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73명 ▲기아 43명 ▲현대모비스 20명 등 총 239명을 대상으로 임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는 회사·사업별 성과 기여도에 대한 검증을 강화함에 따라 지난해와 유사한 규모로 진행됐다.
먼저 현대차의 경우 지난 11월 사장단 인사에서 호세 무뇨스 사장을 사상 최초 외국인 CEO로 내정한 데 이어 이번 승진 인사에서 해당 실적 경신에 기여도가 높은 인원들을 발탁 승진했다.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재무 목표 초과 달성과 2030 전략 수립 등 성과를 창출한 이승조 전무, IR담당 임원으로서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전원 ‘A등급’ 획득 및 인도법인 IPO 성공 등 성과를 견인한 구자용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기아는 지난 11월 사장단 인사에서 재무 목표 초과 달성의 공로를 인정받은 구 재경본부장 주우정 사장이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로 내정된 바 있으며 재경본부 내 요직과 미국판매법인 재무총괄 등을 거친 김승준 상무가 전무 승진 및 최고재무책임자(CFO)에 보임됐다. 아울러 이태훈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인사했다.
현대로템은 이정엽 디펜스솔루션사업부장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및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지난 사장단 인사에서 완성차담당 부회장으로 승진한 장재훈 부회장은 기획조정담당을 겸직한다. 장 부회장은 그룹 관점에서 사업과 전략의 최적화를 통해 성과 극대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미래 신사업 육성과 투자를 총괄 관리하면서 변화와 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53명을 대상으로 부사장·전무 승진 인사도 진행했다. 회사는 이번 인사를 통해 EV 캐즘 장기화 등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글로벌 전동화를 앞당길 혁신 기술 개발 주도 핵심 인재를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배터리, 수소 등 에너지 영역 전반의 기술 개발을 이끌고 있는 김창환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전무와 내연기관과 전동화시스템을 망라한 구동계 핵심기술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한동희 전동화시험센터장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인사했다.
현대차그룹은 신규 선임한 전체 임원 중 40대 비중을 2020년 21%에서 올해 41%로 2배가량 확대하며 미래 준비를 위한 리더십 세대교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기술 부문에서는 기본성능, 제어 등 기존 차량개발분야와 로보틱스, 전동화, 수소 등 미래 핵심기술 분야 우수인재를 고루 발탁했으며 신규 선임한 임원 중 64%가 40대다.
대표적으로 주시현 로보틱스지능SW팀장 책임연구원, 곽무신 전동화프로젝트실장 책임연구원, 한국일 수소연료전지설계2실장 책임연구원을 상무로 승진 인사했다.
아울러 류수진 현대카드 Brand본부장 상무가 전무로 승진하는 등 여성 임원 11명에 대한 승진이 단행됐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인사에 비해 3배가량 확대된 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인사는 내년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조직과 리더십을 최적화하는데 집중한 결과다”며 “향후에도 그룹의 미래 사업 전환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의 과감한 발탁과 육성 등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허인학 기자 ih.heo@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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