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LG가 토종 인공지능(AI)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삼성전자와 LG AI연구원이 각각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모델은 업무 현장은 물론 제품과 서비스에 실제 적용되며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삼성전자의 ‘삼성 가우스(Samsung Gauss)’는 필요한 목적과 응용분야에 맞춰 최고 성능을 내는 맞춤형 개발에 용이한 자체 생성형 AI 모델의 장점을 극대화 하고 있다.
‘코드아이(code.i)’는 사내 소프트웨어(S/W) 개발자를 지원하는 ‘삼성 가우스’ 모델의 코딩 어시스턴트 서비스다. 최근에는 ‘삼성 가우스2’ 모델로 업그레이드돼 DX부문의 사업부 및 일부 해외 연구소에서 활용되고 있다. 코드아이는 2023년 12월 서비스 시작 시점 대비 현재 월별 사용량이 4배 이상 증가했다. 삼성전자 DX부문 전체 S/W 개발자의 60%쯤이 사용 중이다.
삼성 가우스 포탈(Samsung Gauss Portal)은 삼성 가우스의 대화형 AI 서비스다. ▲문서 요약 ▲번역 ▲메일 작성 등 DX부문 직원들의 다양한 사무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월에는 해외 법인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8월부터 삼성 가우스를 콜센터에 적용해 상담 내용을 자동 분류하고 요약하는 등 상담원 업무를 보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앞서 가우스를 탑재한 AI 스마트폰 갤럭시S24와 갤럭시Z폴드6·플립6를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서비스 용도에 따라 ▲콤팩트 ▲밸런스드 ▲슈프림 등 세 가지 모델로 구분된 가우스2를 다양한 개인용 디바이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특히 콤팩트는 제한된 컴퓨팅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된 소형 모델이다. 온디바이스(On-Device) 환경에서 기기 특성을 최대한 활용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은 “삼성 가우스2 활용을 통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하고 제품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편리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 AI연구원은 자사 AI 대규모언어모델(LLM) ‘엑사원 3.0’을 8월 공개했다. 엑사원 3.0은 실제 사용성을 비롯해 코딩과 수학 영역 등 13개 벤치마크 점수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메타의 라마(Llama)3.1, 구글의 젬마(Gemma)2 등 동일 크기의 글로벌 오픈소스 AI 모델과 비교에서도 우위를 입증했다.
신모델은 이전 모델인 ‘엑사원 2.0’ 대비 추론 처리 시간은 56%, 메모리 사용량은 35% 줄이고 구동 비용은 72% 절감했다. 초기 거대 모델 대비 성능은 높이면서도 모델 크기는 100분의 3으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AI로 인해 촉발된 소비 전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량화·최적화 기술 연구에 집중한 덕이다.
엑사원 3.0은 특허와 소프트웨어 코드, 수학, 화학 등 국내외 전문 분야 데이터 6000만건 이상을 학습했다. LG AI연구원은 연말까지 법률, 바이오, 의료, 교육, 외국어 등 분야를 확장해 학습 데이터 양을 1억건 이상으로 늘려 성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올 하반기부터 LG 계열사들과 함께 제품과 서비스에 엑사원 3.0 입히기를 본격화 했다.
온디바이스 AI에 들어갈 ‘초경량 모델’부터 범용 목적의 ‘경량 모델’, 특화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 모델’까지 활용 용도에 따라 엑사원 3.0 모델 크기를 다르게 설계했다.
LG 계열사는 각 사가 보유한 데이터로 엑사원 3.0을 최적화(Fine Tuning)하고 사업과 제품, 서비스 특성에 맞게 이를 적용해 혁신 속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통신에 특화된 소형언어모델(sLLM) ‘익시젠(ixi-GEN)’을 기반으로 고객경험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익시젠은 엑사원을 기반으로 통신에 최적·경량화한 sLLM으로 LG유플러스가 6월 개발했다.
엑사원 3.0을 기반으로 만든 생성형 AI ‘챗엑사원’도 임직원들이 ▲실시간 웹 정보 기반 질의응답 ▲문서, 이미지 기반 질의응답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업무에 활용 중이다.
LG AI연구원 관계자는 “생성형 AI는 입력한 질문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다른 결과물을 생성한다”며 “관심 직무와 업무 특성에 맞는 질문, AI가 답변한 결과에 이어서 입력할 수 있는 질문 등을 추천해주는 기능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생성형 AI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임직원들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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