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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도 푸네 공장서 ‘2세대 베뉴’ 양산…110만대 체제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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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제너럴모터스(GM)로부터 인수한 인도 푸네 공장에서 새해 9월부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베뉴’ 2세대 모델을 양산한다.

푸네 공장 가동을 계기로 현대차가 2028년까지 중장기 목표로 설정한 인도 110만대 생산 체제 구축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재 현대차 인도 첸나이 공장 생산능력은 82만대 수준이며, 푸네 공장 생산능력을 4년 내 25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 인도법인(HMIL)은 새해 하반기 중 인도 푸네 탈레가온 지역에 자리한 두 번째 현지 생산 거점 푸네 공장 가동을 위해 막바지 설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지에 동반 진출한 국내 일부 부품사도 푸네 공장 인근에 마련한 공장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베뉴.
현대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베뉴.

푸네 공장은 GM이 2017년 인도 시장 철수 이후 멈춰 섰다가 지난해 현대차가 현지 생산능력 확충을 위해 인수한 곳이다. 현대차는 푸네 공장을 최신 제조 설비를 도입한 스마트 공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600억 루피(약 1조원)를 투입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푸네 공장에서 만들 첫차로 베뉴 2세대 완전 변경 모델(프로젝트명 QU2)을 낙점했다. 본격 신차 생산은 공장 설비 구축과 가동 준비를 마무리하는 새해 9월부터로 예정됐다.

푸네 공장에 베뉴 투입을 결정한 것은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인도 주력 차종인 크레타를 기존 첸나이 공장, 베뉴를 푸네 공장에 분산 배치해 공장별 생산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왼쪽부터 현대차 인도법인 상장 기념식에 참석한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아쉬쉬 차우한 인도증권거래소(NSE) 최고운영자(CEO).
왼쪽부터 현대차 인도법인 상장 기념식에 참석한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아쉬쉬 차우한 인도증권거래소(NSE) 최고운영자(CEO).

베뉴는 크레타에 이어 현대차 인도 판매 2위를 기록 중인 인기 차종이다. 보급형 소형 SUV에 해당하는 베뉴는 합리적 가격을 바탕으로 현대차 현지 판매를 이끌고 있다.

2세대 베뉴는 내외관 디자인 개선과 함께 더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갖추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보강해 상품성을 강화한다. 인도 판매 1위인 마루타 스즈키를 비롯해 타타, 마힌드라 등의 소형 SUV와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현대차는 14억 인구 대국 인도를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글로벌 판매·생산 거점으로 보고 현지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법인은 10월 인도 증권 시장에 사상 최대 규모로 신규 상장했다. 기업공개(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생산 시설 확충 등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신형 전기차와 미래차 기술 등 현지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에도 적극 투자할 방침이다.

정치연 기자 chiyeon@etnews.com

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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