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강맹순 기자= 거제시가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거제시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실무추진위원회 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민정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거제시 조선지원과 신규사업 추진 사항 보고, 고용노동부 통영지청의 임금체불 예방 추진 현황∙대책 보고, 자율 간담 순으로 진행됐다.
협의회에서는 자율 간담에서 지난 6월 시행한 조선산업 상생협력 공동선언에 대한 진행 상황을 공유했으며, 공동선언의 주요 내용은 적정한 ▶기성금 산출 ▶임금체불 방지 ▶4대 보험 체납 해소 ▶노동자 처우 개선 ▶안전 수칙 준수 등이다.
특히 위원들은 임금체불을 지역 내 가장 시급한 노동 현안으로 보고, 적정한 기성금 산출, 기성금 선급, 에스크로 제도 등의 임금체불 예방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정석원 거제시장 권한대행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노사민정이 서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역 노동 현안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년 체육행사 성황리 마무리
거제시는 2024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체육행사가 22일 거제시 체육관과 계룡정 궁도장에서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대회 개회식에는 옥주원 문화관광국장, 시의원, 도의원, 체육회장, 협회장 등 내빈과 각종 동호인들이 참석해 축하의 말과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4 빅하트 거제농구대잔치는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진행돼, 선수(고등부∙일반부)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띤 경기가 펼쳐졌다.
다양한 연령대와 실력을 가진 참가자들이 팀워크와 전략을 발휘하며 승부를 겨뤘으며, 특히 선수들 간의 친목과 협력이 돋보였고, 경기가 끝난 후에도 참가자들은 서로를 격려하며 스포츠맨십을 발휘했다.
아울러 제23회 거제시 협회장기 생활체육 궁도대회는 22일 열렸다.
이번 대회에는 동호인 120여명이 참여해 흥미진진하게 진행됐으며, 각 참가자들은 자신의 실력을 뽐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거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궁도의 저변을 넓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마지막 체육행사는 지역 주민들과 참가자들에게 건강한 한 해를 돌아보고,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으며, 2025년 거제시에서는 더욱 풍성한 체육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시텍(주) 심헌진 대표, ‘나눔천사 릴레이 기부 챌린지’ 동참
거제시는 지난 20일 지역 내 다양한 기업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기부를 이어가며 지역사회의 나눔과 기부문화를 확산시키기는 ‘나눔천사 릴레이 기부 챌린지’에 시텍(주) 심헌진 대표가 성금 200만원을 기탁하며 동참했다고 밝혔다.
심헌진 대표는 “지역의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에게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관계자는 “기탁해주신 성금은 꼭 필요한 이웃에게 잘 전달해 드리겠다”며 “시민들과 기업들이 함께하는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돼 모두가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기탁된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거제시공공형어린이집연합회, 연말연시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거제시 공공형어린이집연합회가 23일 거제시를 방문, 연말연시 이웃사랑 나눔의 일환으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한 성금은 12개소의 거제시 공공형 어린이집이 ‘푸른 콩깍지 나눔 축제’를 통해 재원 아동들과 함께 시장놀이∙아나바다 장터에서 판매한 수익금으로 마련됐으며,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거제시 드림스타트 지원대상 아동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박은경 회장은 “원아들의 값진 마음이 또래의 친구들에게 전달될 수 있길 바라며, 아이들이 영유아기 때부터 나눔을 배우고 실천하면서 따뜻한 인성의 싹을 틔우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옥미연 복지국장은 “저출산으로 인해 어린이집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웃에 관심을 가지고 선행을 실천해주신 원장님들께 감사드린다”고 화답했다.
한편 공공형 어린이집은 민간∙가정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경상남도에서 우수한 어린이집을 선정, 양질의 보육을 영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우수 보육시설로, 거제시에는 지난 2013년 최초 선정 이래 12개소가 공공형 어린이집으로 지정돼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