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충남 보령시는 지난 28일 보령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김동일 보령시장과 보조사업 참여자 및 일반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공모사업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공모사업은 지난 2018년 시책사업으로 시작해 연속사업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60개 팀 500여 명의 시민 참여했다.
이에 시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와 인식을 확대하고 건강한 지역공동체 발굴 및 활성화를 위해 지난 2월 우수제안 10개 팀을 선정했다.
이번 성과 공유회는 기 선정된 10개 팀이 11월까지 사업을 수행하고 그동안 추진된 사업내용을 발표, 전시, 연주 등을 통해 시민과 공유해 소통하는 자리이다.
소규모 주민공모사업 선정팀은 △도자기를 통해 주민 화합과 소통을 꿈꾸는 관촌공방 팀 △사진을 통해 보령인의 삶 속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는 골목사진방 팀 △지역통합 사랑방을 운영한 대천3동 주민자치회 팀 △느린아이들의 도시재생 보령체험을 내용으로 하는 두잎 클로버 팀 △도시재생을 영상으로 담은 릴스 팀 △보령의 아름다움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보령어반아카이빙 팀 등으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규모 공동체들의 화합을 다지며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올해는 주민공모사업 신규 참여자가 많아 보조사업자들이 어려움을 겪었고 익숙하지 않은 시스템 이용을 돕고 순조로운 사업 수행을 위해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적극 지원했으며 매 과정을 도시재생 시민미디어단이 취재해 기사 또는 영상으로 기록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주민공모사업을 통한 도시재생 공동체들의 활동 성과를 치하 한다”며 “앞으로도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로 원도심에 활력이 넘치기를 기대 한다”고 전했다.
◆보령시, 야외운동기구 전수조사 실시, 시민 건강관리에 만전
보령시는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안전한 시설물 이용과 시민 건강관리를 위해 시내 야외운동기구에 대한 전수조사를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보령시 430개소에 설치된 총 1,598개의 야외운동기구의 현황과 관리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조사 결과, 전체 야외운동기구 중 86.6%에 해당하는 1384개가 양호한 상태로 확인됐다.
또한 10.3%인 165개는 보통 상태였으며, 2.7%인 43개 기구는 불량 판정을 받았고, 0.4%인 6개 기구는 철거 대상으로 분류됐다.
보령시는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즉각적인 후속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먼저 제2회 추경예산을 확보해 철거 예정인 6개 기구에 대한 조치를 완료했으며, 내년부터 불량 판정된 43개 기구를 순차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민 건강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노후화된 기구를 지속적으로 교체하고,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야외운동기구의 품질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김건호 체육진흥과장은“시민들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해 야외운동기구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시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했다.
◆보령시, ‘보육인의 밤’성황리 개최
보령시 어린이집연합회(회장 명소윤)는 지난 28일 보령머드테마파크에서 ‘2024년 보육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일 시장, 최은순 의장, 한태희 교육장, 충남도의원, 시의원 등 내빈이 참석해 보육유공 교직원에 대한 표창과 축하 인사를 전했고, 한 해 동안 보육 품질 향상을 위해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보육교직원들을 격려했다.
1부 행사에서는 보령시 보육 발전에 기여한 21명에 대한 표창 및 어린이집연합회장의 감사패 전달이 있었고, 2부는 레크레이션, 장기자랑 등 화합행사가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행사를 주관한 명소윤 회장은“보육교직원 처우개선과 권익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보령시에 감사하다”며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보육환경 속에서도 변화에 잘 맞춰나가 최고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과 아이들의 안전 및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보육교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운 점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동일 충남 보령시장 일정(12월2일)
김동일 보령시장은 2일 오전 10시 대한노인회보령시지회에서 열리는 경로당 활성화 교육. 오전 11시 보령시의회에서 열리는 제262회 제2차 정례회에 개회식. 오후 4시 문예회관에서 열리는 직원모임. 오후 7시 원도심 어울림센터에서 열리는 도시재생대학 수료식에 참석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