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PC 게임은 줄고, 콘솔 게임은 늘어났다는 통계가 나왔다.
콘진원이 2024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 조사 보고서 5종을 발간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4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이용자 조사를 지난달 29일 발간했다.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는 12월 30일 발간 예정이다.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게임 미이용자를 포함하여 1만 명 대상으로 진행한 이용률 설문에서 최근 1년간 게임 이용률이 59.9%로 전년 대비 3%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게임 이용자 8천 명을 대상으로 한 세부 조사에서 모바일 게임 이용률은 91.7%로 전년 대비 7.1%p 증가, 콘솔 게임 이용률은 26.7%로 전년 대비 2.6%p 증가한 반면, PC 게임 이용률은 53.8%로 전년 대비 7.2%p 감소했다.
일평균 게임 이용 시간은 주중 171분, 주말 253분으로 전년 대비 12분씩 증가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하루 기준 PC·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주중과 주말 모두 증가했으며, 콘솔 게임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조사에는 신규 문항으로 인디게임 이용에 대한 설문이 포함됐다. 조사 결과 PC·모바일·콘솔 게임 이용자의 28%가 인디 게임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인디게임 이용자들은 게임 플레이 및 리뷰 영상(41%), 스토어 순위(34%), 친구나 지인, 가족의 추천(33.3%) 순으로 게임에 접근했다고 응답했다. 인디게임을 하는 이유로는 게임 콘셉트가 가볍고 편리해서(54.4%), 게임 소재가 신선해서(49.3%), 조작 방법이 간단해서(34.8%), 1회 플레이 시간이 짧아서(22%) 순으로 나타났다. 아쉬운 점으로는 후속작 출시 불투명(37.6%), 느린 게임 업데이트 및 오류 수정(33.3%), 마케팅 및 홍보 부족(33%)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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