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가 2023년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하며 ▲최고 인기 동영상 ▲최고 인기 쇼츠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급성장 크리에이터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리스트를 공개했다.
‘2023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동영상 TOP 10’에는 지난해에 이어 독특한 컨셉을 기반으로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가 인기를 끌었다. 특히 에스파의 카리나가 출연, 털털하고도 재치 있는 모습을 보여줬던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의 존재 자체가 인류의 밸런스 붕괴, 최강의 사기캐 유지민이 최고 인기 동영상 1위에 올랐다.
댄스 챌린지는 ‘2023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쇼츠 TOP 10’를 가타했다. 이 중에서도 최고 인기 쇼츠 1위는 가수 이영지 채널에 업로드된 IVE(아이브)의 ‘I AM’ 댄스 챌린지 영상인 이게 나다가 차지했다.
K-POP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어느 때보다 두드러진 한해, ‘2023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TOP 10 ‘는 여성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1위는 IVE의 I AM으로, IVE는 작년 리스트에 2곡을 올린 데에 이어 올해도 I AM과 함께 Kitsch가 4위에 올랐다.
올해 국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해외 크리에이터 MrBeast가 차지한 점이 눈에 띈다. 유튜브의 ‘다국어 오디오 트랙’을 활용해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더빙을 제공하기 시작한 MrBeast는 한국인 시청자에게 친숙한 음성이 입혀진 콘텐츠로 접근성을 더욱 높였다.
‘2023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TOP 10’에는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영상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셀럽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한 게임 관련 콘텐츠도 눈에 띈다. 비투비 멤버 이창섭이 진행하는 채널 ootb STUDIO의 ‘전과자’ 시리즈 중 오전 수업 없는 학과 [오산대 e스포츠과]가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