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복지부 내년 예산 125조5000억…전공의 복귀 불투명 931억 감액

전자신문 조회수  

전자신문
전자신문

보건복지부는 2025년도 부처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의 총지출 규모가 125조4909억원으로 확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예산 117조445억원(교육부로 이관된 보육 예산 제외)보다 7.2%(8조4465억원) 늘어난 규모다.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정부안 대비 총 1655억원 감액됐다.

이 중 ‘전공의 수련환경 혁신지원 및 수련 수당’은 931억원 감액됐다. 국회는 의정 갈등 장기화로 전공의 복귀 여부와 시점이 불투명하다고 판단, 수련 개시 시점을 고려해 지원 기간을 조정했다.

이 외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75억원 △기초연금 500억원 △한국형 아르파-H(ARPA-H·보건의료고등연구계획국) 프로젝트 69억원 △아동발달지원계좌 21억원 △국민연금공단 사옥 신축·매입 52억원 △글로벌화장품 육성 7억원 등이 국회 심의 과정에서 감액됐다.

2025년 예산
2025년 예산

내년도 예산을 분야별로 보면 사회복지 분야에 107조1868억원, 보건 분야에 18조 3041억원이 각각 편성됐다. 올해보다 각각 7.6%, 4.8% 늘었다.

사회복지 분야 가운데 공적연금 예산이 49조3432억원으로, 올해보다 11.3% 늘었다. 노인(27조4413억원)과 기초생활보장(18조6596억원) 예산도 각각 7.0%, 4.1% 증가했다. 아동·보육 예산은 5조2298억원으로 5.9% 줄었다.

보건 분야에선 건강보험 예산이 14조1277억원, 보건의료 예산이 4조1764억원으로 올해 대비 각각 3.1%, 11.1% 증액됐다.

복지부는 “국회에서 의결된 예산이 2025년 회계연도 개시 직후 차질 없이 신속하게 집행되도록 예산 배정 및 집행계획 수립 등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송혜영 기자 hybrid@etnews.com

전자신문
content@newsbell.co.kr

댓글0

300

댓글0

[차·테크] 랭킹 뉴스

  • [칼럼] '딥시크 충격' 자동차 산업의 실수, AI에서도 반복되는 이유
  • 상반기 최대 기대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주목받는 이유
  • 더 중요해진 전략성! 저니 오브 모나크 업데이트 핵심 가이드
  • '반도체 변수 쏟아진' 삼성 “글로벌 공급망 관리 능력으로 대응” 자신
  • 카카오엔터 장윤중 공동대표, '빌보드 파워 100 리스트' 2년 연속 선정
  • '2025 LCK컵' 장로 그룹 승리 확정…DK·젠지·DRX 활약

[차·테크] 공감 뉴스

  • 인텔, “4Q 실적 반등세, 제품 경쟁력 입증”
  • 3년 만의 변화, “이번엔 제대로 보여준다” .. 신형 GV60 공개에 ‘대박’
  • “벤츠, 아우디도 상대가 안 된다”.. 마침내 공개된 BMW의 ‘끝판왕’ 고성능 신차
  • “제대로 통했다…” 한국산 소형 SUV, 해외에서 찬사 받는 ‘이유’
  • 로터스 에메야, 노르웨이 전기차 혹한 테스트서 압도적 성능 입증
  • [리뷰] 눈물을 흘리며 싸우는 미소녀 ‘크라이스타’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인도용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크레타도 EV 모델 내놓는다!
  • “한국은 없는 현대차 오토바이” 자영업자, 국내도 출시해라 난리!
  • “상담만 받아도 커피 증정” 출고하면 커피머신까지 준다!
  • “쌍용 전설, 이젠 조선 사이버트럭” KGM, 전기 픽업트럭 공개!
  • “평생 엔진오일 무료에 할인까지?” 벤츠 200만 원 더 싸게 사는 법
  • “제네시스도 포르쉐 급” GV80 데저트 에디션에 수입차 차주들 오열!
  • “부잣집 벤츠는 옛 말” BMW 7시리즈, 회장님들 선택 독차지 했다!
  • “마이바흐 오픈카까지 내보낸다” 벤츠코리아 이 악물었더니 오너들 대환호!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前 캡틴의 맨유 금쪽이 맹비난…"프로 선수라면 훈련 제대로 해!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스포츠 

  • 2
    로보택시·3만달러 신차…AI 시대 대장주 테슬라 [글로벌 핫스톡]

    뉴스 

  • 3
    ‘쓰레기차 피하려다 똥차에 치였다’…분노한 서포터들“66파운드”↔구단주“사진이나 찍어”맞대응…팬들“구단 적자 팬에게 전가”분통↔구단“PSR준수 불가피한 선택”

    스포츠 

  • 4
    [최민석의 生生 밀리터리] 다시 꿈틀대는 한반도 비핵화 회의론

    뉴스 

  • 5
    이선영한복, 설 명절 맞아 '새해 인사 촬영회'

    뉴스 

[차·테크] 인기 뉴스

  • [칼럼] '딥시크 충격' 자동차 산업의 실수, AI에서도 반복되는 이유
  • 상반기 최대 기대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주목받는 이유
  • 더 중요해진 전략성! 저니 오브 모나크 업데이트 핵심 가이드
  • '반도체 변수 쏟아진' 삼성 “글로벌 공급망 관리 능력으로 대응” 자신
  • 카카오엔터 장윤중 공동대표, '빌보드 파워 100 리스트' 2년 연속 선정
  • '2025 LCK컵' 장로 그룹 승리 확정…DK·젠지·DRX 활약

지금 뜨는 뉴스

  • 1
    '오징어 게임' 시즌3, 6월27일 공개..론칭 포스터&스틸 선봬

    연예 

  • 2
    이래서 中 196cm MB 집 보냈나…"더 좋아질 것" 뉴질랜드 국대 흥국行 신의 한 수, 12억 빈자리도 티 나지 않는다

    스포츠 

  • 3
    [잠룡열전]⑦ ‘재기’ 노리는 한동훈, 기회는 과연 올까

    뉴스 

  • 4
    정권 교체시 다시 주목 받을 軍 정책 ‘다섯 가지’는[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

    뉴스 

  • 5
    PC·가전·헤드폰 ‘일단 써봐’…소비심리 녹이는 체험 마케팅 

    뉴스 

[차·테크] 추천 뉴스

  • 인텔, “4Q 실적 반등세, 제품 경쟁력 입증”
  • 3년 만의 변화, “이번엔 제대로 보여준다” .. 신형 GV60 공개에 ‘대박’
  • “벤츠, 아우디도 상대가 안 된다”.. 마침내 공개된 BMW의 ‘끝판왕’ 고성능 신차
  • “제대로 통했다…” 한국산 소형 SUV, 해외에서 찬사 받는 ‘이유’
  • 로터스 에메야, 노르웨이 전기차 혹한 테스트서 압도적 성능 입증
  • [리뷰] 눈물을 흘리며 싸우는 미소녀 ‘크라이스타’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인도용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크레타도 EV 모델 내놓는다!
  • “한국은 없는 현대차 오토바이” 자영업자, 국내도 출시해라 난리!
  • “상담만 받아도 커피 증정” 출고하면 커피머신까지 준다!
  • “쌍용 전설, 이젠 조선 사이버트럭” KGM, 전기 픽업트럭 공개!
  • “평생 엔진오일 무료에 할인까지?” 벤츠 200만 원 더 싸게 사는 법
  • “제네시스도 포르쉐 급” GV80 데저트 에디션에 수입차 차주들 오열!
  • “부잣집 벤츠는 옛 말” BMW 7시리즈, 회장님들 선택 독차지 했다!
  • “마이바흐 오픈카까지 내보낸다” 벤츠코리아 이 악물었더니 오너들 대환호!

추천 뉴스

  • 1
    前 캡틴의 맨유 금쪽이 맹비난…"프로 선수라면 훈련 제대로 해!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스포츠 

  • 2
    로보택시·3만달러 신차…AI 시대 대장주 테슬라 [글로벌 핫스톡]

    뉴스 

  • 3
    ‘쓰레기차 피하려다 똥차에 치였다’…분노한 서포터들“66파운드”↔구단주“사진이나 찍어”맞대응…팬들“구단 적자 팬에게 전가”분통↔구단“PSR준수 불가피한 선택”

    스포츠 

  • 4
    [최민석의 生生 밀리터리] 다시 꿈틀대는 한반도 비핵화 회의론

    뉴스 

  • 5
    이선영한복, 설 명절 맞아 '새해 인사 촬영회'

    뉴스 

지금 뜨는 뉴스

  • 1
    '오징어 게임' 시즌3, 6월27일 공개..론칭 포스터&스틸 선봬

    연예 

  • 2
    이래서 中 196cm MB 집 보냈나…"더 좋아질 것" 뉴질랜드 국대 흥국行 신의 한 수, 12억 빈자리도 티 나지 않는다

    스포츠 

  • 3
    [잠룡열전]⑦ ‘재기’ 노리는 한동훈, 기회는 과연 올까

    뉴스 

  • 4
    정권 교체시 다시 주목 받을 軍 정책 ‘다섯 가지’는[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

    뉴스 

  • 5
    PC·가전·헤드폰 ‘일단 써봐’…소비심리 녹이는 체험 마케팅 

    뉴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