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19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세븐일레븐 “신동엽 생드래프트비어 매출 성장세”
세븐일레븐은 지난 10월, 애주가로 알려진 방송인 신동엽과 함께 선보인 리얼(Real) 생맥주캔 ‘생드래프트비어’의 매출이 성장세라고 밝혔다.
생드래프트비어 생맥주의 최근 일주일(12월12~18일) 매출은 전체 점포 판매 시작 시점(11월28일~12월4일) 대비 45% 상승했다. 세븐일레븐의 결제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상품의 핵심 구매층은 2030세대로 매출 비중의 50%를 차지했다. 회사는 해당 제품의 인기 비결로 애주가 ‘신동엽’이라는 네이밍의 높은 화제성과 신뢰도 등의 소구 포인트로 젊은 소비층을 정조준 한 것이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상품기획자는 “최근 몇 년 새 홈술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소비자들의 니즈 또한 세분화 되고 있다”며 “세븐일레븐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콜라보, 신상품 도입 등을 통해 주류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편의점 주류 시장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본점, ‘프리미엄 키즈관’ 리뉴얼 오픈
롯데백화점은 자녀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는 ‘VIB(Very Important Baby)’ 수요를 사로잡기 위해 본점에 강북 상권 대표 ‘프리미엄 키즈관’을 리뉴얼 오픈한다고 밝혔다.
저출산 시대에도 ‘VIB’, ‘텐포켓’, ‘골드키즈’ 등의 소비 트렌드가 두드러지며 키즈 상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롯데백화점 키즈 상품군 매출은 최근 3년간(2022년 1월~2024년 11월) 매년 두 자리수의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12월 20일 본점 7층 키즈관을 인테리어부터 브랜드까지 ‘프리미엄’을 컨셉으로 리뉴얼 오픈한다. 올초 새롭게 선보인 키즈 전문관 ‘킨더유니버스’의 비주얼을 적용했다.
김종환 롯데백화점 본점장은 “이번에 리뉴얼 오픈한 본점 키즈관에는 향후 지속적으로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입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단계적 리뉴얼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본점의 위상을 더욱 드높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SSG닷컴 “새벽배송 신규 지역 우유 등 신선식품 판매량 높아”
SSG닷컴은 새벽배송 권역 확대 후 2주간 신규 지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을 분석해 19일 공개했다.
신규 지역에는 충청권의 대전시, 세종시, 아산시, 청주시, 천안시와 경기 남부권의 광주시, 동탄, 화성시, 하남시, 안성시, 오산시, 이천시, 평택시 등이 포함됐다.
SSG닷컴이 새벽배송 권역을 확대한 지난 4일부터 17일까지 2주일간 신규 지역의 고객은 새벽배송으로 우유를 가장 많이 주문했다. 이외에도 한우, 감귤, 양파, 달걀, 애호박, 팽이버섯 등 신선식품이 판매량 기준 상위 10위권에 들었다. 가공식품은 즉석밥, 라면, 캔커피 판매량이 높았다.
SSG닷컴 관계자는 “CJ대한통운과 물류협업을 강화해 새벽배송 서비스를 지방 권역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U, 차별화 와인 ‘음mmm!’ 시리즈 2종 출시
BGF리테일은 자사 편의점 CU를 통해 차별화 와인 ‘음mmm!’ 시리즈 2종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CU는 코로나 이후 홈술 문화가 자리잡은 것에 더해, 최근 고물가 기조에 식당 대신 편의점에서 주류를 구매해 집에서 모임을 즐기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차별화 상품들로 연말 술자리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CU에 따르면 12월 주류 매출은 전년 대비 2021년 4.3%, 2022년 7.6%, 2023년 11.8%로 최근 3년 동안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CU는 이달 차별화 와인 ‘음mmm!’ 시리즈 2종을 내놓는다. 해당 시리즈는 4년 만에 누적 300만병이 판매됐다.
이승택 BGF리테일 주류팀장은 “CU는 이번 연말연시에 고객들이 소중한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함과 가성비를 고루 갖춘 제품들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CU는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상품과 이벤트를 풍성하게 선보여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쿠팡, 가방 할인전 열어
쿠팡은 연말 시즌을 맞아 프리미엄 가방 할인전을 오는 22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가 참여한다. 이탈리아 프리미엄 브랜드 크래쉬배기지, 114년 전통의 쌤소나이트,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트립웨어 브랜드 로우로우 등 50여개 브랜드의 인기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여행 관련 소품도 준비했다. 수면안대, 목베개, 압축 파우치를 비롯한 장거리 여행 필수품과 더불어 네임텍, 동전지갑, 여권 케이스도 최저 2000원대부터 만날 수 있다.
◇당근, 숏폼 ‘당근 스토리’ 전국 오픈
당근은 자체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를 전국 오픈한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경기, 인천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 지 2개월 만이다.
당근 스토리는 지역 기반 숏폼 서비스로 지난해 11월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를 시작으로 지난 6월에는 서울 전역, 10월에는 경기, 인천까지 서비스 지역을 점차 넓혀왔다. 공식 오픈 1년 만에 일평균 숏폼 업로드 수는 60배, 시청 수는 24배 증가했다.
강지환 당근 스토리 기획자는 “이용자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생생한 숏폼 콘텐츠를 통해 동네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와 기능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서비스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컬리, 오프라인 미식 축제 ‘컬리푸드페스타’ 열어
컬리는 홀리데이 오프라인 미식 축제 ‘컬리푸드페스타 2024’가 코엑스 마곡 르웨스트에서 개막했다고 19일 밝혔다.
행사는 ‘모두를 위한 컬리스마스(Merry Kurlysmas for All)’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다. 숨겨진 크리스마스 마을을 탐험하는 여정으로 기획했다. 메인 식사류부터 신선식품, 디저트, 음료, 건강식품까지 컬리브랜드존과 128개 파트너사, 230여 F&B브랜드가 준비한 시식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재훈 컬리 최고커머스책임자는 “고객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2번째 진행하는 컬리푸드페스타는 자신만의 취향을 찾아가는 고객 경험을 오프라인에서도 고스란히 체험하실 수 있도록 세심하게 기획했다”며 “컬리와 128개 파트너사가 함께 만든 연말 축제의 장에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풍성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성다이소, 취약계층 국가유공자 대상 배식 봉사활동 진행
아성다이소는 취약계층 국가유공자들을 대상으로 ‘따뜻한 크리스마스 다이닝’ 배식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봉사활동에는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 전종호 서울지방보훈청장, 허기복 밥상공동체 연탄은행 대표, 아성다이소 임직원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취약계층 국가유공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배식 및 설거지, 뒷정리 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귀마개, 장갑, 넥워머 등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이소 상품으로 구성한 ‘행복박스’도 전달했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국가유공자분들을 예우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활동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이소는 지역사회에 보탬이 될 만한 활동을 계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KT&G, 릴 에이블 베이퍼 스틱 신제품 선봬
KT&G는 지난 18일 ‘릴 에이블(lil AIBLE)’의 전용스틱 브랜드인 ‘베이퍼 스틱(VAPOR STICK)’ 신제품 2종을 전국 편의점에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새로 출시되는 제품은 기호에 따라 두 가지 취향을 즐길 수 있는 ‘베이퍼 스틱 탱고(VAPOR STICK TANGO)’와 색다른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베이퍼 스틱 트로피(VAPOR STICK TROPHY)’ 2종이며, 가격은 각각 4800원이다.
◇이랜드 이월드, 스노우월드 개장
이랜드는 대구 테마파크 이월드가 대표 캐릭터 ‘비비’, ‘포포’로 꾸며진 눈썰매장 ‘스노우월드’를 12월 20일 개장한다고 밝혔다. ‘스노우월드’는 130미터(m) 슬로프가 있는 눈썰매장, 유아용 회전썰매, 눈놀이터, 눈사람 만들기 대회 등으로 구성됐다.
◇레고랜드, 25일까지 ‘연말 고객 감사제’ 이벤트 진행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는 크리스마스 당일인 25일까지 연간이용권, 1일 이용권, 레고 브릭 세트 등 최대 20만원 상당의 선물을 제공하는 ‘연말 고객 감사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첫 번째 감사제 이벤트인 ‘산타의 비밀 선물’은 추첨을 통해서 최대 20만원 상당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12월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매일 레고랜드를 방문하는 1000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매일 오후 4시 30분에 브릭토피아 구역 내 ‘닌자고 퍼포먼스 시어터’ 장소에서 선물 대축제가 시작되며, 입장 시 제공되는 추첨 티켓을 소지한 고객은 이벤트 시작 10분 전까지 해당 장소에 도착해 티켓을 추첨함에 넣고 착석하면 된다.
당첨된 고객은 무대 위로 올라가 1번부터 25번까지의 번호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며, 각 번호에 해당하는 상자 안에 들어있는 레고랜드가 준비한 특별한 선물을 가질 수 있다. 25개의 선물은 레고랜드 1일 이용권부터 20만원 상당의 인기 레고 제품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는 “한 해 동안 레고랜드 코리아를 사랑해주신 고객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서 연말 선물을 드리고자 한다”며 “내년에도 레고랜드를 사랑해주시는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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