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허브 2025’ 코너는 서울 AI 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서비스 현황과 차별점을 살펴봅니다. 100여개 입주 스타트업들은 시각지능, 언어지능, 음성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상용화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의 한 축을 만들어갈 그들의 기술,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보다비 / 이진국
– 주요 제품(서비스) : 보다비(VODABI)
– 사업 분야 : 언어지능
– 사이트 주소 : vodabi.com
보다비는 인공지능(AI) 기반 세일즈 대화 분석 기술 전문 기업이다. 2020년 1월 회사를 설립했다. 2023년 3억5000만원 규모 프리 시리즈 A 투자유치를 완료했다.
AI 기반 세일즈 대화 분석 및 점수화 서비스 ‘보다비(VODABI)’
‘보다비(VODABI)’ 서비스는 콜센터 및 챗봇의 대화 내용 분석, 세일즈 대화의 충실도 평가, 세일즈 성사 가능성 점수를 제공하는 분석 알고리즘 모델 및 솔루션이다. 실제 성과와 높은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때문에 고객센터나 세일즈팀 운영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보다비의 핵심 기술은 AI를 활용한 대화 추적이다. 자사 분석 프레임 특허 기술인 ‘BANTCQ’를 활용해 스마트폰 통화, 화상회의 대화, 메신저 대화 등 고객과 진행한 여러 방식의 대화를 분석한다. 대화 중 세일즈 성사 가능성이 높은 중요한 정보만을 추출하는 식으로 세일즈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요약해 계약 성사 가능성을 점수화해 알려준다. 상담 스크립트 정도만 입력하면 세일즈 대화 데이터 셋을 활용해 대화를 생성해주기도 한다.
계약 성사 가능성 알려주고 상담원 코칭까지
기업들이 고객과 많은 세일즈 대화를 나눠도 고객상담원마다 역량과 경험 차이로 인해 계약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고객센터나 영업팀은 랜덤콜을 듣고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코칭포인트를 찾아야 했다.
보다비 서비스를 이용하면 성사가능성이 높은 고객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성과 개선 포인트를 직관적으로 발견해 성사 가능성을 높이고 상담 코칭 과정을 자동화해 비용 효율적으로로 영업팀·고객센터 운영이 가능하다. 자사 특허 기술인 BANTCQ 프레임워크 라이센싱을 통해 북미 시장 경쟁사들을 고객사로 포지셔닝하고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최근에는 시장에서 적극 도입 중인 AI 기반 상담 챗봇의 성능과 실제 상담 효과에 대한 검증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보다비의 성과 그리고 미래
보다비는 현재 다양한 고객 레퍼런스를 쌓고 있다. DB손해보험과는 AI 허브 테스트베드 프로그램을 통한 업무 협업을 맺고 대화분석 스코어링으로 상담 대화 점수를 산출했다. 이를 통해 DB손해보험의 내부 대화 상담 및 평가 방향성을 수립했다. AJ그룹 자회사 AJ ICT와는 콜센터에 보다비 솔루션을 도입을 협의하고 있다.
보다비는 특히 금융권 업무 모델을 고도화해 2024년까지 중견중소 금융기관 대상 대화분석 솔루션 공급을 확장할 계획이다. 각 금융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이후 해외 시장 진출도 노린다. 향후 지역별, 언어별 대화 분석 스코어링 솔루션을 출시해 2025년까지 북미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포부다.
김홍찬 기자 hongchan@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