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조용하고 친환경적이며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아 충전이 번거롭다는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전기차를 사용하며 느낀 가장 큰 불편사항은 ‘주행거리 제약으로 인한 충전의 번거로움’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안전한 전기차 운행을 위해서는 차종과 계절에 따른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안전한 운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동․하절기 조건에서 전기차 3대 브랜드 차량 3종의 실제 주행가능거리를 시험평가했다.
그 결과, 실제 주행가능거리는 차량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와 차이가 있었고, 계절과 기온에 따라서도 변동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장거리 운행 시에는 사전에 충전소 위치를 확인하는 등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시험평가에 따르면, 일부 전기차는 계기판 표시와 실제 주행가능거리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온 조건(18℃)에서 계기판에 표시되는 주행가능거리와 실제 주행 가능거리를 비교한 결과, 기아의 EV6와 현대의 아이오닉5는 차이가 없었으나, 테슬라의 MODEL3는 6% 짧았다.
이는 현재 배터리 충전 잔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표시가 운전자의 주행 습관 및 공조 장치 사용 여부, 소프트웨어 버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저온 조건(동절기, -1℃)에서는 계기판 표시보다 실제 주행가능거리가 기아 EV6 6%, 현대 아이오닉5 10%, 테슬라 MODEL3 21% 범위로 짧아졌다. 전기차 3사의 차량을 운행하는 소비자는 사전에 여유 있게 충전해야 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시험평가 대상 전기차 모두 저온 조건에서 운행 시 상온 대비 주행가능거리가 감소했으며, 감소 비율은 기아 EV6 22%, 현대 아이오닉5 24%, 테슬라 MODEL3 13%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기차 계기판 표시 거리와 실제 주행가능거리 간의 차이를 확인함에 따라 제작사 3사에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소비자에게는 장거리 운행 시 충전소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사전에 여유 있게 충전할 것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안전한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실제 사용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제품의 객관적인 품질 및 성능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우먼컨슈머 = 임기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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