 문제 ▲UB·UE·E4 : 수평 및 탈수 동작 문제 ▲3C·3E : 세탁기 모터 회전 문제 ▲4C·4E : 급수 연결 상태 문제 ▲5C·5E·E2 : 세탁기 배수 문제
LG전자 세탁기 에러코드 ▲FF : 급수부 및 배수부 동결 감지 ▲FE : 물높이 높음 ▲IE : 수도꼭지, 급수부, 급수호스 급수 안됨 ▲OE·E3 : 제품 내부 또는 배수 호스 배수 안됨
세탁기가 얼었을때온가족이불편을겪을수있는만큼올겨울올바른관리법으로동파를예방해 보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