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최얼 기자]국회 정책역량 강화 및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취지로 설립된 (사)한국입법기자협회가 24일 오후 1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2024 한국입법기자협회 입법‧언론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은 입법과 언론, 기업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룬 공로자들을 격려하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 발전과 사회적 신뢰 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한국입법기자협회와 더불어민주당 정진욱 의원실 공동 주관하고, 코레일유통이 후원을 맡았다.
한국입법기자협회는 “이번 행사는 입법부, 언론, 기업이 협력과 연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책 역량 강화와 언론 전문성 제고, ESG와 사회공헌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다솜 아나운서와 최재원 문화저널21 정치부장 사회로 진행된 이날 시상식은 여야 의원들의 축사로 막을 열었다.
먼저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비상계엄 사태 때 국민의 눈과 귀 역할을 해주신 언론이 있었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오는 결정적 역할을 했다”며 “오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대한민국 헌법 제1조를 떠올리게 한다. 대한민국이 위기를 딛고 대한민국이 건전한 민주공화국으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성탄절 전야에 한국입법기자협회가 시상식을 개최한 것을 축하한다”며 “현재 대한민국이 시련과 고통에 처해있지만 잘 극복할 것으로 믿고, 특히 여기 함께 하신 모든 여러분들과 힘과 지혜를 모아 엄죽한 시국을 잘 극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동주관자인 정진욱 의원은 먼저 “정동영 대선배님께서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고, 자리를 빛내준 송석준 의원에게도 고맙다는 말씀 드린다”며, 감사를 전했다. 정진욱 의원은 “오늘 시상식을 준비한 한국입법기자협회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린다. 우리는 역사적 순간 한 가운데 있다. 입법기관 일원으로서 수상자로 선정된 수상자들과 함께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여야 의원들의 축사에 이어 이정우 한국입법기자협회 회장과 신형수 부회장, 김영덕 사무총장 등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이정우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오늘 이 자리는 수상자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을 재조명하고,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라며 “이 상을 계기로 입법부와 언론, 기업이 더욱 협력하며 국민의 신뢰를 얻는 계기다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신형수 부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수상자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이 우리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셨다.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이 계속되기를 바라면서, 우리 사회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라고 말했다.
김영덕 사무총장은 “오늘 시상식이 단순히 수상자의 공로를 기리는 자리를 넘어 입법부, 언론, 기업이 함께 협력하며 더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국가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국회의원님들과 언론,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노력을 기리고,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공유하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는 ▲입법 및 정책 개발(국회의원 부문) ▲공정하고 전문적인 언론 보도(언론사 및 기자 부문) ▲ESG 경영과 지역사회 공헌(기업 부문) 등에 기여한 수상자들이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선 총 37명에게 상장이 수여됐다.
국회의원 부문에서는 민주당 정진욱 의원이 의정활동 우수상을 수상했고,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은 국정리더십상, 민주당 박수현 의원이 국민통합발전상, 민주당 정동영 의원 입법공로대상을 받는 등 다수의 국회의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언론 부문에서는 더퍼블릭 김영덕 대표가 종합 부문 올해의 언론사 상을 수상했고, 기업 부문에서는 쿠팡, 넷마블, 동국제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을 해온 기업들이 상을 받았다.
박수현 의원이 시상자로 나선 특별상은 김호일 대한노인회장과 신아일보 허인 고문이 수상했다.
아래는 37명의 ‘2024 한국입법기자협회 입법‧언론 대상 시상식’ 수상자 명단이다.
▶국회의원 부문
의정활동우수상: 정진욱 의원(민주당)
국정리더십상: 송석준 의원(국민의힘)
국민소통상: 이상휘 의원(국민의힘)
미래정책리더십상: 강명구 의원(국민의힘)
사회공헌입법상: 김성원 의원(국민의힘)
지역균형발전상: 허 영 의원(민주당)
행정혁신리더상: 신정훈 의원(민주당)
국민통합발전상: 박수현 의원(민주당)
농어촌혁신입법상: 서삼석 의원(민주당)
입법공로대상: 정동영 의원(민주당)
▶올해의 언론사 상
종합 부문: 더퍼블릭 김영덕 대표
정치사회 부문: 파이낸스투데이 인세영 대표
경제 부문: 문화저널21 최재원 부장
스포츠연예 부문: MHN스포츠 권혁재 대표
사회 부문: 삼정미디어그룹 신만균 회장
안전 부문: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대표
스포츠 부문: 스포츠W 김종렬 대표
▶올해의 기자 상
종합 부문: 김영일 기자(더퍼블릭)
정치 부문: 신형수 국장(일간투데이), 김종연 기자(더퍼블릭)
경제 부문: 이한수 기자(문화저널21)
스포츠 부문: 박연준 기자(MHN스포츠)
사회 부문: 권병창 국장(대한일보)
시사 부문: 김현철 기자(민주신문)
안전 부문: 전영신 기자(세이프투데이)
▶특별상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허 인 고문 (신아일보)
감사장: 에스앤플랜
▶기업 부문 (사회공헌기업 대상)
건설 부문: DL, 서희건설
금융 부문: 하나금융그룹
유통 부문: 쿠팡, 코레일유통
게임 부문: 넷마블
제약 부문: 동국제약
교육 부문: 교원
안전 부문: 에스엠방염, 금성방재기술(주)
테크기업 부문: 비엔에스테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